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정서 및 행동장애의 상담적 접근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일반적 접근 원리
①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개입하는 좋음
② 행동적 위험요인은 물론 강점도 파악하여 치료 및 상담에 활용
③ 가족구성원을 치료 및 상담 파트너로 참여
2) 약물치료
① 공격성 및 이자극성(irritability)과 같은 행동을 즉시 조절해야 하는 경우에는 약물치료 필요
② 공격성과 이자극성을 조절해 주기 위한 방법
- 리튬, 리스페리돈을 비롯한 향정신병약물
- 발프로익 에시드를 비롯한 기분조절제
- 클로디닌과 베타차단제인 프로프라놀롤 등
③ ADHD, 적대적 반항장애, 간헐적 폭발장애, 우울장애, 불안장애 등과 같은 공존질환이 존재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방법
- ADHD : 메칠페니테이트, 클로디닌,
- 우울증과 품행장애 : 이미프라민
④ 품행장애의 약물치료는 치료효과에 대한 일관된 결론이 없는 상태 : 증상조절을 통한 이득과 부작용
등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 고려한 후 시행
3) 사회적 행동의 향상을 위한 전략
① 공격적인 행동 문제가 있는 경우
- 시범보이기 : 공격행동을 일으키기 쉬운 상황에서 비공격적인 행동이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기
- 역할놀이 : 비공격적인 행동을 연습할 수 있도록 가상 상황을 설정하여 실제로 어려운 상황에 부딪치
기 전에 적절한 행동으로 대철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기회 제공
- 자기방어 : 상대방의 언어적 신체적 공격에 대해 긍정적인 적절한 반응을 학습시키기
- 대체행동 강화 : 공격행동을 보였던 상황에서 더 이상 공격행동을 보이지 않고 적절한 대체행동을 보
일 때 강화 주는 방법
② 위축되어 있는 경우
- 행동분석 : 사회적으로 위축된 아동의 사회적 기술을 주의깊게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에 따라 필요한
영역에 대한 교수를 제공하는 방법
- 강화 : 사회적 상호작용 상황을 강화하기
- 모둠활동 : 위축된 아동을 모둠활동에 참여
- 보조인력 활용 : 위축된 아동에게 또래 및 성인보조원 등을 지정하여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범
보이게 하고 장애아동이 유사한 행동을 보일 때 강화
4) 분노와 대처기술 훈련 프로그램 제공
- 중학생 대상으로 10회기 구성, 10명을 전후한 1회기 당 소요시간 90분 정도 소요
① 프로그램 소개
- 프로그램 및 자기소개, 집단규칙 규정 및 서약서 작성, 근육이완 소개
② 감정이해 : 상태분노
- 근육이완실시, 감정사건 만들기, 감정과 신체변화 확인하여 보고하기, 감정 알아맞히기 게임 실시, 지
금 여기에서의 감정 나누기
③ 분노이해 : 분노의미 이해, 분노기능 이해, 분노상황 각성
- 근육이완실시, 분노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작성 후 발표하기, 분노상황 기록지 작성 및 발표
(나의 분노상황 탐색 후 발표), 지금 여기에서의 감정 나누기
④ 분노결과탐색 : 분노반응 이해, 분노결과 각성
근육이완실시, 분노장면에서의 생각, 신체변화, 행동결과 탐색 후 역할극, 지금 여기에서의 감정 나누기
⑤ 인지변화 : 부조화인지 이해, 부조화인지와 분노관계이해, 부조화인지 전환
- 근육이완실시, 분노를 일으키는 생각과 줄이는 생각 탐색 후 발표, 조화인지 찾아 적용하는 실습, 지
금 여기에서의 감정 나누기
⑥ 너 이해 : 상대의 감정, 행동, 인지 이해
- 근육이완실시, 공감과 인정 및 예측 방법 실습과 역할극, 지금여기에서의 감정 나누기
⑦ 나 이해시키기 : 공격적 행동 전환, 소극적 행동 전환
- 근육이완실시, 나 전달법 실습 및 역할극, 지금 여기에서의 감정 나누기
⑧ 타협하기 : 자기행동조절, 상대행동수용
- 근육이완실시, 무패방법 실습 및 역할극, 지금 여기에서의 감정 나누기
⑨ 언어와 심상변화 : 분노조절 자기진술확인, 자기지시 확인, 심상 확인
- 근육이완실시, 자기진술 및 자기지시 실습, 심상훈련 실습, 지금 여기에서의 감정 나누기
⑩ 종합연습 및 마무리 : 분노관련 인지와 성서 및 행동 통합하기, 마무리 및 평가
- 근육이완실시, 분노장면 종합 실습, 분노수기 작성 및 발표, 프로그램 참가 소감 발표
5) 부모교육
- 부모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대처하는 부모의 역할을 강화하고, 장애아동
을 일관성 있게 대하도록 교육 필요
① 부모자녀 상호작용 치료
- 부모와 장애아동이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적절하게 제한을 주고 일관되게 행동하며 훈육결정에서
공정하고 적절하게 대하도록 가르치는 내용으로 구성
- 장애아동에게는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기
② 부모관리 훈련
- 가족개입 사용 : 부모는 좀 더 효과적으로 자녀를 다루는 방법을 배움
- 부모와 장애아동이 함께 행동지향 가족치료에 참여
- 변화시킬 특별한 목표행동을 정하기
- 매뉴얼과 치료실습 및 과제의 도움을 받아 부모에게 문제행동을 더 잘 찾아내게 함
- 일관성 있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보상하지 않고 적절한 행동에 보상하는 법 배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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