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42. 영재아의 정의와 출현율

728x90
반응형

42. 영재아의 정의와 출현율

1) 영재아의 정의
- 한 가지 분야 이상에서 매우 뛰어난 잠재력을 지닌 아동 → 잠재력을 측정하는 것이 어려운 작업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여 영재성에 대한 정의도 매우 다양
①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2003)
-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을 말
한다.
- 영재교육이란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② 미국 영재교육법(2005)
- 영재와 재능아는 지능, 창의성, 예술성, 리더십이나 특수한 학문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입증하였거나
그러한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기 위해서 일반 학교교육 이상의 교육적 서비스나 활동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말함
- 일반적인 지적 능력, 특수 학문의 적성, 창의적 또는 생산적 사고력, 리더십 능력, 시각 및 공연예술
능력, 심리운동적 능력
③ Renzulli의 정의
- 사회적 유용성 준거로 자신의 영역에서 창의적인 공헌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세 가지 심리적
특성의 상호작용으로 영재 정의

- 극단적으로 높을 필요가 없는 평균이상의 능력
- 집중적 동기형태를 갖춘 창의적 혹은 생산적인 개인에게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과제집착력
- 창의성
④ 지능에 의한 정의
- 초기 영재의 기준은 지능으로 판단하여 영재성이란 뛰어난 지능을 기반으로 하되, 다중지능이론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음악, 미술, 체육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잠재력을 가진 경우
- 웩슬러 지능검사, K-ABC검사, 스텐포드-비네검사 등
⑤ gifted and talented childeren
- gifted : 천부적인 재능 → 지적, 창의적으로 매우 우수한 능력을 보이는 경우
- talented : 특별한 재능 → 수행기술이나 시각적 기술에 있어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는 경우
- 또래 혹은 상급학년의 학생에 비해 지적이고 창의적이며 학문적으로 매우 탁월한 능력을 가진 아동

 

2) 영재의 특성
① 영재의 인지적 특성
- 높은 지능 : 보통 이상의 지적 능력 소유(but 평균보다 낮은 지능도 노력과 열정으로 지능의 한계 충
분히 극복 가능)
- 창의적 특성 : 높은 창의성
- 메타인지 : 학습증진 전략과 정신적 활동 전반을 통제하는 메타인지(학습전략과 능력에 대한 지식이
많을수록 새로운 지식과 기법을 보다 쉽게 터득)
- 지적 탐구에 대한 호기심
- 반성적 사고와 합리적 사고(탐구과정에서 원인, 이유, 근거, 배경, 절차, 결과 등에 대한 명확히 알고자
‘ 왜’ 라를 질문 계속하고 답변을 찾고자 함)
-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개방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사고
- 우수한 언어와 사고력
② 영재의 정의적 및 사회적 특성
- 관심 분야에 대한 높은 동기
- 긍정적 자아개념의 성향이 강함
- 다른 사람의 기대에 민감하게 반응
- 간섭 없이 혼자 해결하는 것을 선호

- 반복적인 것을 싫어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려고 함
- 도덕성이 높아 보다 이상적인 가치 추구
-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수준 높은 도덕적 사고를 하고 토론하려고 함
- 자신이 하는 일에 관심이 많고 과제집착력이 높음
- 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려고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시달리기도 함


3) 영재의 특성에 대한 긍정적 vs 부정적 시각(잠재적 문제점)
① 높은 지적 호기심
- 긍정 : 정보습득이 빠름, 호기심과 궁금함 많음, 진지함, 질문이 많음, 풍부한 양의 정보를 보유함, 다
양한 책을 읽음, 내재적 동기
- 부정 : 과다한 질문과 의욕이 넘쳐 지시 따르기를 거부함, 인내심 부족, 정규학교 생활을 지루해 함
② 발달된 언어능력
- 긍정 : 어휘력 풍부, 앞선 정보력, 유머감각, 앞선 언어발달, 높은 어휘수준, 책을 많이 읽음, 언어로
비판함
- 부정 : 학교나 또래에 맞지 않는 언어사용으로 의사소통이나 대인관계 어려움, 잘난 체, 따지거나 논
쟁함, 장황한 핑계
③ 높은 창의성
- 긍정 : 상상력 풍부, 창의력, 새로운 발명과 방식추구, 독특함, 자기해석과 스타일 추구, 아이디어나 해
결책 내기를 즐김, 심리적이고 예술적 감각 풍부
- 부정 : 복잡한 규칙 설정으로 친구들 기피, 파괴적이거나 보조를 깨뜨리는 것으로 보임, 반복학습과
연습 기피, 동조하지 않음
④ 우수한 사고능력
- 긍정 : 사고력 우수, 사고과정이 빠르고 판단력과 문제해결 즐김, 추상화 및 종합능력 우수, 원인과 결
과 관계 파악, 사물과 사람을 조직화시킴, 도전적이며 논리적
- 부정 : 단순연습 기피, 전통적 교수학습방법 거부, 자세하거나 세부적인 것 놓침, 지나치게 복잡하게
생각하는 경향, 불분명하거나 비논리적인 것 따지며 논쟁적임
⑤ 높은 주의집중력
- 긍정 : 흥미영역 지속, 복잡함 속에서도 자기 일에 몰두, 선택적 주의집중 우수, 목표지향 행동
- 부정 : 하던 일을 멈추지 못함, 타인에 대한 관심 부족, 일상생활의 일들에 무관심, 제한된 시간을 넘
김, 자기 일에만 편중됨
⑥ 정서적 민감함과 열정
- 긍정 : 정서적 예민함, 공감성, 타인으로부터 사랑과 수용받기를 열망함,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함, 높은 에너지와 열심
- 부정 : 과잉욕심, 과잉행동, 과민반응,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을 견디지 못함, 현실적인 목표를 맞추기
어려워함
⑦ 완벽주의와 자기비판

- 긍정 : 자신에 대해 기대가 높음, 최선을 다함, 성공과 인정에 대한 욕구가 강함, 목표지향적 행동, 에
너지와 열정
- 부정 : 우울, 자기비판과 자기비하로 무기력해지거나 용기를 잃음, 타인의 평가나 비판에 예민해짐, 우
수아 신드롬, 공부벌레 및 일중독, 미성취
⑧ 자아개념과 자기통제력
- 긍정 : 자신과 타인에 대한 높은 기대, 남과 다르다는 자의식과 자신감이 강함, 자신의 것을 명확히
주장함, 자기 일에 책임감을 갖고 처리함, 과제집착력과 인내심
- 부정 : 고집스럽고 의지가 강한 사람으로 보임, 타인에 대한 배려 부족, 비판이나 또래 거부에 예민,
자기가 설정한 기준에 따라 타인이 따르기 힘들어함
⑨ 뛰어난 유머감각
- 긍정 : 날카로운 유머감각을 지님, 자기유머로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 함, 자기 일에 몰두
- 부정 : 또래의 유머 이해 부족으로 웃기는 아이로 인식됨, 적대적인 유머로 공격하기도 하여 대인관계
에 부정적 영향
⑩ 내향성과 독립성
- 긍정 : 진실과 평등 및 공평의 추구, 인류애에 대한 관심과 근심, 자기가치를 실현하고자 함, 도덕행동
- 부정 : 고집과 타협이 어려움, 자기주장, 지시를 거부, 타인에게 무관심, 부모나 교사에게 동조 안함,
스스로 고립하여 외톨이가 됨, 사회성 결여, 책에 몰두


4) 영재아동의 출현율
- 대략 학령기 아동의 3~5%
- 영재아동의 출현율은 영재아동의 정의와 기준에 따라 달라짐
① Tenman : 전체 1%에 해당하는 IQ 140 이상
② Renzulli : 다양한 영역에서 영재성을 인정하여 학령기 아동의 10~15%
③ 미교육부 : 교육부 자료에 따라 273만명의 학생들, 6% 해당


5) 영재아동의 진단
① 목적
- 영재아동의 부모 및 교사들이 영재아동의 강점과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하기 위해 영재아동의 진단과 평가 시행
② 검사도구
- 능력검사 : 언어, 기억력, 개념적 사고, 수학적 추론, 언어 및 비언어적 추론, 시각 운동 능력, 사회적
지능과 같은 요소들과 일반 지능을 측정 → 인지적 영재성을 파악하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영재아동을 위한 적절한 교육과정 수정과 서비스를 계획하는 데 도움
- 성취도 검사 : 영재아동의 특별한 학습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학력의 한계를 정하지 않음
- 창의성 검사 : 창의적 인성, 성과, 사고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판단이 쉽지는 않지만, 영재
아동의 수행결과물이나 창의적 사고 검사 등을 통하여 점검 가능
- 리더십 검사 : 언어구사능력, 의사결정, 문제해결, 집단작업, 계획 수립 능력 등을 측정

③ 영재성 판별을 위한 질문
- 인지적 영재성 : 많은 질문, 다양한 영역에 많은 정보 소유, 단순 연습 거부, 과잉행동이나 주의력결
핍, 퍼즐과 문제해결 과제에 흥미
- 창의적 영재성 : 유머감각, 논쟁적이며 비범한 질문에 흥미, 상상력 풍부, 순차적으로 일처리를 하지
않음
- 리더십 영재성 : 위험감수, 의사결정, 집단활동을 조직하고 인솔, 자기확신
- 예술적 영재성 : 교육없이 음악, 무용, 공연, 그림 등에 특출한 능력, 높은 감각 예민성
- 학업적 영재성 : 관심 영역에 매료, 일부 영역에 탁월한 능력, 관심 주제에 대한 토론에 흥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