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행동수정의 개념과 원리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해
(1) 행동주의 상담이론(행동수정이론)의 기본적 토대 → 행동주의 학습이론
① 행동 : 개인이 말하거나 행하는 어떤 것(활동, 행위, 수행, 반응, 반작용 등)
→ 관찰되고 기록될 수 있는 외현적 가시적 행동
② 행동주의에서 바라보는 인간관
-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는 상태 출생
-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유기체(자극과 반응의 결합)
-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
- 행동은 습관으로 구성
③ 과학적 심리학을 강조(과학 : 가시적, 객관적, 측정가능, 수량화) →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 강조
④ 학습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조절함으로써 인간의 변화 가능(모든 인간의 행동은 학습의 산물이다)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절차(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짝짓기 절차)
① 무조건자극(us, unconditioned stimulus) : 이전의 학습이 없어도 무조건적인 반응을 나타나게 하는 자극
→ 생득적 본능적 자극
② 무조건반응(ur, unconditioned response) : 무조건 자극에 나타내는 반응
③ 조건자극(cs, conditioned stimulus) : 조건형성이 형성 된 후에 조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 학습된
자극(초기는 중립자극으로 출발, 조건형성절차 과정중에서 조건자극으로 변화)
④ 조건반응(cr, conditioned response) : 조건형성이 형성 된 후에 조건 자극에 나타내는 반응
⑤ 학습법칙 발견 : 일반화의 법칙, 변별의 법칙, 소거의 법칙, 자발적 회복의 법칙
⑥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 시간의 원리 : 조건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시간적으로 동시에 혹은 그에 조금 앞서서 주어져야 효과적임
- 강도의 원리 : 조건화가 이루어지려면 먼저 준 자극의 강도에 비해 적어도 같거나 보다 강한 자극이
주어져야 효과적임
- 일관성의 원리 : 조건자극이 일관되게 제공되어야 하며 자극이 질적으로 같을 때 효과적임
- 계속성의 원리 : 자극과 반응간의 결합의 반복횟수가 많을수록 조건화가 잘 성립됨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① 인간 행동의 두 유형
- 반응행동 : 자극으로 받아서 일어나는 행동 → 파블로프식 행동
- 조작행동 : 자극없이 우연히 방출되는 행동 → 스키너식 행동
② 두 종류의 행동
- 바람직한 행동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③ 조작행동의 증가와 감소
- 증가 : 반응 이후에 좋은 것이 제공되면 반응의 증가 → 바람직한 행동 증가
- 감소 : 반응 이후에 나쁜 것이 제공되면 반응의 감소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감소 및 제거
④ 강화와 처벌
- 정적 강화 : 유기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한 후에 유기체가 좋아하는 것을 보상함으로써 행동의 발생빈
도를 증가시키게 하는 것
- 부적 강화 : 유기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한 후에 유기체가 싫어하는 것(혐오스러워 하는 것)을 제거하
거나 감소시켜 주어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게 하는 것
- 정적 처벌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한 후에 불쾌한 혹은 혐오스러운 것을 제공하는 것
- 부적 처벌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한 후에 유쾌한 혹은 좋은 것을 뺏어오는 것
2) 행동수정의 정의
① 행동수정의 정의
- 인간의 행동 : 학습된 결과의 산물
→ 잘못 형성된 행동은 재학습이 가능(재학습 과정 = 행동수정)
- 행동수정이란 : 재학습의 과정 및 방법을 심리적 영역에 적용한 학문
즉, 인간의 행동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성,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치료 및 변화시 키기 위해 학습심리학적 원리를 응용하는 특수한 절차와 기법 의미 |
② 행동수정 : 인간행동을 분석하고 수정하는 심리학
- 분석한다 : 행동에 대한 이유를 파악하기 위하여 환경과 특정 행동 간의 기능적 관계를 확인하는 것을 의미
- 수정한다 :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돕기 위하여 절차를 개발하고 이행하는 것으로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환경사건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
3) 행동수정의 기본 원리
① 개인이 실제로 하는 행동이 핵심적 관심사
- 관찰과 측정이 불가능한 내용에 관심 無
- 개인이 가지고 있고 수행하고 관찰할 수 있는 행동 자체 변화
② 모든 행동은 동일한 원리로 설명
- 행동을 조절하는 동일한 원리에 의해 지배
③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 된 것
- 정상과 이상의 차이 : 질적 차이 < 양적 차이
④ 행동은 환경변인에 의해 결정
- 새로운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
- 환경자극의 변화가 행동 변화 초래
⑤ 현재 행동 중시
- 현재의 부적응을 다루고자 과거보다는 현재에 관심
4) 행동수정 목표, 과정, 평가
① 상담목표 : 개인의 선택과 효과적인 삶을 증진시키는 것
-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감소
- 부적응 행동의 교정
② 행동수정에서 목표의 중요성
- 상담과정의 초기에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함
- 내담자의 관심영역을 반영해야 함
③ 상담목표를 설정하는 순서
- 목표를 설정하는 이유 설명 → 상담의 결과로 얻고 싶은 것 구체화 → 내담자 자신의 변화인지 결정
→ 목표의 현실성 탐색 → 목표성취의 이점과 불이익 토론 → 설정된 목표를 기초로 상담지속, 변경,
상담자 바꿈 등의 작업 결정
④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행동수정가와 일반 상담자와의 차이 : 관계
- 비판적 관점에서 행동수정가 : 내담자에게 가치 강요하거나 너무 지시적
- 분명한 역할 : 내담자는 행동이 수정될 방향 결정을 해야 할 것이며, 상담자는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를 결정해야 함
- 관계 집중 < 내담자가 원하는 방향의 변화 돕기에 중점
⑤ 행동수정의 과정
- 상담관계 형성 → 문제행동 규명 → 현재의 상태 파악 → 상담목표설정 → 상담기술의 적용 → 상담
결과의 평가 → 상담종결
- 부적응 행동의 규명 : 행동을 정확히 파악하고 서술적 용어로 정의 → 구체적, 관찰가능, 측정가능한 행동으로 세분화 - 현재의 상태 파악 : 행동의 시발점 파악, 행동의 빈도 측정, 행동의 지속성 확인 - 상담기술의 적용(강화와 처벌의 사용) : 즉시강화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 점진적 접근의 원리 - 상담결과의 평가 : 내담자 행동변화의 평가 |
⑥ 행동수정의 평가
- 긍정적 측면 : 상담목표 달성 여부 확인 가능(객관적 평가)
행동변화를 위한 다양한 구체적 전략 제시
합의에 따른 개인에게 맞는 상담기술 다양하게 적용
- 부정적 측면 : 관계 지나치게 경시하고 기술 중시
일시적으로 사라진 행동 다시 재발
감정과 정서의 역할 경시
현재 문제에 대한 내력 경시
상담자에 의한 통제와 조작(윤리적 측면 경시)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5.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제거 등 (19) | 2023.09.16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4.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등 (25) | 2023.09.15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2. 행동주의 학습이론 (30) | 2023.09.13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1. REBT와 인간의 행동 (34) | 2023.09.12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50. 인간중심이론과 인간의 행동 (32) | 2023.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