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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38. 틱장애를 위한 개입과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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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틱장애를 위한 개입과 상담

1) 진단 및 평가
① DSM-V 진단기준
- DSM-IV [유아기 및 아동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에서 DSM-V [운동장애>틱장애>뚜렛장애,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잠정적 틱장애]로 변화
- 틱장애로 진단받기 위해서는 18세 이전에 발병, 일정기간 동안 지속되며 음성 및 운동틱이 존재해야 함
② 한국어판 예일 틱증상 평가척도
- 틱장애에서 나타나는 운동 틱과 음성 틱 각각의 증상의 수, 빈도, 심한 정도, 복합성, 방해정도 및 장
애도를 포괄적으로 평가

아동에 대하여, 가족에 대하여, 설문지 작성자, 작성일, 근육 틱에 대한 설명과 근육 틱
평가항목, 음성 틱에 대한 설명과 음성 틱 평가항목, 복합성, 여러 가지 틱 증상의 혼합,
현재의 틱증상의 심한 정도, 틱장애척도, 전반적인 이상

 
2) 틱장애의 개입 : 의료적 치료
①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 하루에 10회 이상의 틱증상을 보이는 경우
- 경한 정도의 증상이라도 일년 이상 계속되는 경우
- 학교생활이나 또래관계가 문제가 생기는 경우
- 헛기침을 하는 경우, 소리를 내는 경우, 불필요한 말을 하는 경우
② 진단과정(임상적 진찰과정)
- 틱의 부위, 빈도, 강도, 복잡성에 대한 평가 : 언제 시작했는가, 경과는 어떤가, 동반된 정신 증상은 무
엇인가, 증상이 자존심 가족기능 사회적응 학업수행정도에 대한 영향을 어떠한가
-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이 동반되는가
- 과거의 병력과 발달력 : 출산과정, 발달의 지연, 약물 사용력, 감염, 알레르기 여부 등
- 동반되는 장애 : ADHD, 기분의 변화, 우울증, 불안, 강박증 등
- 가족 및 친구관계: 병전의 과거력, 증상 시작과 병원에 오기까지의 기간, 사회적응 정도
- 생활사건 : 틱의 시작이나 약화와 생활사건의 연관성이 있는가
- 가족력 : 틱, 집중력 장애, 과잉활동, 학습장애, 강박증, 우울증, 알코리즘, 불안장애 등이 가족 중에 있는가
- 학교생활 : 지능검사 등의 인지평가, 학습장애 여부
- 신체검사나 신경학적 검사 : 신경학적 이상 유무, 뇌파검사 소견, MRI 소견
- 약물치료력 : 과거에 약물에 대한 반응은 어떠했는가, 적절하게 약물이 투여되었는가
③ 치료과정
- 치료가 필요한 정도인가 여부를 결정 : 즉각적 치료보다는 경과 관찰하여 치료 시작
가족을 위한 교육

• 가족이나 일반인들은 틱증상을 일부러 혹은 고의로 증상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틀린 생각이다. 나무라거나 비난하기, 놀리기, 지적하기 등을 피한다.
•초기에 가장 효과적인 대책은 증상을 무시하고 관심을 주지않는 것이다.
• 틱증상은 뇌의 이상에서 비롯되며, 사회심리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순수한 심리
적인 질환 혹은 정신병이 아니다.
• 아이들을 위해서 학교 교사와의 협조가 필요하다. 교사가 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
실 내에서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환경이 제공된다면, 환아의 정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 비슷한 증세를 가진 아동이나 청소년의 자조모임이 도움이 된다.

- 약물치료 : 도파민 수용체 길항제(할로페리돌, 피모짓, 리스페리돈), 클로니딘, 구안파신

3) 틱장애의 개입 : 상담 및 심리치료
- 심리치료 : 틱 장애에 대한 오해와 편견, 주위의 압력 때문에 정서적 문제 발생(우울, 불안, 자신감 결여
등) 등에 대하여 지지적 상담 제공
-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 틱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한 교육 필요
가족구성원의 격려와 칭찬 및 인정 필요
틱을 유발시키는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환경적 대처
부모가 가지고 있는 불안감의 문제 유무 확인
틱 증상으로 생활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생활할 수 있도록 도움주기
- 인지행동수정치료 : 의도적으로 가능한 한 빨리 틱증상을 지속 반복하는 집중실행
행동수정이론에서 설명하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에 개입
근육의 긴장과 이완법 및 심호흡
습관반전방법(틱에 대한 경쟁적 반응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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