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특수아동교육의 변천
1) 특수아동교육의 역사
(1) 원시 및 고대의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
① 특수아동은 신으로부터 저주받은 존재로 생각
② 배척의 대상으로 들판이나 숲 속에 버려지는 하찮은 존재
- 스파르타 : [리쿠르구스법전] 백치나 불구자, 신체 허약자를 산중이나 구렁텅이에 버리도록 명문화
- 아테네 : 농아를 공공연히 살해
- 로마 : 맹이나 농아를 늑대의 밥으로 던져 줌
(2) 중세의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
① 중세 전기 : 특수아동의 무시, 학대, 혹사
② 중세 후기 : 동정과 보호의 대상
종교단체를 중심으로 특수아동에 대한 자선 내지 보호사업 전개
(3) 근대의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
① 프랑스 : 보호와 수용의 대상에서 교육의 대상으로 관심
- 교육과 치료의 관심, 맹인과 농아에 대한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설립
- 1775년 프랑스 파리에 농학교
- 1784년 세계최초의 맹학교 설립
② 독일 : 일반학급의 교육과정으로 따라 갈 수 없는 아동을 위한 특수학급 편성
- 1867년 세계 최초로 경도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통학제 보조학교 설립
③ 미국 : 정신적 결함을 가진 아동의 훈련을 위한 학급 창설
- 학업부진아를 위한 특별학급 설치
- 정신지체를 위한 특수학교 및 학급 설립
④ 1900년대 : 국가의 책임 아래 특수아에 대한 공교육의 일반화
(4) 한국의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
- 갑오경장 이후 : 심신장애의 특수아를 보호 교육하는 활동 시작
- 1894년 특수아동을 위한 특수학교 설립
- 1935년 평양에 설립한 광명맹아학교
- 1946년 대구맹아학교
2) 세계 각국의 특수교육
① 미국
- 특수아와 영재아를 위한 특수교육
- 일반아동에게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특정한 아동의 특성에 맞추어 실시한 교육
- 장애인의 자립에 목표를 둔 교육의 형태 등장
- 뉴 프리덤 이니시어티브 장애인 정책 : 컴퓨터 교육(교육재활 강구)과 고용지원 정책 강화(중증, 중복
장애인도 재택 고용의 기회 보장) ⇒ “ 장애가 있어도 장애를 느끼지 않는 사회”
① 누구나 불편없이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 디자인 테크놀로지와 첨단 보조 재활정책을 개발 육성한다. ② 교육 기회를 확대하되 독립생활과 질 높은 인간다움을 보장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③ 장애인의 주택 보유율을 높인다. ④ 장애인의 일터를 다변화시키되 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⑤ 교통지원 체계를 강구하여 이동 접근권 보장과 완전한 참여, 평등한 기회를 보장하도록 한다. ⑥ 지역 사회에 완전히 접근할 수 있도록 편견과 차별을 없애고 정치과정에 장애인 참여를 보장한다. |
② 영국
- 장애아의 교육만을 의미하는 특수교육
- 1944년 교육법에 의거하여 일반교육과 대립되는 개념이 아닌 일반교육의 일환으로서의 특수교육
③ 서독
- 치료교육을 상위개념으로 하고 특수교육과 촉진교육의 방법을 하위개념으로 특수교육
- 촉진교육은 경도이고 일시적인 학습지진을 고려
- 치료교육은 회복 가능한 언어장애나 행동 이상 대상
- 특수교육은 장애아동 일반의 교육
④ 프랑스
- 사회적으로 적응하기가 어려운 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교육
- 학교와 사회생활에서 부적응을 나타내는 아동에게 적절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정상적인 회로로 돌린다는 의미
- 분리된 범주의 개념보다는 개성을 존중하면서 다양성에 따른 교육
- 신체 허약아동을 위한 특수학교 /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특수학급
⑤ 스웨덴
- 특별지도 혹은 특별수업의 형태 의미로서의 특수교육
- 특수아동의 교육만이 아니라 특수한 교육방법이나 교육형태를 사용하는 관점
- 특별수업과 특수학급 존재 : 일반학교와 학급에서 완전히 부적당하다고 간주될 때만 적용
⑥ 일본
- 심신장애자에 대하여 특별히 준비된 학교교육의 분야
- 맹학교, 농학교, 양호학교, 소학교, 중학교의 특수학급에서 행해지기는 하나 분리교육보다는 통합교육의 기회로 확충
⑦ 소련
- 이상아의 양육과 교수로서의 특수교육
-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이상이 있는 특수아의 교육과 교수
- 사회적 유용 노동력을 성장시키기 위한 기술학교로 접근
⑧ 대만
- 지능 우수아동 및 심신장애 아동에게 능력에 맞는 적합한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
- 지능 우수아동에게는 사고력과 창조력
- 심신장애아동에게는 시신의 건강회복 및 직업교육 강조하는 특수교육
- 원칙적으로 개별교육을 하도록 규정
⑨ 한국
- 특수교육 : 교과교육 + 직업보도 + 언어치료, 물리치료, 행동교정, 작업치료, 감각훈련 등 장애를 교정
해 주는 요육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7. 통합교육 (10) | 2023.07.29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 특수아동 교육의 의의 (19) | 2023.07.28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4. 특수아의 공통적인 경험 (32) | 2023.07.26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3. 특수아의 분류 (15) | 2023.07.25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 특수아의 정의 (16) | 2023.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