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 장 유아미술교육의 성격, 목표와 내용

1. 유아미술교육의 성격 : 유아들은 다양한 예술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 표현, 유아미술교육은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과정과 창의적 표현을 중시한다.
2. 유아미술교육의 의의
■ 의사소통과 자기표현의 수단이다.
■ 감정의 표출구 역할을 한다.
■ 시지각을 발달시키고 세계를 새롭게 보게 한다.
■ 자유속의 질서의식을 갖게 한다.
■ 개성과 창의성을 발달시킨다.
■ 삶을 즐겁고 아름답게 한다.
■ 어른들에게 유아를 이해하고 도울 수 있게 한다.
3. 미술의 본질
1) 미적요소 : 미적 대상의 선, 색, 모양, 형태, 질감을 의미, 즉 표현적인 성질들을 발휘
■ 색
■ 색채는 고유한 심리적 감정을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강한 상징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 색채의 배합은 조화적이거나 균형적이거나 둘 중의 하나이다.
■ 색의 잔상현상은 보색적인 관계에서 뚜렷이 일어난다.
■ 옵 아트(Optical Art) - 선명한 색면의 대비나 선의 구성 등에서 눈을 어지럽게 하는 시각예술을 의미
■ 선 : 방향, 방위, 운동감 등의 에너지를 갖는다.
■ 모양(spape: 평면)과 형태(form: 입체)
■ 공간
■ 질감 : 양감. 볼륨. 미술작업의 표면적 특질을 말함
2)조형요소들의 구성원칙 : 균형 맞추기, 강조하기,
비율 정하기, 율동감 표현하기, 리듬/반복/패턴,
변화와 통일성 찾기
4. 미술교육의 목표와 내용
(1) 미술교육의 목표
▣ 고대사회 - 실물 그대로 모사
16C 이후 - 미술적 기능 향상
19C말 - by 지젝, 로웬휄트(표현주의 화가) 영향으로 자유로운 미술표현과 미술을 통한 창의성 육성이 중요한 목적으로 자리 잡음
▷ 미국 미술교육협회(NAFA) 와 DBAE에서 제시한 목표는 미술 표현과 미술 감상을 다 같이 강조
▷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 1-4차과정 : 미술활동의 표현활동 치중
■ 5차 유치원 교육과정(1992년) - 감상활동을 강조
: 풍부한 감성과 상상력을 기르며,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한다.
■ 6차 유치원 교육과정(1998년) - 표현생활에 포함
: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에 대한 호기심,
창의적 표현능력, 심미감을 기르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는다.
(2) 미술교육의 내용
① 아이즈너 : 미술작품 제작적인 측면, 비평 측면,
미술사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함.
미술 작품 제각영역의 중요한 요소를 기능으로 본다.
② DBAE Program : 미술제작, 미술비평사, 미술사, 미학 등으로 나눔
'유아미술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2.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0) | 2022.12.09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1.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0) | 2022.12.06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9. 유아그림과 원시성 (0) | 2022.12.05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8. 유아미술과 색채 (0) | 2022.12.05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7. 유아의 묘화분석 (2) (0) | 2022.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