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 특수아의 공통적인 경험
1) 특수아가 공유하는 특수한 경험
- 장애에 대한 심리 및 정서적인 스트레스
- 장애에 대한 타인의 반응 : 성장과정에서 또래집단의 놀림과 따돌림, 평등하고 공평하지 않은 대우
- 가족이 느끼는 부담과 그에 따른 심리적 장벽 : 가족 구성원의 지지, 비난, 따돌림 등으로 인한 심리적 갈등
- 어머니와의 밀접한 유대관계
- 경제적 부담 : 좀 더 특별하고 우수한 전문가에게 치료 및 교정교육 받고자 함
- 여가생활을 즐기는 데에 장애로 인한 제한 : 다양한 여가활동을 선호하지 못함
- 성적 욕구와 결혼에 대한 스트레스 : 경제적 자립의 터전과 장애로 인해 거절당하는 결혼
2) 불수용과 낮은 기대
- 자신에 대한 불수용(장애의 거부)
- 자신의 능력 과소평가(낮은 자존감)
Williams & Lair(1991) 불수용과 낮은 기대에 따른 한계 ① 장애아동은 때로는 무능하고, 무기력, 비생산적, 의존적으로 인식된다. ② 덜 매력적이며 일반 아동과 다르다는 편견으로 기피의 대상이 된다. ③ 덜 가치롭고 덜 희망적인 것으로 기대된다. ④ 교사는 장애아에게 낮은 수행력을 기대한다. ⑤ 표준화된 검사도 실제의 능력보다 낮게 측정할 가능성이 있다 |
3) 특수아동에 대한 접근
① 교육적 접근 : 기본교육 + 직업교육 + 재활교육
② 상담 치료적 접근 : 아동과 가족의 심리적 측면의 건강화
③ 복지적 접근 : 사회적으로 환경 시스템 구축(국가적 지원, 지방자치적 지원)
728x90
반응형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7. 통합교육 (10) | 2023.07.29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6. 특수아동 교육의 의의 (19) | 2023.07.28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 특수아동교육의 변천 (27) | 2023.07.27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3. 특수아의 분류 (15) | 2023.07.25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 특수아의 정의 (16) | 2023.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