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7. 특수아동 문제행동의 기본중재절차

728x90
반응형

67. 특수아동 문제행동의 기본중재절차

 

1) 문제행동 중재의 기본원칙


① 철저하게 행동의 기능을 파악한 후 중재하기
- 문제행동은 자신의 어떤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 동기, 목적이 있음
② 내구성 있는 바람직한 대체행동을 선택하고 동기 유발하기

- 중재목표 : OOO 행동 감소시키기 보다는 OOO 행동 증가시키기로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
- 문제행동이 발생하기 전의 선행사건, 그리고 발생 후의 결과를 파악
- 동일 기능을 가진 바람직한 대체행동을 가르치기(대체행동 차별강화)
③ 아동의 선호도와 교육을 고려하여 최적의 강화인 선택하기
- 아동의 특성에 따른 강화인 파악 후 강화인 제공
- 강화인을 제공하는 목적 : 행동을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함
④ 체계적인 보상을 제공하고 일관성을 유지하기
- 바람직한 행동형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에만 체계적으로 제공
- 보상이 남용되지 않도록 주의
- 중재자, 중재장소, 중재절차, 보상규칙 등의 일관성 유지
⑤ 보상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며 보상에 대해 자기 선택의 기회를 최대화하기
- 정기적인 선호도 검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요구에 맞는 보상 제공
- 자기 선택의 기회 확대
⑥ 문제중심보다는 아동의 특성 중심으로 중재하기
- 문제행동 자체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문제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의사표현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2) 중재개입의 원리


① 활동의 원리 : 다양한 집단활동의 경험이 필요
- 장애아동은 이동능력의 결여나 기타의 사정으로 인해 집단생활의 경험 부족한 경우가 많음
- 또래집단을 통한 다양한 집단경험의 기회 제공
② 흥미의 원리 : 동기가 높을수록 효과 증대
- 다양한 교재나 도구를 사용하여 흥미와 관심의 유발 필요
- 모래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③ 허용의 원리 : 생활속에서의 욕구불만과 좌절, 불안과 초조, 열등감과 공포 등 경험
- 정의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허용적 환경과 허용적 관계가 조성 필요
④ 상찬의 원리 : 묵인, 승인, 상찬의 3단계과정의 활용
- 문제행동에 대해 무시하거나 인정해주면 표적행동 나타남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강화
⑤ 자신감의 원리 : 자신에 대한 부정적 관점이나 능력 부족으로 정서불안 및 열등감
- 쉽고 단순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가까이 경험할 수 있는 활동 제공
- 활동의 성공적 경험과 승인 및 상찬
⑥ 변화의 원리 : 환경의 변화를 통한 새로운 자극 제공 필요
- 시간적 공간적 변화 : 상담실 + 운동장, 나무그늘, 강당 등의 활용

⑦ 집중의 원리 : 주의가 산만해도 한 가지 일에 열중하는 경우가 있음
- 종이접기, 그림그리기 활동 등 집중을 한다면 시간의 제한을 두지 않고 작품 완성에 집중
⑧ 공재의 원리 : 함께 하고 있다는 의식
- 다양한 상황에서 함께 하면서 장애아동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
⑨ 체감의 원리 : 신체적 접촉에 의한 심리적 거리 좁히기
- 머리를 쓰다듬어 주는 것, 악수하는 것, 손을 잡고 흔드는 것, 어깨를 두드리는 것 등은 친밀감과 안
정감 제공

 

3) 중재개입의 내용 : 적응행동


- 의미 : 한 개인이 어떤 일에 대처하는 방법이며 자연적이며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는 개인적 능력
- 꼭 필요한 적응행동 : 의사소통기술, 사회적 기술, 일상생활 기술
① 의사소통기술
- 의미 : 사람과 사람간의 상호 의사전달을 위한 활동으로써 단순히 말이 아닌 환경 그 이상의 것을 이
해하는 기술
- 내용 : 환경에 반응하기, 요구나 의사 표현하기, 시제 사용하기, 질문에 대답하기, 사회적 언어 표현하
기, 질문에 대답하기, 사회적 언어 표현하기, 친근한 사람들에게 자발적으로 인사하기, 선호도 표현하
기, 언어적 피드백에 행동수정하기, 도움 요청하기, 적절한 목소리로 대화하기, 이야기 듣기, 감정 표
현하기 등
- 실제 프로그램 I : 자신의 감정 표출하기
동기부여하기 : 인사하기, 이름 부르기, 지금 기분 물어보기
다양한 감정 이해하기 : 지시에 맞는 감정 카드 고르기

감정 알아맞히기 : 상황과 어울리는 감정 찾기
감정 만들어 보기 : 상황 카드를 제시했을 때 감정 지어보기

감정왕 선발대회 : 가장 감정을 잘 표현 한 사람 상 주기

 

- 실제 프로그램 II : “ 미안해 고마워” 사회적 언어표현하기
동기부여하기 : 인사하기, 이름 부르기, 안녕 노래부르기
사회적 언어를 사용하는 장면의 비디오 시청 : 내용 중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 익히기
인사말 연습 : 사회적 인사말 연습해보기, 상황카드를 보고 인사말 해 보기, 그림에 맞는 미니 역할
놀이 해 보기

주사위 게임 : 인사말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말 해 보기, 표정과 몸짓도 함께 하기

정리하기 : 활동을 해 줘서 고맙습니다, 재미있는 활동 고맙습니다 등으로 마무리
② 사회적 기술
- 의미 : 두 사람 이상의 관련된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의 목표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복잡하고 잘 조
직화된 행동패턴을 원활하고 적응적으로 수행하는 능력
- 내용 : 자기 인식하기, 자기 주장하기, 규칙 만들기,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 따르기, 협동하여
청소하기, 모자이크 만들기 등

 

- 실제 프로그램 I : 자기주장하기
동기부여하기 : 인사하기, 이름부르기, 점점 크게 점점 작게 노래 부르기 등
큰 소리로 자기소개 해 보기 : 학교 학년 나이 이름 등
당당이와 버럭이, 부끄럼장이 이해 : 상담자의 몸짓이나 얼굴표정으로 성격을 나타내기, 장애아동이
각자 따라 해 보고 익히기

상황별로 당당이, 버럭이, 부끄럼장이 찾아내기 : 인물별로 모델을 설정해 반응 보이기, 반응을 보인
인물이 누구인지 제시된 상황을 보고 세 인물 카드를 위로 들기

상황별로 당당이, 버럭이, 부끄럼장이 되어 보기 : 장애아동이 직접 연출해 보기
다짐하기 : 앞으로 OO는 당당이가 되겠습니다 외치기

 

③ 일상 생활기술
- 의미 : 씻기, 옷입기 등 신변 자립 등을 중심으로 실제적으로 생활에 필요한 여러 활동 및 기술
- 내용 : 개인영역(먹고, 입고, 개인위생 돌보기,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
가정영역(집안일 돕기, 가전제품 다루기 등 가정 내 과제)
사회영역(시간 관리, 돈 관리, 전화 이용, 작업 기술, 안전 및 건강관리)
- 실제 프로그램 : 스스로 깨끗이
동기부여하기 : 인사하기, 이름부르기, 옷차림 칭찬하기
그림보고 이야기 하기 : 예쁜 친구 미운 친구 그림 보기

좋은 모습과 안 좋은 모습 구별하기 : 예쁜 친구만 모아보기
인형놀이 : 세수시키고 양치질 시키고 옷 갈아입히기, 깨끗해진 인형 보고 느낌 말하기
상담실 정리하기 및 인형 재우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