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활동론

청소년지도사, 교육학과 등 청소년활동론 요점 요약 정리 3.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2

728x90
반응형

3.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2)

 

. 들어가기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바람직한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적 현상이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이라는 구체적인 목표와 방향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활동이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와 작동체계가 요구된다.
이번시간에는 청소년개발의 목표, 청소년개발의 내용과 작동체계, 청소년개발과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1. 청소년개발의 목표

2. 청소년개발의 내용과 작동체계

3. 청소년개발(활동)의 활성화 과제

 

학습목표

1. 청소년개발의 목표를 이해한다.
2. 청소년개발의 내용과 작동체계를 이해한다.
3. 청소년개발(활동)의 활성화 과제를 이해한다.

 

주요개념 및 용어

1. 발달자산(developmental assets)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성장발달하는데 필요한 필수요인(building block0으로서, 청소년들을 문제행동으로부터 보호하고, 긍정적인 행동과 태도를 촉진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체적 건강(physical health)
현재와 미래의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
3. 정서적 건강(emotional health)
우호적이거나 적대적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대처하며, 자신의 감정상태와 주변상황에 대해 숙고하고, 레저와 놀이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4. 지적 역량(intellectual competence)
형식 및 비형식 교육기관에서 학습하고, 학교졸업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비판적 사고기술․창의력․문제해결기술․자기표현기술 등을 활용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5. 사회적 역량(social competence)
친구 및 다른 사람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6. 시민적 역량(civic competence)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적 선(larger good)을 위하여 타인과 협력적으로 일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7.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
집단간, 개인간에 존재하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과 관심 및 흥미의 차이를 존중하고, 우호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
8. 직업적 역량(vocational competence)
고용에 필요한 기능적․구조적 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

 

. 청소년개발의 목표

 

청소년개발 : 지향하는 목표와 방향성이 분명히 전제되어 있음.

- : 청소년의 당면문제 해결, 역량개발 등

- positive youth development : 청소년개발의 방향성 명시

 

청소년개발의 목표설정 : 상당히 많은 논란 발생

- 청소년개발의 논리적 토대 : 청소년발달 촉진

- 청소년발달의 최종 목적지 설정 : 가능성과 타당성 문제

- 발달의 지속적계속적 특성 특정시점의 성취목표 설정

 

목표설정의 기능

- 청소년개발 활동, 프로그램 계획실천유용한 가이드라인 제공

일반적으로 청소년개발의 개념 지향하는 목표와 방향성 전제

 

청소년개발의 목표 : 맥락적 특수성(contextually specific nature)

- 청소년기 개발필요 역량 : 사회적환경적 특성에 따라 상이

- 청소년개발의 목표를 논할 때에는 매우 신중한 접근 필요

 

청소년기에 개발이 요구되는 역량 :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밀접한 관련

- 청소년개발의 방향성 설정 기준, 준거로 활용

- 청소년개발을 위한 정책적 투입요인 결정과 밀접한 관련

 

청소년활동 : 경험 그 자체만으로 의미를 지니지 않음

- 청소년들이 경험한 내용을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의미들을 창출하고

-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배움을 더욱 향상시키는 과정과 연계되어야만 가치가 있음.

- , 청소년 개개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과정에 연계되어질 때 의미를 지님.

 

청소년개발의 목표 : 외국의 사례

 

USDA(1920) : (head), (heart), (hand), (health)

건강/육체적 능력개발 개인적/사회적 능력개발 인지적/창조적 능력개발

시민성 개발 직업적 능력개발 국제이해 능력개발

 

Carnegie Council on Youth Development(1989)

인지적 발달 사회적 발달 신체적 발달 정서적 발달 도덕적 발달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1998)

소속감 쾌활성 사회적능력 정서적능력 인지적능력

도덕적 능력 자기결정감 자기효능감 긍정적 자아정체감

미래에 대한 확신, 친사회적 행동 등

 

홍콩청년발전지표(1998)

()()()()()

 

청소년개발의 목표 : 우리나라 사례

 

● 체육청소년부(1991) : 한국청소년기본계획 - 체육, 덕육, 지육

① 개인성 개발 : 건강(체력/영양/위생/안전), 정서(독서/특기/감상/관람), 용기(인내/정의/책임/창의)

② 사회성 개발 : 예절(공경/예의/신의/정직), 협동(질서/봉사/자율/근검), 긍지(애국/전통/통일/국제)

 

● 문화관광부(1998) :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21세기 청소년상

① 문화적 감성을 갖춘 청소년

② 과학능력과 정보마인드를 가진 청소년

③ 봉사와 협력정신을 갖춘 청소년

④ 모험심과 개척정신을 갖춘 청소년

⑤ 전문적 직업능력을 갖춘 청소년

⑥ 국제감각을 가진 청소년

 

☞ 청소년개발의 목표 : 논의종합 (Huebner, 2003; Pittman & Itby, 1996)

 

◈ 신체적 건강(physical health)

- 현재와 미래의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

- 영양섭취, 다이어트, 운동, 피임, 위험행동에 대한 의사결정 등

- 청소년기: 건강과 관련된 습관확립의 결정적 시기

 

◈ 정서적 건강(emotional health)

- 우호적이거나 적대적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대처하며, 자신의 감정상태와 주변상황에 대해 숙고하고, 레저와 놀이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청소년기 스트레스 관리․대처능력 : 여가, 레저활동과 관련

 

◈ 지적 역량(intellectual competence)

- 형식 및 비형식 교육기관에서 학습하고, 학교졸업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비판적 사고기술․창의력․문제해결기술․자기표현기술 등을 활용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성인기 직업적 성취, 직업에 대한 기대수준과 열정에 영향

 

◈ 사회적 역량(social competence)

- 친구 및 다른 사람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청소년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적절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하는 기능(skills)

- 기획 및 의사결정 기술, 공감, 대화기술, 갈등해결능력 등

 

◈ 시민적 역량(civic competence)

-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적 선(larger good)을 위하여 타인과 협력적으로 일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환경미화사업, 요양원 자원봉사활동, 지역사회의 정채적 이슈 이해하기 등

 

◈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

- 집단간, 개인간에 존재하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과 관심 및 흥미의 차이를 존중하고, 우호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

-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교류 급증 → 중요성 증대

 

◈ 직업적 역량(vocational competence) : 고용가능성

- 고용에 필요한 기능적․구조적 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

- 자신의 진로설정, 진로목표 달성을 위한 준비과정 등

- 직업기초능력, 직업세계의 요청기술능력 습득,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 성취동기(motivation for success)

- 청소년개발의 핵심적인 수단이자 목표로 새롭게 등장

- 청소년개발 목표에 대한 의미부여 정도 → 결과 상이

- 목표달성-자기동기화 : 청소년개발의 핵심적 성공열쇠

 

☞ 긍정적 청소년발달을 촉진하는 개인적․사회적 자산(assets)

: The Committee on Community-Level Program for Youth(2002)

 

◈ 신체적 발달(physical development)

- 건강과 관련된 좋은 습관 등

 

◈ 지적발달(intellectual development)

- 학업성취, life-skills/직업/다문화관련 지식 등

 

◈ 심리적․정서적 발달(psychological & emotional development)

- 정서건강, 정서조절기술, 갈등해결기술, 영성 등

 

◈ 사회적 발달(Physical development)

- 유대감, 사회적 통합의식 등

 

☞ 40 developmental asset : Search Institute(1999)

 

◈ 발달자산(developmental asset)이란?

- 청소년 건정 성장․발달의 필수요인(building block)

- 문제행동 보호 + 긍정적 행동․ 태도형성 → 결정적 영향

 

◈ 발달자산의 유형

- 외적자산(external assets) : 환경적 요인

: 지지, 임파워먼트, 경계와 기대, 생산적인 시간사용

- 내적자산(internal assets) : 개인적 요인

: 배움헌신, 긍정적 가치관, 사회적 역량, 긍정적 자아정체감

 

 

 

 

 

 

 

 

 

 

. 청소년개발의 내용과 작동체계

 

▣ Positive Youth Development 모델

 

1. Positive Youth Development 개념도

 

2. PYD 모델의 기본가정

 

1. 청소년기의 발달 = 상호호혜적,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

-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 개개인의 발달

- 각 요인들은 동시에(simultaneously), 서로서로 영향

청소년개발의 목표달성 : 다양한 요소와 작동체계 요구

 

2. 성인기로의 발달경로 : 개인별 상이

- 아동성인기로의 이행 : 과정(process)/ not event

- 발달과정 = 개인의 역사적 경험 + 현재의 경험

- 발달과정 = 개인적환경적 특성에 의해 사전결정 불가

- 발달경로 = 다양한 형태로 나타남

특정경험: 전환점(turning point) 역할

새로운 발달경로로 전환유도

 

7. PYD 모델의 의의

 

청소년기의 발달과정 이해를 위한 개념적 모형 제공

 

성공적인 성인기로의 이행 촉진과정에 대한 시사점 제공

 

청소년들이 Positive developmental pathway를 걸어가도록 도와주기 위한 정책/프로그램을 구상하는데 가이드라인 역할

- 생활세계의 모든 경험 청소년 성장발달에 영향

- 문제예방 vs 역량개발 총체적 시스템으로 통합연계 필요

 

Benson & Saito의 이론적 개념틀

 

. 청소년개발(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1. 청소년활동의 의미 명확화

2. 청소년활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 직면

3. 청소년활동 지원 후원자집단 구축

4. 국가정책적 이슈제도들과 연계체계 구축

5. 증거자료 구축 및 과학적 해석

6. 모니터링과 평가체계 강화

7. PYD에 참여할 사람, 기관 설정 및 역할 명확화

8. 공공기관과 사설기관간 연계협력 강화

9. 안정된 서비스제공

 

 

청소년발달을 촉진하는 현장의 특성

: Committee on Community-Level Programs for Youth(2002)

 

1. 신체적심리적 안전

2. 청소년발달을 위한 적절한 구조

3. 상호지원적인 인간관계 형성

4.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제공

5. 긍정적인 사회적 규범 마련

6. 청소년의 효능감 & 문제제기 지원

7. 다양한 기능향상 기회 제공

8.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조화와 통합

 

 

. 연습문제

 

1. 청소년개발의 목표와 관련하여 체육청소년부가 한국청소년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지표중 사회성 지표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2

예절

용기

협동

긍지

 

해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청소년기본계획에서는 청소년개발의 지표로 체육, 덕육, 지육으로 명시하고, 개인성 개발에 건강, 정서, 용기를, 사회성 지표로는 예절, 협동, 긍지를 제시하였다.

 

2. 청소년개발의 목표 중 현재와 미래의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신체적 건강(physical health)

정서적 건강(emotional health)

사회적 역량(social competence)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

 

해설

신체적 건강이란 청소년들이 현재와 미래의 신체적 건강을 유지개선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영양섭취, 다이어트, 운동, 피임, 위험행동(음주, 흡연, 약물사용 등) 등에 대한 의사결정도 포함된다. 특히 청소년기는 건강과 관련된 습관확립의 결정적 시기이며, 청소년기에 확립된 건강습관이 성인기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청소년개발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3. Search Institute의 발달자산 중 외적자산에 해당하는 것은? 3

배움에 대한 헌신(commitment to learning)

긍정적 가치관(positive values)

지지(support)

긍정적 자아정체감(positive identity)

해설

Search Institute의 발달자산은 크게 외적자산과 내적자산으로 구분된다. 외적자산에는지지, 임파워먼트, 경계와 기대, 생산적인 시간사용 등 4가지 영역에 총 20개의 발달자산이 포함되어 있다. 내적자산에는 배움에 대한 헌신, 긍정적 가치관, 사회적 역량, 긍정적 자아정체감 등 4가지 영역에 총 20개의 발달자산이 포함되어 있다.

 

. 정리하기

 

청소년개발의 개념 속에는 지향하는 목표와 방향성이 분명히 전제되어 있다. 그리고 청소년개발의 목표는 맥락적 특수성을 지닌다. 따라서 사회적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의 목표가 존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개발의 목표는 청소년기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다. 청소년개발의 목표를 세분화하려는 최근의 연구동향은 청소년활동이나 프로그램의 유형과 지향점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준다.

청소년개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의 의미 명확화, 청소년활동에 대한 부정적 인식 직면, 청소년활동 지원 후원자집단 구축, 국가정책적 이슈나 제도들과의 연계체계 구축, 증거자료 구축 및 과학적 해석, 모니터링과 평가체계 강화, 청소년개발과 청소년활동에 참여할 사람과 기관의 설정 및 역할의 명확화, 공공기관과 사설기관간 연계협력 강화, 안정된 서비스제공 등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김진호외(2009). 청소년활동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Benson. P. L., and Saito, R. N.(2001). The scientific foundations of youth development. In P. L. Benson and K. J. Pittman(Eds.), Trends in Youth Development: Visions, realities and challenges.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Carnegie Council on Adolescent Development.(1989). Turning points: Preparing American youth for the 21st century. Report of the Task Force on Education of Young Adolescents. Washington, DC:Author.

Huebner, A. J.(2003). Positive youth development: The role of competence. In F. A. Villarruel and others(eds.), Community youth development: Programs, policies, and practices.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Inc.

Scales, P., and Leffert, N.(1999). Developmental assets: A synthesis of the scientific research on adolescent development. Minneapolis, MN: Search Institut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