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미술교육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0. 유아미술교육의 성격, 목표와 내용

728x90
반응형

제 10 장 유아미술교육의 성격, 목표와 내용

1. 유아미술교육의 성격 : 유아들은 다양한 예술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 표현, 유아미술교육은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과정과 창의적 표현을 중시한다.

 

2. 유아미술교육의 의의

의사소통과 자기표현의 수단이다.

감정의 표출구 역할을 한다.

시지각을 발달시키고 세계를 새롭게 보게 한다.

자유속의 질서의식을 갖게 한다.

개성과 창의성을 발달시킨다.

삶을 즐겁고 아름답게 한다.

어른들에게 유아를 이해하고 도울 수 있게 한다.

 

3. 미술의 본질

1) 미적요소 : 미적 대상의 선, , 모양, 형태, 질감을 의미, 즉 표현적인 성질들을 발휘

색채는 고유한 심리적 감정을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강한 상징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색채의 배합은 조화적이거나 균형적이거나 둘 중의 하나이다.

색의 잔상현상은 보색적인 관계에서 뚜렷이 일어난다.

옵 아트(Optical Art) - 선명한 색면의 대비나 선의 구성 등에서 눈을 어지럽게 하는 시각예술을 의미

: 방향, 방위, 운동감 등의 에너지를 갖는다.

모양(spape: 평면)과 형태(form: 입체)

공간

질감 : 양감. 볼륨. 미술작업의 표면적 특질을 말함

 

2)조형요소들의 구성원칙 : 균형 맞추기, 강조하기,

비율 정하기, 율동감 표현하기, 리듬/반복/패턴,

변화와 통일성 찾기

 

4. 미술교육의 목표와 내용

(1) 미술교육의 목표

고대사회 - 실물 그대로 모사

16C 이후 - 미술적 기능 향상

19C- by 지젝, 로웬휄트(표현주의 화가) 영향으로 자유로운 미술표현과 미술을 통한 창의성 육성이 중요한 목적으로 자리 잡음

미국 미술교육협회(NAFA) DBAE에서 제시한 목표는 미술 표현과 미술 감상을 다 같이 강조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1-4차과정 : 미술활동의 표현활동 치중

5차 유치원 교육과정(1992) - 감상활동을 강조

: 풍부한 감성과 상상력을 기르며,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한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1998) - 표현생활에 포함

: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에 대한 호기심,

창의적 표현능력, 심미감을 기르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는다.

 

(2) 미술교육의 내용

아이즈너 : 미술작품 제작적인 측면, 비평 측면,

미술사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함.

미술 작품 제각영역의 중요한 요소를 기능으로 본다.

 

DBAE Program : 미술제작, 미술비평사, 미술사, 미학 등으로 나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