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5 장 특수아동과 회화요법
■ 회화요법 : 묘화에 의한 표현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면적 욕구, 충동, 갈등 등이 충족 해결됨으로 시도
제 5 부 조형활동의 실제
탐색활동
: 보면서 걷기, 주변, 거미줄 탐색하기, 콩 배열하기, 누워서 보기, 거꾸로 보기, 하늘과 구름 탐색, 보고 만지고 말하기 등이 있다.
표현활동
* 찰흙놀이는 창의적 표현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데칼코마니, 실그림, tm펀지나 면봉에 물감을 묻혀 그리기등은 유아들이 좋아하는 그리기 활동이다.
◈ 표현활동
1. 그림그리기
① 그림그리기와 칠하기
▸유아기의 그림은 언어 이외의 중요한 의사표현
수단이다.!!
* 그림그리기와 칠하기는 유아기 아동들이 가장 많이 하는 평면적 미술활동이다.
② 찍기와 베끼기
* 찌기와 본뜨기는 각 물체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무늬를 연속적으로 디자인해서 찍음으로써 창의성 발달을 증진시키는 데 도음을 얻게 된다.!!!
* 찍기 활동에서 손 발바닥찌기는 ‘나’ 주제에 적합하다
③ 염색
* 염색은 식용색소나 자연물에서 색상을 유출하여 색상을 염료로 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색의 아름다음을 감상하게 하고 탐구심과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촉구할 수 있다.
* 어린 아동은 찬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자연물감염색 : 쑥, 복숭아, 양파껍질, 치자열매 등
2. 만들기와 꾸미기(입체적 조형활동)
① 찢고 자르기
* 가위를 사용하는 것은 아동 내면에 숨겨진 부정적 감정이 해소됨과 동시에 소근육 운동능력도 증진된다.
② 콜파주 : 편편한 표면에 여러 가지 자료를 덧붙여서 디자인 하는 것, 헝겊조각, 벽지, 표장지, 털실, 단추, 조개껍데기 등 여러 종류으 작은 물건들이 필요함
③ 직조 : 디자인 감각을 고취시킴
④ 찰흙 : 물체의 양과 형태를 손쉽게 바꿈으로써
조형활동의 기본을 익힐 수 있는 활동이다.
감상활동
민속박물관, 민속촌, 고궁, 등을 방문하여 옛문화를 접하고 이해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우리 전통을 잘 전승하고 전통예술을 귀하게 여길 줄 아는 태도를 길러준다.
'유아미술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4. 특수아동과 조형성의 관계 (0) | 2022.12.10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3. 환경 (0) | 2022.12.09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2.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0) | 2022.12.09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1.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0) | 2022.12.06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0. 유아미술교육의 성격, 목표와 내용 (0) | 2022.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