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청소년지도사, 교육학과 등 청소년활동론 요점 요약 정리 6.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

728x90
반응형

6.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

 

. 들어가기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성장,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과 변화양상에 적합해야 하며, 청소년기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과 가치있는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즉 청소년활동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활동경험(=교육적 경험)과의 상호작용과 경험학습의 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잠재되어 있는 역량들을 개발하고,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들을 함양하여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해 주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이번 시간에는 청소년기의 발달과 활동의 필요성, 청소년기의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활동, 청소년활동의 효과와 가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1. 청소년기의 발달과 활동의 필요성

2. 청소년기의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활동

3. 청소년활동의 효과와 가치

 

학습목표

1. 청소년의 성장과 활동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2. 청소년의 역량개발과 청소년활동의 관계에 대해 이해한다.
3. 청소년의 역량개발에 필요한 세부 구성요소와 각 지표를 이해한다.
4. 청소년활동의 효과와 가치에 대해 이해한다.

 

주요개념 및 용어

1. 역량
특정직무에서의 뛰어난 수행과 관련이 있는 지식, 기술, 능력 등의 특성
2. 생애핵심역량
생활장면을 통틀어 중요하다고 보여지는 능력으로서, 성공적인 삶과 순기능적인 사회에 기여하는 능력
3. 리더십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특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뚜렷한 방향성을 갖고 개별적 관계라기 보다는 집단적 관계에서 발휘되는 인간관계 능력

 

 

 

 

 

 

 

 

 

6.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

 

. 청소년기의 발달과 활동의 필요성

 

1. 청소년의 성장과 활동의 관계

 

청소년기의 성장·발달

- 인지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 영역의 변화

- 민주시민사회에서 요구하는 필수적 행동역량

 

청소년활동과 청소년발달

- 다양한 활동기제(mechanism)와의 상호작용

- 경험학습의 과정 잠재역량 개발

역량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활동 필요

 

 

2. 청소년기의 발달과 심리사회적 변화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정옥분, 2004)

- 신장·체중의 급격한 성장, 체형 변화

- 성적 성숙

- 추상적 사고 가능

-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

- 자아정체감 확립 심각한 문제로 대두

- 또래집단 형성 영향력 강화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기본적 신뢰감 & 불신감

- 자율성 & 수치감·회의감

- 주도성 & 죄책감

- 근면성 & 열등감

- 정체감 & 역할혼미

- 친밀감 & 고립감

- 생산성 & 침체성

- 통정성 & 절망감

 

청소년기: 독특한 발달적 특성, 새로운 욕구 발현

- 부모통제 거부, 논리적 비판/반항, 또래집단 중시

- 자아의식 , 주관적 생각, 무시자 거부..

- 이성 호기심, 새로운 인간관계, 독립, 시민자질 함양

 

청소년기 성장과정의 차이, 시기별 발달의 차이

- 발달시기별 변화와 욕구 이해

- 관련된 활동의 체험기회 제공

 

3. 청소년발달과 청소년활동의 관계

 

청소년활동의 독자적 영역 확보, 사회적 확산

- 청소년활동의 가치와 효과의 명확화

- 청소년활동의 효과입증 데이터, 증거자료 구축

- 기존 : 학교교육 비판/보완, 물적공간 확대에 치중

 

청소년활동 : 경험기회의 확대

- 새로운 자아/세계 발견

- 성인기에 필한 역량 개발

-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에 기여 등

 

● 청소년활동은

- 인지적·정서적 영역의 변화만을 지향하지 않음

- 활동체험 → 인지부조화의 문제해결 가능

 

● 청소년기 : 급격한 변화, 많은 경험 요구

- 활동체험 : 자신의 변화에 매우 독특한 기회 제공

- 성장시기별 특성에 맞는 활동경험 제공 필요

 

● 대상별 프로그램의 차별적 구성

Ⅱ.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활동

 

1. 역량의 정의와 이해

 

● 역량의 개념적 등장배경 : 1970년대 초

- 조직차원에서,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 우수한 업무 수행자들의 개인적 특성, 자질 지칭

 

● McClelland (1973)

- 현장에서 우수한 직무성과를 예측하게 하는 개인특성

- 성공적 직무수행을 가능케 하는 개인적 특성

 

● McLagan(1980)

- 직무나 역할수행에서 뛰어난 수행자와 관련된 개인의 능력 특성

 

● Bevans(1996)

- 업무영역에서 새로운 상황에 지식과 기술을 전이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

 

● Mirabile(1997)

- 특정직무에서의 뛰어난 수행과 관련이 있는 지식, 기술, 능력 등의 특성

 

● 역량개념의 진화

- 직업교육과 평생학습분야에 적극 수용

- 역량중심의 접근 : 교육과정, 학습체계 전반에 영향

☞ 핵심(key)역량 : 모든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

☞ 생애핵심역량 : 직업→일반인의 성공적인 삶

 

● DeSeCo 프로젝트 → 생애핵심역량이란?

- 생활장면을 통틀어 중요하다고 보여지는 능력

- 성공적인 삶과 순기능적 사회에 기여하는 능력

 

● DeSeCo 프로젝트 → 역량(competence)의 특징

- 역량에 대한 기능적 접근(functional approach)

- 내적구조(internal structure) 강조

- 역량의 총체성과 역동성 강조

 

● DeSeCo 프로젝트: 생애핵심역량의 선별기준

- 전반적으로 성공적인 삶과 기능적인 사회를 위하여 개인적·사회적 수준에서 높은 가치의 성과창출에 기여

- 다양한 상황에서 중요하고 복잡한 요구나 과제를 해결하는데 도구적으로 활용

- 모든 개인에게 중요

 

● DeSeCo : 생애핵심역량

 

1)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 언어, 상징, 문자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지식과 정보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기술을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2)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작용하기

- 타인과 관계를 원만히 맺을 수 있는 능력

- 협력하여 일할 수 있는 능력

- 갈등관리 및 해결능력

 

3)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 보다 큰 맥락에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 생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능력

- 권리와 이익의 한계를 알고, 요구할 수 있는 능력

 

2. 청소년활동과 역량개발

 

● 청소년기 역량개발의 특징

- 무한한 가능성, 가소성

- 역량개발 → 최적의 시기

 

● 청소년활동을 통한 역량개발

- 성인기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 함양

- 특정항목을 중심으로 규정하기 어려움

-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필수역량군

 

1) 자아역량을 갖춘 청소년

-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 청소년활동을 통한 자기개념 확립

 

2) 갈등조절역량을 갖춘 청소년

- 대인관계 → 갈등상황 발생

- 성공적·효과적 갈등해결능력 필요

- 활동 → 타인이해, 협상, 수용, 갈등조절

 

3) 문제해결역량을 갖춘 청소년

- 현재상태와 목표상태의 차이 인식

- 차이유발 → 장애물 해소 활동

- 활동→ 도전과제, 기회활동, 문제해결

 

4) 성취동기 역량을 갖춘 청소년

- 과제설정 → 달성하고자 하는 동기

- 청소년활동 → 과업성취, 만족감

 

 

 

5) 대인관계 역량을 갖춘 청소년

- 타인과 좋은 관계를 시작, 유지, 관리

- 청소년활동 → 타인과의 관계유지능력 향상

 

6) 리더십 역량을 갖춘 청소년

- 집단적 관계에서 발휘되는 인간관계 능력

- 특정목표 지향, 대인관계적 영향력

- 청소년활동 → 집단행동을 통한 리더십 향상

7) 신체건강 역량을 갖춘 청소년

- 건강 유지 및 개선과 관련된 행위, 습관

- 신체건강 : 정신적·사회적 능력 유지의 수단

- 청소년활동 →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유지, 개선

 

8) 시민성 역량을 갖춘 청소년

- 공동사회의 발전을 위해 참여·기여 능력

- 청소년활동→자율적 판단능력, 공동체의식 배양

 

Ⅲ. 청소년활동의 효과와 가치

 

● 청소년활동 : 매우 광범위한 활동 포함

- 청소년의 긍정적 성장, 발달과 관련된

- 모든 체험활동의 영역 포함 가능

 

● 청소년활동의 효과

- 포괄적·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하게 발생

- 엄격한 과학적 분석의 한계

 

● 청소년활동의 장점: Perkins(1997)

- 교육적 몰입: 성취동기, 교육적 열정, 학업수행능력, 과제수행능력

- 적극적 가치: 인간관계 개선, 타인도움, 친화력, 성적 제어력

- 사회적 능력: 주창능력, 의사결정능력, 교우관계능력, 기획능력, 자아존중감, 미래에 대한 적극적 사고

 

 

● 청소년활동의 효과: 권일남 외(2007)

- 자아존중감 - 스트레스 인지

- 성취동기 - 의사결정

- 문제해결력 - 대인관계

- 시민성 - 갈등관리와 지도력

 

● 야외교육활동의 효과: Barret & Greenaway(1995)

- 자아존중감,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향상

- 수행과업이나 행동범위 확대

- 청소년들의 개인차 인식(독특한 능력 등)

- 긍정적·효과적 사회화 과정 진행

 

 

. 연습문제

 

1. DeSeCo 프로젝트에서 설명하는 역량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2

역량에 대하여 기능적인 접근을 활용하고 있다.

특정 상황에서 ‘~을 할 수 있는 능력만을 의미한다.

내적구조를 강조하고 있다.

역량의 총체성과 역동성을 강조한다.

 

해설

DeSeCo 프로젝트에서 설명하는 역량은 단순히 특정 상황에서 OO을 할 수 있는 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능력, 성향, 자원의 의미로서의 내적 정신적 구조(internal mental structure)로 개념화된다는 특징을 갖는다.

 

2. DeSeCo 프로젝트에서 규정한 생애핵심역량 중 자율적으로 행동하기의 영역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3

보다 큰 맥락에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생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능력

협력하여 일할 수 있는 능력

권리와 이익의 한계를 알고 요구할 수 있는 능력

 

해설

DeSeCo 프로젝트에서는 생애핵심역량을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작용하기’, ‘자율적으로 행동하기3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이중 협력하여 일할 수 있는 능력이질적인 집단과 상호작용하기의 영역에 포함된다.

 

 

 

3. 다음 중 집단적 관계에서 발휘되는 인간관계 능력으로, 집단의 행동을 하나의 공동목표를 향해 이끌어 가는 한 개인의 행동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것은? 4

성취동기 역량을 갖춘 청소년

자아역량을 갖춘 청소년

성취동기 역량을 갖춘 청소년

리더십 역량을 갖춘 청소년

 

해설

리더십 역량은 집단적 관계에서 발휘되는 인간관계 능력으로, 특정목표를 지향하는 대인관계적 영향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정리하기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발달특성에 따른 사회적 적응력을 증진하는 활동이며, 청소년 개개인의 역량을 증진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는 학교현장에서 폐쇄된 교육적 경험의 기회를 야외공간을 통해 확대하고, 청소년 스스로가 경험적 가치를 높임으로써 자발적으로 사회적 역량을 증진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활동을 통한 역량개발은 생애핵심역량과 관련된 것으로서, 생활장면을 통틀어 중요하다고 보여지는 능력을 말하며, 성공적인 삶과 순기능적인 사회에 기여하는 능력을 말한다. DeSeCo 프로젝트에서는 생애핵심역량을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작용하기’, ‘자율적으로 행동하기3가지로 구분하여 9가지의 하위역량들을 제시하고 있다.

 

청소년기에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은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되고 있지만, 본 강의에서는 자아역량, 갈등조절역량, 문제해결역량, 성취동기역량, 대인관계역량, 리더십 역량, 신체건강역량, 시민성역량을 제시하였다. 청소년활동은 역량개발의 과정으로서, 이들 핵심역량들과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다.

 

. 참고문헌

김진호외(2009). 청소년활동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