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등
1.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1) 행동주의 심리학 : 인간의 두 가지 행동
바람직한 행동(강화수반) vs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처벌수반) : 절대원칙
2)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 강화
① 정적 강화 : 행동 뒤에 즉각적으로 제시되어 그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사건
“ 어떤 사람이 어떤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정적 강화물을 받으면, 그 사람은 유사한 다음 상황에 접하게 될 때 그와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 학습시킬 구체적 특징적 행동 선택
- 개개인에게 적합한 강화물 자극 찾기(소모, 활동, 조작, 소유, 사회적 강화물)
- 즉각적 강화물 제공 :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난 즉시 제공했을 경우 효과가 가장 큼(2초)
- 정적 강화의 실수 : 비효과적 강화물 상담자 선택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강화물 수반하지 않도록 조심
② 조건 강화 : 무조건 강화물과 조건 강화물
- 무조건 강화물 : 생존이나 생물학적 기능에 중요한 자극 혹은 사건, 1차 강화물
- 조건 강화물 : 본래 강화를 주지 않는 자극이 다른 강화물과 짝지워져 강화물이 되는 것으로 2차 강
화물, 학습된 강화물이라 함
③ 토큰경제 : 바람직한 행동을 함으로써 토큰을 얻고, 토큰으로 지원강화물을 살 수 있도록 만든 방법
- 표적행동과 지원 강화물 사이의 지연 시간을 연결
- 집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행동통제 방법
- 토큰 : 돈의 의미를 지녀야 함을 전제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제거
1) 행동주의 심리학 : 인간의 두 가지 행동
바람직한 행동(강화수반) vs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처벌수반) : 절대원칙
① 처벌(혐오기법)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혐오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는 방법
- 혐오자극 : 화학물, 시청각 자료, 내현적 가감법, 타임아웃, 과잉교정 등
- 화학물 : 알코올 중독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구역질을 유발하는 화학물을 사용하여 술을 마실 때마다 불쾌 경험을 느끼게 함으로써 알코올에 대한 매력 감소시키는 것 - 시청각 자료 : 금연을 위한 슬라이드나 담배와 관련된 질병에 걸려 고통스러워하는 장면 의 자료 등을 통해 담배에 대한 싫증과 혐오감 갖도록 하는 방법 - 내현적 가감법 : 불쾌감을 연상시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하는 방법 - 타임아웃 :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정적 강화의 기회를 일시적으로 박탈하는 기법 - 과잉교정 : 부적절한 행동이 나타날 때 즉시 그 행동 이전의 환경조건보다 훨씬 나은 상 태로 원상회복시키도록 하는 기법 |
- 처벌 : 즉각적으로 제시
지연적으로 제시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 고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할 때마다 제시
벌 줄 떼 냉정함 유지(벌을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지 개인이 아님)
- 처벌의 부작용 : 공격적 행동의 야기
바람직하지 않는 감정상의 부작용 경험
행동의 억제일 뿐 새로운 행동 형성 못함
벌의 사용에 집착하다 보면 강화의 사용 무시(마지막 수단)
② 소거(소멸) : 전에 강화 받은 행동의 방출에 더 이상 강화를 제공하지 않으면 그 행동의 빈도 감소
- 과거 바람직한 행동으로 평가되어 강화물 제시
- 현재 강화 받은 행동이 부적절한 행동이 된다면 이전에 주던 강화물 회수하는 방식
- 상반된 행동의 정적 강화물 수반하는 것과 동시에 사용
3. 새로운 행동의 습득 기법
1) 행동연쇄법
① 정의 : 여러 행동들이 자극-반응에 의해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여러 반응이 연속적으로 연결되
어 이루어지는 것을 행동연쇄라 함
② 행동연쇄법 : 바지입기
- 바지 앞쪽 허리 부분을 양손으로 잡는 행동
- 오른발을 오른쪽 바지통에 넣는 행동
- 왼발을 왼쪽 바지통에 넣는 행동
- 바지를 허리까지 잡아당기는 행동
- 지퍼를 올리는 행동
- 혁대를 끼우는 행동
③ 행동연쇄법의 종류
- 전진 연쇄법 : 처음 단계부터 마지막까지 순차적으로 차례로 가르치는 것
- 후진 연쇄법 : 마지막 단계부터 처음단계까지 역차례로 가르치는 것
④ 절차
- 목표행동을 설정한다.
- 학생수준에 맞춰 적절하게 과제 분석한다.
- 행동연쇄법의 절차를 선정한다.
- 변별자극을 확인하고 과제분석 단계에 의해 수행한다.
- 과제분석단계의 각 단계가 습득되면 다음단계로 나아가되 각 단계가 습득되지 않았아면 습득을 한 후
에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2) 행동형성법
① 의미 : 표적행동(최종행동)에 점진적으로 가까운 행동을 체계적으로 차별강화하여 새로운 행동을 형성하는 것
표적행동 결정 → 시발행동 선택 → 중간과정(표적행동에 근접적인 행동) → 표적행동(최종 행동) |
- 중간과정에서 가장 표적행동에 근접한 행동만 강화주기
- 이전에 강화되었던 행동들에 대해서는 중복 강화하지 않기
- 강화를 통하여 점진적으로 근접해가면서 강화기준선이 변경되면서 표적행동에 도착하기
② 행동형성법의 단계
- 표적행동을 설정한다.
- 학생의 현재수준인 시발행동을 확인한다.
- 표적행동에 점진적으로 도달하기 위한 단계를 설정한다.
- 시발행동을 강화한다.
- 시발행동이 습득되면 점진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다음단계 행동에 대해 강화를 한다.
- 점진적으로 도달할 때까지 강화의 기준선을 변경하는 차별강화에 의해 표적행동을 습득한다.
③ 행동형성법의 실제 : 국어책을 읽지 못하는 장애 아동의 사례
■ 표적행동 : 학급친구들 전체 앞에서 국어책 읽기 ■ 시발행동 : 혼자서 국어책 읽기 |
- 1단계 : 혼자서 국어책 읽기
- 2단계 : 옆 짝꿍 앞에서 국어책 읽기
- 3단계 : 소집단 친구들 앞에서 국어책 읽기
- 4단계 : 학급 전체 친구들 앞에서 국어책 읽기
3) 체계적 둔감법(체계적 감감법, systematic desensitization)
① Wolpe에 의해 개발된 방법으로 이완된 상태에서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들을 생각하도록 함으로써 불안
과 병존할 수 없는 이완을 연합하여 불안을 감소 또는 소거시키는 기법
② 주로 특정 사건, 사람, 대상에 대한 불안이나 공포증에 대한 치료
③ 체계적 둔감법의 절차 : 이완상태 → 불안위계 구성 → 둔감화
- 이완상태 : 내담자에게 불안을 대치할 이완을 가르치기
팔, 얼굴, 목, 어깨, 가슴, 다리 등의 다양한 근육의 긴장과 이완을 반복하여 보다 깊은 수
준의 이완상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충분한 훈련
- 불안위계 구성 : 불안을 일으키는 사건들을 평가하고 불안의 정도에 따라 위계목록 작성하기(주관적
불편단위척도 작성)
- 둔감화 : 이완상태에서 낮은 수준의 불안유발 자극에 노출시키기
④ 실제적인 불안자극을 노출시키는 방법과 불안 자극의 상상을 통해 노출시키는 방법(심상적 노출)
4) 노출법(exposure)
①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자극이나 상황에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직면하게 함으로써 특정 자극 상황에 대
한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법
② 실제적인 불안자극에 직접 노출시키는 실제상황 노출법 vs 상상을 통해 불안자극에 노출시키는 심상
적 노출법
③ 낮은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으로부터 점점 강도를 높여 가는 점진적 노출법 vs 처음부터 강한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에 노출시키는 급진적 노출법(홍수법)
5) 모델링(modeling)
①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활용하는 기법
② 인간의 행동 : 의도적으로 학습시킨 행동 vs 관찰과 모방을 통한 비의도적 학습 행동
③ 효과적인 모델링을 위한 조건
- 분명하고 상세해야 한다
- 가장 쉬운 행동부터 시작하여 가장 어려운 행동순으로 모델이 제시되어야 한다.
- 충분히 반복되어야 한다.
- 최대한 불필요한 군더더기를 제거한다.
- 여러 다른 모델을 통해 시범이 이루어져야 한다.
6) 지시 : 빠르고 쉽게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① 말이나 인쇄물 등으로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언어적 자극을 제시하는 것
② 지시의 힘과 관련된 두 개의 전화박스와 성별표시 실험
③ 지시한 행동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 수반(현장 : 적절한 반응에 무관심, 부적절한 반응에 대한 지시)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6. 놀이치료의 정의 및 원리 (27) | 2023.09.17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5.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제거 등 (19) | 2023.09.16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3. 행동수정의 개념과 원리 (34) | 2023.09.14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2. 행동주의 학습이론 (30) | 2023.09.13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1. REBT와 인간의 행동 (34) | 2023.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