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ADHD의 교육적 접근
1) ADHD 아동에 대하여 교사가 알고 있어야 할 사전지식
- ADHD 아동은 또래보다 정서적으로 미성숙함 : 미성숙 혹은 부적절한 행동은 심리적이기보다는 신경학
적 원인에 기인함
- 시간이 오래 걸림 : 과제 및 지시를 정확하게 수행하기,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순서 및 절차
상의 혼돈 등
- 어떤 것은 잘하고 어떤 것ㄷ 은 못하는 것은 의도적이 아님
- 또래 아이들과 모든 것을 똑같이 적용시키는 것은 공정한 것이 아님
- 완벽을 기대하지 않기
- 제자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한 대화가 중요함
2) 학급 내에서의 ADHD 아동의 관리
① ADHD 아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 필요
- 과제를 완성하지 못하거나, 과제나 활동 중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처벌과 같은 부정적 방법보다는
고의에 의해서 그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전략으로 접근 필요
② 효과적인 학급환경 조성
- 가능한 한 시각적인 자극 줄이기
- 도와줄 수 있는 짝을 정해주기
- 주변에 태도가 좋은 학생 앉히기
- 학생의 자리를 정할 때 ADHD임을 고려하여 앞자리 혹은 교사 가까이 배정하기
- 변화를 줄이기(규칙을 수시로 바꾸지 않도록 하기)
- 짧고 명확하게 지시(복합적인 지시물은 금물)
- 지시사항을 얘기할 때 눈 맞추기
- 일을 시키기 전에 지시사항을 말해보게 하기
- 질문을 권장하고 언제든지 도움을 청하게 하기
③ 효과적인 교수기술
-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시키기
- 수시로 확인해 주기
- 필요하면 과제의 형태를 바꿀 수 있음
- 과제의 완성을 위해 보충시간을 주기
- 과제의 양 줄이기
④ 효과적인 학급운영 방법
- 미리 규칙을 정하고 잘못했을 때의 규칙 또한 정하기
- 정해진 규칙은 꾸준하게 사용하기
- 좋은 행동이나 태도를 칭찬하기
- 좋은 행동을 형성하기 위해 적절한 상을 사용하기
3) ADHD 아동의 행동특성에 다른 교사용 지침
① 과잉행동 특성에 따른 대응전략
행동특성 | 대응전략 |
- 손발을 꼼지락 거린다 - 자리에 가만 앉아 있지 못하고 임의로 돌 아다님 - 마구 뛰어 다니는 등 과도한 행동을 선호 - 쓰기, 미술 등 세밀한 동작을 요구하는 과 제 수행 곤란 |
- 마주보는 원형보다는 직선형 좌석 배치 - 선생님과 가까운 앞 자리에 자리 배치 - 창가나 문 옆 등 주의력이 분산될 수 있는 곳 으로부터 멀게 앉히기 - 조용하고 정돈되어 자극이 적은 환경 조성 - 교실 내에서 돌아다니다 앉을 수 있는 빈 의자 마련 |
② 충동성 특성에 따른 대응전략
행동특성 | 대응전략 |
- 반응을 억제하지 못함 - 놀이 및 학습 상황에서 자기 차례를 기다리 지 못함 - 다른 사람들의 대화 및 놀이에 끼어듬 - 감정적 폭발, 사실이 아닌 감정에 기반한 반 응 - 시험 등 계획이 필요한 활동 수행능력 저하 |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보상 체계를 활용하고, 행동 발달상황을 도표화하여 관리 - 교실 내에서 바람직한 행동과 해서는 안되는 행동을 종이에 적어서 걸어 놓고, 각각의 행동 에 대한 보상책도 명시 |
③ 주의력결핍 특성에 따른 대응전략
행동특성 | 대응전략 |
- 불필요한 자극을 스스로 걸러내지 못함 - 환경이 바뀌면 변화에 대해 과다하게 반응 - 뭔가 자극을 경험할 때 행동 수행이 억제 됨 (주의력 부족) - 충분한 자극을 느끼지 못할 때는 뭔가 자 극적인 것을 찾아나섬 |
- 교실 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이 동성이 높은 집기를 사용하여 공간 확보 - 그룹 단위, 학급 단위로 활용할 수 있는 별도 의 교실 확보v Overhead Projector 활용 - 음악이나 녹음된 강의 등을 들을 수 있는 들 을 수 있는 듣기방 (Listening Room) 활용 |
④ 생활조직의 결핍
행동특성 | 대응전략 |
- 물건을 엉뚱한 곳에 두거나 잘 잃어버림 - 여러 부분으로 구성된 물건을 잘 다루지 못함 - 책상이 어지러움 - 주어진 시간 안에 과제를 끝내지 못함 - 과제 중간의 휴식 시간을 과도하게 사용함 - 필적이 알아볼 수 없고 해괴함 |
- 학생 개인의 우편함 마련 - 공책, 교재, 기타 개인 교구를 보관할 수 있 는 색깔로 구별된 수납함 활용 - 누구나 볼 수 있는 시계 비치 - 컴퓨터실 활용 |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34. 틱장애(tic disorder)의 이해 (49) | 2023.08.26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33. ADHD의 상담적 접근 (32) | 2023.08.25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31.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이해 (49) | 2023.08.22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30. 정서 및 행동장애의 상담적 접근 (48) | 2023.08.21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9.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적 접근 (41) | 2023.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