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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미술교육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3.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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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장 환경

1. 교실

미술활동 영역 배치시 고려사항!!

: 출입구 가까운 곳이나 활동적인 영역과 분리배치, 수도 가까이 배치,

조명을 밝게 하고 그림자가 생기지 않게 조명 사용, 넓은 공간 필요

(1) 물리적 환경 !!!

활동을 위한 공간

: 이젤 및 물감활동 영역, 그리기 영역(기본적으로 설치되어야 함), 만들기 영역, 점토 영역

전시를 위한 공간

: 전체 유아의 작품이 동시에 진열되도록 한다.

탐색을 위한 변화하는 환경

: 시각과 촉각을 발달시키기 위한 감작코너를 만듦

(2) 심리적 환경 : 아름다움의 중요성,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교실, 선택의 자유, 분위기의 영향

 

2. 조형활동을 위한 설비

(1) 작업용 책상 : 4-6명의유아 사용

(2) 자료정리장 : 붙박이식/이동식

붙박이식 : 안정감but 벽면 공간 활용을 제한한다.

이동식 : 공간을 변화 있게 배치하는 데 편리함

자료정리장의 알맞은 형태!!

*아동의 눈높이에 알맞아야 한다.

*선반의 높이를 조정할 수 있는 형태가 바람직

*문이 없는 자료장이 효과적이다.

 

(3) 화판 : 유아의 키 높이에 적절해야 함

왕래가 많지 않은 조용한곳, 물 가까이에 배치!!

(4) 게시판 및 작품전시대 : 다양한 전시대 사용

 

3. 미술활동을 위한 자료

(1) 미술자료 선택시 고려사항

: 유아의 발달수준과 요구 고려, 자료의 다양성, 위생성, 안전성, 경제성

(2) 자료 배열시 고려사항 : 용도에 따라 분류, 자료의 특성이 돋보일 수 있도록 배열!!

* 크레용은 우유팩, 쥬스통에 한가지색만 담는다

* 찰흙은 질그릇, 플리스틱통에 뚜껑을 덮는다.

* 자료를 충분히 준비, 사용이 편리하게 배열함

* 위험한 것은 사용직전에 놓는다.

 

(3)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

1)기본자료

* 종이, 그림그리기 자료(크레파스, 색분필, 싸인펜, 매직펜, 연필, 색연필), 물감, 찰흙(보통찰흙, 조형찰흙), 가위, 접착제

크레파스 선택시 유의사항!!

손전체로 잡을 수 있는 크기와 굵기, 네모모양, 손에 잘 묻거나 쉽게 녹지 않는 것, 색상은 단계적으로 늘림

* 찰흙

-조형찰흙 ; 여러번 사용가능 but 색을 칠할 수 없다.

2) 교사의 제작자료 : 손가락 그림물감, 종이찰흙,

밀가루 점토

밀가루점토 :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

* 부드러운 반죽 - 밀가루와 물을 4:1로 반죽

* 단단한 반죽(장식용) - 물과 밀가루를 1:1비율로 만듬

3) 폐품 : 위생처리한 후 정리해 둔다!

(4) 자료 제시시 유의사항 : 유아가 재료를 탐색하고 익힐 시간과 기회 제공, 미술활동시 구체적이며 서술적인 칭찬과 격려, 교사 스스로 미술활동을 즐기도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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