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아상담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 특수아의 정의

728x90
반응형

2. 특수아의 정의

1) 특수성(exceptionality)의 용어
① 신체적 정신적 혹은 행동적 수행이 평균에서 이탈되어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부가적인 지원
이 필요한 상태

평균의 의미와 이탈의 정도

- 특수아 : 지적장애,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 감각장애 등
- 우수아 : 영재 및 천재 등
② 장애 6위험을 지닌 아동(at risk children) : 일반 학급에서 학습이나 학교생활을 잘 수행하지 못하는 아
ð 또래관계의 어려움, 성장과 발달의 정체, 학업성취의 실패, 학교생활 전반에서의 어려움 등으로
앞으로 장애를 보일 가능성 있는 아동


2) 학자의 정의
① Kirk & Gallagher(1986) : 정신적 특성, 감각능력, 의사소통능력, 행동 및 정서발달, 신체특성 등 일반
아동과 청소년과 차이가 있는 자
② Hallahan & Kauffman(2003) : 타고난 인간 잠재능력을 충분히 실현하려면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
ð 정신적 특성, 감각 능력, 신경근육이나 신체적인 특성, 사회적 및 정서적 특성, 의사소통 능력과 같은
특정 영역에서 대부분의 다른 아동과는 다르거나, 복합적인 장애로 인해 교수방법을 수정하거나 특
수교육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

③ Heward(2003) : 신체속성이나 학습능력이 일반 아동과 달라 개별화된 특수교육 프로그램 및 관련 서비
스가 필요한 아동
④ 특수교육진흥법(2001) : 장애가 있는 사람 중 특수교육이 필요하다고 진단 평가된 아동


3) 일반적 정의
- 특정 영역에서 대부분의 일반적인 아동과 다른 아동
-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온전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
-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따라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