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특수아 영역별 진단과 평가 : 심리검사
1) 심리검사의 이해
① 심리검사의 정의
- 두 사람 이상의 행동을 비교하는 체계적 과정으로 행동의 표본을 표준화된 방식에 따라 인간행동의
측정하는 방법
- 개인의 전체적인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과정
- 심리적 특성을 수량화하는 과정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특정한 행동을 양적으로 측정하여 개인간 또는
개인 내 비교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심리측정법
② 심리검사의 기본가정
- 검사자에 대한 가정 : 검사실시자가 검사도구에 대한 숙련(라포형성, 정확한 기록과 규정에 맞는 채점
및 평가)이 되어있어야 함
- 행동표집에 대한 가정 : 모든 행동 측정불가하기 때문에 검사항목(표집행동)은 검사하려는 그 분야의
행동을 대표함
- 측정오차에 대한 가정 : 모든 평가는 오차를 전제하고 있으므로 해석과정에서의 주의해야 함
- 문화환경에 대한 가정 : 서로 비슷한 문화 환경속에서 지내왔다는 것을 전제함
- 현재행동과 미래행동에 대한 가정 : 검사시 행동은 현재행동에 대한 가정과 현재 측정된 행동을 통하
여 미래행동을 예측함을 전제함
③ 좋은 심리검사의 조건
- 신뢰도 : 여러 다른 시기에 측정해서 나온 결과가 변하지 않고 일관성 있는 측정치
검사의 시간, 장소, 검사자 등의 조건이 달라져도 검사결과는 일관성 있게 나옴
검사-재검사신뢰도, 동형검사신뢰도, 내적일관성신뢰도 등
- 타당도 :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는가의 정도
측정하고 싶은 전집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는지를 나타내는 정도
내용타당도, 준거타당도, 구인타당도, 공존타당도 등
2) 국내에서 사용되는 특수아의 진단 및 평가도구
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부자유
- 기초학습기능검사 또는 학습준비도검사, 시기능검사 및 촉기능검사(시각장애의 경우에 한함), 청력검사
(청각장애의 경우에 한함)
② 정신지체
- 웩슬러 아동용지능검사, 고대-비네검사, 인물화에 의한 간편 지능검사, 사회성숙도검사, 적응행동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교육진단검사, 한국판 오세레츠키 운동검사
③ 정서장애
- 적응행동검사, 성격진담검사, 이화-자폐아동행동발달평가. 학습준비도검사
④ 언어장애
- 한국-노스웨스턴구문선별검사, 청력검사
⑤ 학습장애
- 웩슬러아동용지능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교육진단검사, 산수능력검사, 학습준비도검사, 시지각발달검
사, 지각-운동발달검사,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3) 정신지체(지적장애)아동의 진단과 평가
① 경(輕)도 교육가능 69-55
- 대개 아동이 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나타나지 않음
- 초등학교 고학년 과정을 완수
- 사회적지지 하에서 독립적으로 직업을 갖고 생활이 가능함
② 중(中)도 훈련가능 54-40
- 초등학교에서 사회적 고립
- 지지적 장치하에서 직업적 과제를 할 수 있음 : 높은 정도의 감독이 필요
③ 중(重)도 훈련가능(의존적) 65-20
- 최소한의 말과 열악한 운동발달
- 약간의 자기돌봄을 성취할 수 있음
- 집중적인 감독이 필요하며 독립적일 수는 없음
④ 최중도 보호수용 20미만
- 말을 하기가 어려우며 운동기능이 아예 없거나 열악함
- 언제나 감독이 필요 : 전체 삶에서 간호와 돌봄이 필요함
아동용 KEDI-WISC-IV
▪ 검사자와 피검사자의 일대일 개별검사
▪ 6세에서 16세 사이 아동의 인지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
▪ 언어성 소검사 : 상식, 공통성, 산수, 어휘, 이해, 숫자
▪ 동작성 소검사 : 빠진곳찾기, 기호쓰기, 차례맞추기, 토막짜기, 모양맞추기
▪ 5개의 새로운 소검사 : 공통그림찾기, 순차처리, 행렬추리, 선택, 단어추리
기초학습기능검사 ▪ 개인용 표준화 학력검사로 학습수준이 정상과 어느 정도 떨어지는가를 알아보는 검사 ▪ 학습수준을 평가하여 구체적인 개별화 교수안을 짜기 위한 목적 ▪ 언어기능, 수 기능 및 정보처리기능이 복합된 일종의 베터리 형식 복수심리검사 - 정보처리(관찰, 조직, 관계짓기 등 60문항) - 셈하기(60문항) - 읽기 I(무자와 낱말의 재인, 50문항) - 읽기 II(독해력, 50문항) ▪ 유치원 ~ 초등학교 6학년(12세) 대상 ▪ 학년점수와 연령점수의 규준으로 해석 |
4) 학습장애아동의 진단과 평가
① 제외준거
- 학습기회의 결핍, 정신지체아, 청각시각장애 중에서도 학습장애 가능
② 불일치준거
- 아동의 잠재적 능력과 학업성취 간의 불일치 정도, 주로 학년수준편차 사용
③ 학업성취준거
- 아동의 학습기능에 대해 표준화검사를 실시한 결과 불일치준거에 적합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정상적인
교수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경우 학습장애 아님
5)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진단과 평가
① 선별에는 대체로 행동체크리스트(CBCL 등) 사용
② 표준화된 심리측정검사로는 적응행동검사, 성격진단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 자아개념검사 사용
③ 자폐아동 진단에는 KISE 자폐아동 교육진단검사도구도 활용가능
6) 특수아 진단 및 평가의 새로운 패러다임 : 역동적 진단평가
① 역동적 진단평가
- 평가도구나 평가절차를 평가자가 고안함으로써 피검자의 수행수준을 수정하고자 하는 평가 방법
② 역동적 진단평가의 유형
- 학습잠재력 평가과정, 점진적 단서 제공방법, 학습잠재력진단도구 등
- 사전검사-교수-사후검사의 절차를 따라 진단 실시 ;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변화량에 대해 관심이 있음
- 과제 자체가 평가자가 개입할 여지를 가지고 있는 과제라는 점
③ 정적 평가와 역동적 평가의 비교
- 정적 평가 : 이미 존재하는 능력에 의해 형성된 결과를 강조
피드백을 금지시키는 경향이 있고 피드백은 평가의 결과를 오염시키는 것으로 간주하며,
검사자는 판단자의 역할
- 역동적 평가 : 학습 및 변화와 관련된 심리적 과정들을 보여주는 것을 강조
피드백이 그때그때 주어져서 평가 그 자체가 교수학습의 과정이 되며, 검사자는 피검사
자의 학습을 돕는 조력자의 역할
④ 역동적 평가의 문제점
- 정적 평가보다 시행이 어려움
- 양적수치의 점수차로 해석하게 되면 문제 발생하며 수량화하기도 어려움
- 검사자의 숙력된 자질이 필요
꿈과 장애 에피소드 소아마비 장애인 이자하크 펄만. 준수한 이목구비, 훤칠한 외양도 지니지 못했으나, 현재 온 세계를 통틀어 가장 소중한 바 이얼리니스트인 이자크 펄만, 그는 소아마비장애인이다. 이츠하크 펄먼은 라디오에서 클래식 음악이 흘러나오는 것을 듣고 처음 바이올린에 흥미 를 가졌다. 텔아비브 음악원에서 공부하였으며, 미국으로 이민해서는 줄리어드 음악 학교 에서 이반 겔러미안, 도로시 딜레이를 사사했다. 1963년 카네기 홀에서 데뷔하였고 1964년 에는 레벤트릿 콩쿠르에서 우승하였다. 곧 전세계를 돌며 연주를 하였으며, 여러 장의 음반도 냈다. 이츠하크 펄먼은 네 살 때 소아마비를 앓았으나 잘 회복하였고, 목발을 써서 걸을 수 있 게 되었다. 요즘은 이동할 때 목발을 쓰며, 바이올린 연주는 앉아서 하고 있다. 연주자로서 다리가 불편하다는 것은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그는 신체장애인으로서 얻는 프리미엄은 단연코 거절한다. 그는 그의 연주가 연주 그 자체로 평가되기만을 원한다. 그 는 이점에 대해서 "사람들은 누구나 내 연주만을 갖고 나를 평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 다면 나는 두 번의 부자유를 겪게 되는 것이지요"라고 말한다. 활달하고 환하게 웃는 것을 좋아하는 그는 앞으로도 뛰어난 앙상블 연주자로서 이름을 남길 것이다. |
'특수아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14. 지적장애의 정의 및 분류 (23) | 2023.08.05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13. 진단과 평가를 위한 검사 (12) | 2023.08.04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11. 진단과 평가의 개념 (19) | 2023.08.02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10. 특수아 상담의 과정과 기법 (17) | 2023.08.01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상담심리 등 특수아 상담 요점 정리 9. 특수아 상담의 유형과 원리 (21) | 2023.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