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미술교육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1.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728x90
반응형

11 장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1. 미술표현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미적대상 인식하기 : 경험을 통해 유아들의 인식 이 구체화, 명료화, 교사들의 질문과 조언 필요 집중하기 : 사물의 특성을 구체적,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단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기본형을 이용하여 사물 을 창의적으로 표현. 주제, 재료, 기법을 유아가 결정

(매우 창의적이며 가치가 있다)!!!

작품에 반응하기 : 칭찬과 격려, 전시

2. 미술감상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서술과정형식분석과정해석과정평가과정

미술감상이란 : 유아들이 조형작품을 보고 즐기는 활동과 다양한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나누는 것

미적 감각을 발달시키고 정서를 순화시킨다.

(1) 미술감상활동의 방법 (정미경)

: 서술, 형식분석, 해석, 평가 과정

서술 과정 : 작품의 주제 정해보기

형식분석 과정 : 작품의 구성요소(, , 형태, 모양, 질감, 공간 등) 분석

해석과정 : 작가의 의도와 작품에 대한 토론

평가과정 : 작품에 대해 평가

(2) 미술감상활동 방법 (정미정) : 미적 대상 느낌 표현 관찰, 분석하기 선택하기 일반화하기

 

3. 교사의 역할 : 계획조직중재

(1) 계획 : 유아의 연령, 시기, 미술활동의 하위범주를 고려하여 연간의 예상 미술 프로그램 준비

(2) 조직 :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전략을 고려

(3) 중재 : 관찰과 유아의 상상을 구체적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창의적 표현의 기본형을 창안하도록 이끄는 중재가 중요. 유아가 자료와 도구를 탐색하도록 중재

유아의 표현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교사는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