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 자폐성장애 아동의 상담사례
1) 배경정보
① 자폐성장애 1급
- 만 11세 특수학교 4학년 남학생
- 정신과 약물 복용 : 리스페리돈, 오르필
- 기능수준 : 신체건강, 표현언어과 없음, 주로 이끌기 방식, 공격파괴 행동으로 의사표현
대소변을 가리나 대변 뒤처리는 어려움이 있음
② 의뢰사유
- 공격행동 : 손톱으로 후벼 파기, 때리기, 밀기
- 파괴행동 : 물건 던지기
- 자해행동 : 턱 치기, 몸 치기
- 두드르기 및 소리 지르기
③ 문제행동의 원인
- 주어진 과제나 활동을 피하기 위해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
④ 치료 전략
- 시간 주 2회, 100분씩
- 기간 총 2년
2) 행동별 대처 방법
① 공격행동
- 공격행동에 반응 안하기 : 반응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담자와 어머니 방어의복, 보호장갑과 스카프 착
용, 아동에게 면장갑 착용 시키기
- 과제 조절 : 난이도가 적절한가, 어렵지는 않은가 / 아동이 감당할 수 있는 시간보다 오래 걸리는지 /
아동이 충분히 할 수 있는 양인지 등의 고려하여 조절
- 공격행동이 발생하더라도 지시기를 끝까지 수행하도록 시키기
- 대체행동 가르치기(기능적 의사소통훈련)
② 파괴행동
- 반응 안 하기 : 야단치거나 화내지 않기, 반응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험한 ㅁ 루건 미리 치우기
- 던진 물건 반드시 줍도록 하기
- 과제 조절
- 파괴행동 발생 시 지시를 끝까지 수행하도록 시키기
- 대체행동 가르치기
③ 자해행동
- 반응 안하기, 과제조절, 지시 끝까지 수행, 대체 행도 학습
④ 두드리기 및 소리지르기
- 소리 나지 않는 작은 물건 주기, 반응 안하기, 다른 활동으로 유도하기
3) 지시 따르기 연습 치료 방법
① 선생님과 엄마 시간과 아동시간 구분하기
- 색깔카드(빨간색, 파란색) 사용, 타이머 사용 : 5분씩 8회 진행 – 3분씩 10회 반복학습, 선생님과 엄마
시간에 문제행동이 나타나지 않고 지시 수행률이 80%이상 일정 회기 달성될 경우 지시 시간 점진적
으로 증가
- 선생님/엄마 시간에는 지시에 따르고 자신의 시간에는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도록 함
- 선생님/엄마 시간에는 지시 따르기를 사용하여 한 번 제시된 과제는 끝까지 수행하도록 함
- 문제행동 발생 시 규정한 대처방법 일관적으로 사용
- 가정 일반화를 위하여 어머니가 상담자와 함께 진행
② 지시 따르기 연습시 제시한 과제
- 놀이기술 가르치기 : 누르기, 넣기, 두드르기 등이 포함된 장난감 작동법
- 신체지시 몸 움직이기 : 일어나기, 의자에 앉기, 농구하기, 구르기 등
- 책상에 앉아 학습하기 : 자르기, 붙이기, 색깔 구분하기, 퍼즐 맞추기 등
- 자조기술훈련 : 머리 빗기, 수건 개기, 교구 정리하기 등
4)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 증가 치료 방법
①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
- 부족한 언어능력을 보완하고 여러 의사소통 방법을 경험, 문제행동 대신 할 수 있는 적절한 의사표현
방법 익히기
② 세부 진행 방법
- 처음에는 가장 좋아하는 과자 카드부터 학습
- 점차 거리, 카드 종류, 카드 사용 장소 등 늘려나감
- 치료실 내 사용 카드 6종류 / 가정 8종류 늘어남
5) 음식 기다리는 시간 증가 치료 방법
① 시각 시간표 사용
- 자신의 일정 예측하기
- 자기조절 : 참고 기다리기
② 기다리기 판, 타이머 사용한 연습
- 과자를 먹을 수 있는 시간과 없는 시간 구분하기
- 과자카드 사용이 익숙해 졌을 때 시작
- 시간조절 : 짧은 시간에서 점차 기다리는 시간 늘임(5초에서 1초씩 증가 → 15초까지 완료)
- 규칙적인 시간에서 불규칙적 시간으로 바꿈(평균 13.5초 → 평균 17.5초)
- 장소 일반화
6) 치료 일반화
① 지속적인 부모교육과 상담
② 치료 과정에 어머니 참여
③ 가정에서 아동의 문제행동을 관찰하고 기록(일일행동측정표)
7) 치료 결과
① 일상 생활에서의 변화
- 장소 이동 시간 감소 : 자동차 및 엘리베이터에서 내리기
- 의미있는 놀이시간 증대 : 장난감 적절히 가지고 놀기, 놀이터에서 놀기
② 어머니의 치료 경과 평가 : 주관적으로 느끼는 가정 내 아동의 문제행동 수준, 어머니의 스트레스 수준 감소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7. 특수아동 문제행동의 기본중재절차 (18) | 2023.09.28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6. 발달장애 아동의 상담사례 (13) | 2023.09.27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4. 특수아를 위한 음악치료 (24) | 2023.09.25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3. 음악치료 활동 (17) | 2023.09.24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2. 음악치료의 정의 및 원리 (37) | 2023.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