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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활동론

청소년지도사, 교육학과 등 청소년활동론 요점 요약 정리 4.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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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

. 들어가기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바람직한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적 현상이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의 범주에는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이라는 구체적인 목표와 방향성을 전제로 하고 있는 모든 활동이 포함될 수 있다. 특히 최근 청소년활도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면서 청소년활동의 유형도 다양해지고 있고, 참여하는 방식도 다양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지원하는 시설도 급격하게 증가되고 있다.
이번시간에는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과 관련하여 청소년정책에서의 청소년활동 유형분류, 학교교육에서의 청소년활동 분류, 청소년활동 현장에서의 활동수행별 유형 분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1. 청소년정책에서의 청소년활동 유형분류

2. 학교교육에서의 청소년활동 분류

3. 청소년활동 현장에서의 활동수행별 유형분류

 

학습목표

1. 청소년정책의 관점에서 청소년활동의 유형분류를 이해한다.
2. 학교교육에서의 청소년활동 유형분류를 이해한다.
3. 청소년활동 현장에서의 활동수행별 유형분류를 이해한다.

주요개념 및 용어

1. 고유영역
학교, 직장, 복무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업, 근로, 복무활동 영역
2. 임의영역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면, 식사, 신변잡일 등의 자유활동 영역
3. 수련영역
일반사회의 생활권이나 자연권에서 심신단련, 자질배양, 취미개발, 정서함양, 사회봉사 등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영역
4.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
5. 청소년교류활동
청소년이 지역간․남북간․국가간의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공동체 의식등을 함양하는 체험활동(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
6. 청소년문화활동
청소년이 예술활동,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체험활동(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
7. 청소년수련거리
청소년수련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이와 관련된 사업(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

. 청소년정책에서의 청소년활동 유형 분류

 

1. 청소년활동의 정책적 제도화의 필요성

 

정보화 청소년들의 실질적 체험기회 감소

청소년의 인성과 사회성 황폐화 심화

청소년관련 문제 사회적 문제로 대두

올바른 사회관과 가치관 확립의 기회 제공 필요

다양한 활동경험 정서발달, 사고의 폭 확대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 전인교육 교과지식암기중심

- 청소년의 창의력, 문제해결력 저해

- 자아성숙, 도덕성, 자아정체감 발달 지체

- 자신의 적성 및 진로 발견기회 상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달성 저해

 

최근 외국어에 대한 사회적 관심 고조

- 영유아, 초등학생 : 영어몰입교육의 대상 전락

- 조기유학, 해외연수 : 가족분리, 대상분리 정서장애

 

입시위주 획일적 교육 청소년 =상급학교 진학의 도구

- 자발적, 자기주도적 활동경험, 학습경험 박탈

 

청소년유해환경 급증 : 청소년발달에 유해한 영향

- 인지적, 정서적 불안정성 심화

 

이상의 심각한 문제들

- 긍정적 발달을 위한 정책적 지원 필요

- 새로운 활동환경, 여가시간의 자주적 활용

- 청소년문제의 심각화 보다 체계적인 정책적 접근

 

5일수업여가시간 급증 + 체험을 통한 역량개발

- 체험을 통한 자기주도적 역량강화

- 활동기회의 체계화 강화

 

 

2. 청소년관계법의 제정과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 청소년활동 : 청소년의 성장, 발달을 지향하는 체험활동

- 청소년활동은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개념정의 가능

 

● 청소년활동의 법제화․제도화 과정에서

- 수련활동 중심의 근시안적 이해

- 공간적․물리적 기반에 근거한 이해

- “청소년의 능력향상 → 새로운 경험확장의 기회” 강조 필요

 

● 1990년대 이전

- 민간분야에서 산발적으로 설치한 시설에 의존

-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적극적 확충계획 부재

- 1987년, 청소년육성법 제정이후 → 수련활동 전문시설 설치

 

● 1991년, 한국청소년기본계획 수립 이후

- 수련시설 확충을 위한 구체적인 지표와 추진계획 마련

- 1993년, 청소년기본법 시행 → 수련활동 시설확충 본격화

 

● 한국청소년기본계획(1991) : 청소년활동의 영역

- 고유영역 : 학교, 직장, 복무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학업, 근로, 복무활동 영역

- 임의영역 :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면, 식사, 신변잡일 등의 자유활동 영역

- 수련영역 : 일반사회의 생활권, 자연권에서 심신단련, 자질배양, 취미개발, 정서함양, 사회봉사 등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영역

 

3. 청소년정책 지표에서의 청소년활동 유형분류

 

● 한국청소년기본계획(1991년)

① 체력단련, 응급처치 등 건강증진 및 관리를 위한 수련활동

② 예술감상, 독서활동 등 정서함양을 위한 수련활동

③ 야영, 해양탐험 등 용기배양을 위한 수련활동

④ 생활예절익히기, 전통예절문화활동 등 예절수양을 위한 수련활동

⑤ 사회봉사, 인간관계 개발 등 협동심 증진을 위한 수련활동

⑥ 역사연극, 문화권 탐방 등 긍지함양을 위한 수련활동

⑦ 제1호 내지 제6호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복합적으로 함양하기 위한 수련활동

※ 활동내용에 따라 7개 영역으로 분류(체력단련, 자연체험, 정서함양, 예절수양, 사회봉사, 전통문화, 복합수련활동 등)

 

● 청소년수련거리개발 기본계획(1994)

① 자연체험활동 : 자연탐구․탐사활동, 자연가꾸기 등

② 스포츠활동 : 구기, 격기, 수상스포츠 등

③ 문화활동 : 음악, 미술, 문학, 연극활동 등

④ 봉사활동 : 불우이웃돕기, 지역사회봉사 등

⑤ 예절활동 : 전통예절활동, 생활예절활동 등

⑥ 전통문화활동 : 민속놀이, 문화유적탐사 등

⑦ 인간관계 수련활동 : 나를 찾아서, 소중한 우리 등

⑧ 자아계발 활동 : 심성계발, 가치관정립, 진로탐색 등

⑨ 과학활동 : 과학공작활동 등

⑩ 캠프활동 : 캠프기초활동, 야외교육활동 등

 

● 수련거리백과 발간 기초조사 연구(1997)

수련거리 지표 수련거리 유형
건강 스포츠활동, 보건안전활동
정서 심성계발활동, 문화취미활동
용기 모험활동, 자연탐구활동
예절 생활예절활동, 사회규범활동
협동 이웃돕기활동, 교류활동
긍지 민속예술활동, 향토문화활동

 

 

● 제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1998): 특성화․전문화 시도

① 문화적 감성 함양 수련활동

② 과학능력과 정보마인드 함양 수련활동

③ 봉사와 협력정신 배양 수련활동

④ 모험심과 개척정신 함양 수련활동

⑤ 전문적 직업능력 준비 수련활동

⑥ 국제감각 고양 수련활동

⑦ 기타 청소년건전육성에 필요한 수련활동

※ 2003년부터 “환경의식 함양을 위한 수련활동” 추가

 

● 수련거리 개발현황

- 청소년수련거리 기본형 개발(1993~1997)

․수련활동 6대 덕목 중심, 총 93종 개발

․개인지표(건강, 정서, 용기), 사회지표(예절, 협동, 긍지)

- 제1차 특성화된 청소년수련거리 개발(1999~2002)

․수련활동 6대 특성화영역, 총 38종 개발

․문화감성, 과학정보, 봉사협력, 모험개척, 직업준비, 국제교류

- 제2차 특성화된 청소년수련거리 개발(2003~2005)

․수련활동 7대영역(환경의식 포함), 총 11종 개발

 

● 2004년, 청소년기본법 개정 및 청소년활동진흥법 제정

- 청소년활동 =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 등 포괄

- 청소년수련활동 :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 청소년교류활동 : 청소년이 지역간․남북간․국가간의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공동체의식 등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 청소년문화활동 : 청소년이 예술활동․스포츠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Ⅱ. 학교교육에서의 청소년활동 분류

 

● 자치활동 : 협의활동, 역할분담 활동, 민주시민 활동

● 적응활동 : 기본생활습관 형성활동, 친교활동, 상담활동, 진로활동, 정체성확립 활동

● 계발활동 : 학술문예활동, 보건체육활동, 실습노작활동, 여가문화활동, 정보통신활동, 청소년단체활동

● 봉사활동 : 일손돕기활동, 위문활동, 캠페인활동, 자선구호 활동, 환경․시설보전 활동

● 행사활동 : 의식행사활동, 학예행사활동, 보건체육행사활동, 수련활동, 안전구호활동, 교류활동

 

 

Ⅲ. 청소년활동 현장에서의 활동수행별 유형분류

 

1. 청소년활동의 영역

 

● 청소년의 성장․발달과 관련된 모든 활동 → 포함 가능

- 청소년을 유익하고, 건강한 사회의 구성체로 성장시켜 나가는 활동 ~ 미래의 경쟁력 있는 국가자원으로 개발하려는 의도를 지닌 활동

- 청소년들이 스스로 행하는 자발적인 활동 + 비조직적/비의도적 활동+고도로 조직화/체계화된 활동

- 청소년의 건전한 인성발달과 건전한 주체로 성장하게 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

 

. 연습문제

 

1. 자연환경 속에서 위기와 긴장의 상황을 의도적으로 만들어 내거나 이러한 상황을 이용해서 행하는 활동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생존훈련 프로그램으로 불리는 활동은? 2

청소년 문화예술 활동

청소년 모험개척 활동

청소년 직업체험 활동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해설

모험활동이란 자연환경 속에서 위기와 긴장의 상황을 의도적으로 만들어 내거나, 이러한 상황을 이용해서 행하는 모든 활동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생존훈련 프로그램이라 불리기도 한다. 특히 모험개척활동은 불확실성과 비일상성의 특징으로 인해 탐험요소가 가미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7차 교육과정에서 행사활동에 포함되는 것은? 3

민주시민 활동

학술문예 활동

수련활동

캠페인 활동

 

해설

현행 7차 교육과정에서는 특별활동을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등 5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리고 행사활동에는 의식행사활동, 학예행사활동, 보건체육 행사활동, 수련활동, 안전구호활동, 교류활동 등이 포함되어 있다.

 

3. 2차 청소년육성5개년 계획에서 특성화전문화된 수련거리 개발영역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4

문화적 감성 함양 수련활동

과학능력과 정보마인드 함양 수련활동

봉사와 협력정신 배양 수련활동

환경의식 함양을 위한 수련활동

 

해설

환경의식 함양을 위한 수련활동은 2003년부터 특성화전문화된 수련거리 개발영역에 포함되기 시작하였다.

 

 

 

 

. 정리하기

 

청소년정책지표에서는 청소년활동의 분류를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라서 달리해 왔다. 청소년기본법 제정당시는 고유활동, 임의활동, 수련활동으로 규정하였다가 이후 7대영역 8대 지표로 변화하였으며, 현재에는 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학교교육에서의 청소년활동은 교육과정을 변경할 때마다 특별활동, 학급활동, 클럽활동 등으로 변화하였다. 특히 현재의 교육과정 편재 속에서 교과, 재량, 특별활동으로 분류하여 청소년활동을 5개의 하위영역, 25개의 세부활동으로 분류하고 있다.

 

청소년활동 현장에서는 활동내용과 활동시설, 활동진행방법 등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되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영역과 유형을 포괄하는 분류기준은 아직까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며, 활동의 가치나 특성을 중심으로 분류되기 보다는 외적인 형태나 활동주체의 시설, 기관의 목적에 따라 분류되어 왔다.

 

. 참고문헌

김진호외(2009). 청소년활동론. 서울: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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