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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7.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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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정의
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
② Kauffman(1975) : 장애아동을 시간적, 교수활동적, 및 사회적으로 통합하는 것
- 시간적 통합 : 일정 시간 동안 장애가 없는 또래와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
- 교수활동적 통합 : 일반학급의 학업활동에 의미있게 참여하는 것
- 사회적 통합 :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와 또래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

공통핵심 : 일반교육현장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
특수아동을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특수학교에서 일반학교로
특수학급에서 일반학급으로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① 정상화의 원리 : 1969년 Nirje에 의해 처음 사용
- 정상화 : 장애나 기타 불이익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에게 가능한 한 사회의 일반적인 환경 및 생활방
식과 유사하거나 실제로 동일한 삶의 형태와 일상생활의 조건을 제공해 주는 것
- 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 = 일반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
- 최소제한환경의 촉매역할을 하여 특수교육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

② 탈시설수용화(deinstitutionalization)
- 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하는 것에 비판이 제기됨에 따라 사회운동의 일환에서 이들을 분리시설에서 지
역사회로 이동시키려는 움직임
- 장애아동이 가정에서 성장할 수 있었고 지역사회 내 작은 규모의 시설이 보편화되기 시작하는 등 장
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주된 역할을 함
③ 최소제한환경(the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 장애아동을 장애가 없는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는 개념
(통합원칙)
-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은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지만 절대적인 필요이상으로
개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됨

Yell(1995)의 최소제한환경 결정 5가지 지침
§ 최소제한환경은 개별아동의 필요를 근거로 결정되어야 한다.
§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서 분리하는 것을 결정하기 전에 통합환경에 배치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 개별 아동에게 적합한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계적인 특수교육 서비스 체계가
운영되어야 한다.
§ 최소제한환경을 결정함에 있어서 대상아동의 또래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 아동이 제한된 환경이 배치될 때에는 적절한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최대한으로 통합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④ 일반교육주도(regular education initiative)
-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을 하나의 교육체계로 통일함으로써 교육적인 개혁을 시도
- 특수교육의 연계적 서비스체계를 없애고 일반교육이 모든 아동의 교육을 주도해야 함
⑤ 완전통합(inclusion)
- 장애의 형태나 정도에 상관없이 모든 장애 학생이 일반학급에 참여해야 함
- 모든 장애 학생은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학교에 다녀야 함
- 특수교육이 아닌 일반교육이 장애 학생을 위한 주된 책임을 져야 함


3) 진정한 통합교육을 위한 실행과제
① 공동주인인식을 통한 통합학교 문화 형성
- 다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표방하는 학교문화를 정착시켜야 함
- 교육전문직 및 학교 관리자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책임의식을 통하여 긍정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해야 함
- 교육체제의 운영에 있어서 행정적인 차원의 올바른 이해와 교육에 대한 일반 및 특수교육의 공동주인
의식이 선행되어야 함
②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자질 향상
- 교사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긍정적인 교육 분위기를 조성하는 결정적 역할
- 교원양성과정에서부터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진정한 협력을 통한 통합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함

③ 통합교육 실행에 있어서의 협력적 접근
- 특수학급 교사, 일반학급 교사, 행정가의 아동의 교육에 대한 책임을 공유
- 장애 아동을 일반학급에서 직접 가르치는 것 + 일반 학급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두 명이 협력적으
로 교수 + 특수학급에서 특수교사가 직접 가르치는 것까지 포함
④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 통합교육은 무조건적인 실행이나 양적 확장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 필요
⑤ 학교에서 성인기 사회로 연결되는 통합
- 통합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장애아동이 학교를 떠나 사회에 진출했을 때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통합으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함
- 진정한 의미의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 현재의 통합 환경에서의 적응과 성취뿐 아니라
그 이후의 궁극적인 삶의 현장에서의 통합이 함께 고려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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