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적 접근
1) 학습준비기술
① 빈약하게 되면 학습장면에서 여러 가지 불이익 경험
② 수업에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거나, 주의집중결핍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과제 수행을 위한 작업 자체를 계획하고 조직하지 못하여 정확한 반응을 보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③ 학습준비기술의 요소 : 주의집중력, 조직력, 반응정확도
2) 주의집중력
- 허공 응시하기, 아무런 목적 없이 다른 학생 쳐다보기, 지속적으로 과제에 집중하지 못하는 행동 특성
① 주의집중을 위한 신호사용 : 장애아동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전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경고하는
신호를 사용하는 방법
② 좌석배치 : 교사가 모든 학생들의 시선을 확인하고 서로 마주 볼 수 있도록 좌석을 반원이나 U자 형
태로 배치하는 방법
③ 지시전달의 간단명료화 : 여러 개의 지시가 포함되어 있는 복합지시를 따르기가 어렵기 때문에 지시내
용을 단순하게 만들어 각 단계의 지시를 따를 때마다 강화를 제공하는 방법
④ 속도감 있는 수업진행 :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나 이미 습득한 내용에 대해서는 주의집중이 잘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그러한 내용들은 오래 머무르지 않고 생동감과 활동 중심으로 진행하는 방법
⑤ 지속적인 점검 : 수업에 주의집중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점검
⑥ 수업진행의 다양화 : 다양한 수업진행으로 인해서 장애아동이 교사의 행동을 미리 예측하기 어렵게 만
드는 방법(다양한 유형의 질문, 음서의 억양을 다양하게 조절 등)
⑦ 개별학습 공간의 확보 : 산만한 자극을 최대한으로 감소시킨 개인 학습 공간을 제공하는 방법
3) 조직력
- 해야 할 일을 미리 계획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조직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의 부족
- 질문을 잘 하지 못하며, 연필이나 기타 필요한 준비물을 가져오는 것을 쉽게 잊어버리거나, 시험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해서 사용하는 기술의 부족
① 시간분배 : 각각의 수업 시간을 작은 단위로 나눈 시간표를 만들어 일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각
단위의 시간마다 완수해야 할 활동의 목록을 만들어 완수할 때마다 강화제공
② 교재정리 :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도록 도와주는 방법, 책상을 정리하는 방법과 노트에 필기하는 방법
가르치기
③ 과제전달 : 숙제나 학급 활동을 전달할 때 구두와 문자로 동시에 전달, 과제를 필기하고, 문자로 전달
된 과제와 필기한 것이 맞는지 점검함으로써 자신의 지시 수용 정확도 확인하기
④ 질문하기 : 지시나 숙제에 대해 적절하게 질문하기를 가르치는 방법
⑤ 집단과제 : 개별 과제를 완성하기 위한 집단을 구성하는 방법, 집단 내의 모든 장애아동들이 자신의
과제를 기준에 맞게 완수하면 집단 구성원 전체에게 보상
4) 반응정확도
- 과제를 수행하거나 교사가 질문을 할 때 여러 가지 이유로 부정확한 반응
- 정답을 생각해보지 않고 너무 급하게 반응하거나 토론주제에 대해 주의깊게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반응
① 정확도 점검 : 과제를 제시할 때 과제의 일부분으로 정확도를 점검하게 하고, 점검하는 행위에 대해서
강화를 제공하는 방법
② 교정연습 : 여러 가지 유형의 실수가 포함되어 있는 문장을 사용해서 어떻게 교정하는지를 연습하게
하는 방법
③ 적절한 교재사용 : 장애아동의 성취률을 높이기 위해 적절히 고안된 교재를 사용(적절하지 못한 교재
는 좌절감과 낮은 수행률을 나타나게 함)
④ 시험연습 : 시험을 치르는 방법을 연습시키는 방법
⑤ 생각하기 : 질문을 한 후 10초 정도의 생각하는 시간이 경과된 다음에 대답하도록 하는 방법
⑥ 반응대가 : 실수를 하였을 때 휴식 및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장애아동에게 가치있는 것들을 상실하게
만듦으로써 실수를 줄이는 방법
5) 지각
① 강화 : 정시에 도착한 학생들에게 보상 제공하기
② 과제분석 : 정시에 도착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이나 단계를 분석하기5)
③ 출석부기록 : 출석부를 교실 출입문 근처에 비치하여 학생들이 도착하면 자신의 이름과 도착 시간을
스스로 기록하게 하는 방법, 지각 사유서 남길 수 있도록 메모
④ 시간표조절 : 장애학생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첫 시간에 배정하고 정시에 도착한 학생들만 활동에 참여
⑤ 계약서 : 지각과 시간엄수에 대한 결과를 명시한 계약서를 작성하여 이에 따라 행동하게 함
⑥ 반응대가 : 지각한 시간만큼 좋아하는 활동에 참여하는 시간 제한
⑦ 또래교사 : 또래를 선정하여 학교 활동을 통하여 시간 지키기를 연습하도록 도와주게 함
6) 수업중 돌아다니기
① 학급 규칙 확인하기 : 학급 규칙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② 강화 : 수업 중 자리에 앉아 있는 행동과 같은 적절한 행동에 대해 빈번하게 강화 제공
③ 반응대가 : 자리를 이탈하는 시간만큼 활동에 참여하는 시간 박탈하는 방법
④ 좌석배치 : 장애아동의 좌석을 교사와 신체적으로 가까운 곳에 배치하고 수시로 자리를 이탈하지 못하 도록 상기시키는 방법
⑤ 자기기록법 : 직접 자신의 행동을 기록하게 하는 방법으로 10분 정도의 간격으로 나누어 자리에 잘 앉
아 있는지를 스스로 기록하게 하는 방법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31.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이해 (49) | 2023.08.22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30. 정서 및 행동장애의 상담적 접근 (48) | 2023.08.21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8.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 (40) | 2023.08.19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7. 자폐아동을 위한 상담 전략 (27) | 2023.08.17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26.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전략 (31) | 2023.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