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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미술교육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4. 특수아동과 조형성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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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장 특수아동과 조형성의 관계

1. 특아동과 조형과의 관계

표현활동은 신체적 장애아동이 우수.

대체로 5까지 정상아동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7-8세 이상부터 지각의 발달과 사고의 영역이 확대되어 감에 따라 차츰 표현감각, 감정의 처리 등에서 격차가 벌어진다.

수평적인 그 수준에 머물러 있다.

특수아동은 5-6살까지가 절정이다.

 

2. 자폐증 아동 (정서장애 아동) : 안정감이 없고 휘적거리며(정상의 3세수준), 똑같은 그림을 그린다.

다른 소재로의 전환이 어렵다.

 

3. 뇌성마비 아동 : 지체부자유 때문에 사물을 보는 시각적 경험이 제한 되어있다.

선자체가 매우 불안정 끊어지는 듯한 특성

4. 정박아동 : 경도정박에서만 조형활동이 가능함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그리는 것이 많다.

5. 기타 아동

* 청각장애 : 조형활동이 가능함.

감정표현은 약한 반면 묘사력이 아주 뛰어남.

but 고학년으로 갈수록 감정표현이 떨어짐

* 시각장애 : 손으로 만드는 조형적 즐거움을 통한

정서교육이 더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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