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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6. 발달장애 아동의 상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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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발달장애 아동의 상담사례

1) 배경정보


① 인적사항
- 만 13세 남아 특수학교 6학년 발달장애 2급
- 복용 약물 : 벤즈트로핀, 유니페리돈, 데파코트, 하이네콜
- 의사소통 : 간단한 문장 사용
- 놀이 : 같은 그림 그리기 외의 다른 놀이 거의 없음
- 신변처리 : 스스로 가능
- 특이사항 : 입원 전 양육 환경의 잦은 변화가 있었음(부모-조부모-기숙학교 등)
② 의뢰사유
- 자해행동 : 바닥이나 벽에 머리 박기(심각한 자해행동으로 인해 머리가 부어 있는 상태)
- 반복적으로 말하기 및 요구하기
- 다른 사람 손으로 잡아 끌기
- 토하기
③ 문제행동의 원인
- 원인 평가시 관심조건에서 평균 1분당 2.6회 자해행동(20초당 1회)을 보여, 달느 사람으로부터 관심을
받기 위해 자해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2) 치료


① 치료기간 : 입원 5개월 기간을 통하여 치료
② 시간 : 주 5회 / 1시간 40분
③ 치료목표
- 문제행동감소
- 적절한 환경 연계


3) 문제행동시 주변 반응 바꾸기 상담전략


① 문제 행동 발생시 관심 안주기
- 문제행동 발생 직후 일정시간동안 아동과 눈맞춤, 신체접촉, 말을 하지 않음
- 관심안주기 시행결과 잡아 끌기와 반복적으로 요구하기, 토하기 등 감소했으나, 머리 박기는 감소하지
않음 → 자해행동의 강도가 너무 세서 막아야 하고 보호장구 착용시키기 어려움(이 과정에서 몸싸움
과 실랑이 벌어져 결국 완전한 관심안주기 시행 어려움)

② 타임 아웃
- 머리 박는 행동시 다른 사람의 관심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함
- 절차 : 머리 박기 발생 시 3분 동안 방에 혼자 있음 → 머리 박기 시도(무릎을 끓고 바닥에 양손을 짚
음)시 3분 동안 방에 혼자 있음
- 타임아웃 시간을 3분에서 5분으로 늘리고, 치료실에서 방법 안정 후, 병동에서 동일한 절차 사용


4) 관심을 얻기 위한 적절한 행동 배우기 상담전략


① 독립과제수행훈련
- 아동이 다른 사람의 관심을 받을 수 없는 동안 독립적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야 함
- 절차 : 과제를 구조적으로 배열하고, 일정한 순서를 만들어 반복적으로 시행
과제를 혼자 마쳤을 경우 칭찬과 상(토큰 모으고 과자 받기)
한 가지 과제부터 시작하여 점차 과제 양과 종류 늘려나감
- 과제 : 작업(수건개기, 퍼즐 맞추기, 구슬 꿰기 등)과 놀이(색칠하기, 그림 그리기, 장난감 조작 등)
- 상담실에서 수행이 안정된 후 병동에서 하루 2회 실시
- 결과 : 상담실 및 병동에서 5가지 종류의 과제를 20~30분간 수행 가능
② 관심 받을 수 있는 시간과 없는 시간 구분
- 아동이 다른 사람의 관심을 받을 수 있을 때와 없을 때를 구분하여 예측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절차 : 빨간색(관심 못 받음)과 초록색(관심 받을 수 있음) 시각 단서 사용
초록시간에는 놀자 카드를 떼서 선생님에게 주면 관심을 받을 수 있으며, 빨강시간 동안 혼자
잘 놀았을 경우 칭찬받음


5) 상담결과


① 의뢰된 모든 문제 행동 현저히 감소
- 상담실과 병동에서 동일한 방법을 일관적으로 사용
② 생활 시설 연계 후 치료 결과 일반화됨
- 생활시설에서 문제행동에 관심 안주기 동일하게 적용
- 치료 효과 유지 및 일반화를 위한 노력 : 문제행동 대처 수칙 안내, 독립과제수행 영상 통해 아동이
할 수 있는 과제와 시행방법 안내, 입소 전 아동과 함께 미리 방문하여 익숙해지도록 함, 치료시 사용
했던 도구 제공(시각시간표, 빨강 초록판 등)
③ 퇴원 후 일상생활 및 학교생활 정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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