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 특수아동 교육의 의의

728x90
반응형

6. 특수아동 교육의 의의

1) 교육의 의미와 목적
① 교육의 의미
- 인간으로 하여금 제각기 타고난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여 자아실현을 이루도록 돕는 것
- 일반아동 뿐 아니라 특수아동도 대상이 됨

② 교육의 목적
- 일반아동 : 타고난 능력과 소질 계발하여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함
- 특수아동 : 일반아동의 교육 목적 + 심신의 장애나 부적응 행동의 소인이 되는 요소 극복하고 사회생
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능력 키워 미래의 자립인으로서의 생활 능력
③ 특수교육의 의의
- 인간의 성장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가 있으며, 교육은 가소성(plasticity)이 풍부한 시기에 이루어지
도록 해야 함
- 평생 타인에게 의존해 사는 삶이 아니라 자립인으로서의 기초를 닦아 주워야 함
- 장애를 입지 않은 부위의 잠재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치료와 교육이 조기에 이루어져야 함


2) 특수교육의 현대적 동향
- 보호가 아닌 교육의 관점 : 양적 팽창에 못지 않은 질적 심화를 이루기
① 권리로서의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의 강조
- 구제 사업의 일환이 아닌 잠재된 능력이나 잔존하는 능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교육권 강조
- 특수아동에 대한 의무교육의 강조(헌법 제27조, 교육법 제4조)
② 특수아동에 대한 조기 교육과 치료 받을 수 있는 정책 수립
③ 사회적 복귀(rehabilitation)의 강조
- 특수아동에게 직업적 자립은 물론 사회적 참여까지 보장해야 함
④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이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함
⑤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의 효율성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형태와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
⑥ 특수아동의 가족에 대한 교육 강조
-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 관점과 가족 당사자들의 부정적인 자아상으로 인하여 잘못된 교육의 방법(방
임 혹은 과잉보호) 제공되는 경우가 많으며 제대로 된 교육과 방법의 제공 필요


3) 특수교육기관의 유형
① 조기 특수교육기관 : 일반학교와 특수학교 부설 학교, 그리고 공립학교와 특수학교
② 특수학급 : 일반학교에 속해 있으며 부분제 특수학급과 전일제 특수학급으로 구분
③ 특수학교 : 제한된 환경의 최소화로 중도, 중복 장애아를 중심으로 특수학교에 수용
④ 학습 도움실 : 특수교육 교사가 하루 중 배정된 시간에 따라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작은 교실의 형태
⑤ 기숙제 학교 : 지역사회로부터 떨어진 중증 장애아의 종일제 양육과 교육을 함께 하는 학교
⑥ 병원, 가정 및 복지시설 : 학교 이외의 사회 시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형태


꿈과 장애 에피소드 Ⅱ :
한국의 최초 시각장애인 박사 강영우
1944년 경기도 양평군에서 태어나 중학교 재학 중 외상에 의한 망막 박리로 실명한 후, 온갖 실명의 고통과 사회의 편견과 차별을 신앙과 굳은 의지로 극복, 세계적인 재활의 귀감이 되고 있다.
그는 1968년 서울맹학교 고등부를 졸업하고 연세대 교육과에 입학, 1972년 문과대학 전체차석으로 졸업했다. 1972년 2
월 결혼하고 그 해 8월 한국 장애인 최초정규 유학생으로 아내와 함께 도미, 3년 8개월 만에 피츠버그대에서 교육학 석
사, 심리학 석사, 교육 전공 철학 박사 학위를 취득, 1976년4월 한국 시각장애인 최고 박사가 되었다.
그는 현재 미국에서 대통령 임명, 상원 인준을 거치는 고위 공직자 500명 중 한 명인으로 백악관 국가장애위원회 정
책 차관보로 일하고 있다. 그는 한국 장애인 교육 및 재활의세계화를 목적으로 사회복지법인 국제교육재활재단을 창설하
였으며 세계장애위원회 부위원장, 루스벨트재단 고문으로 활동하였고, 세계를 무대로 한 활동을 통하여 한국을 세계 속
에 빛낸 공로자이다. 현재 인디애나 교육부 개리시 특수교육부장 및 노스이스턴 일리노이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