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 장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및 교사의 역할
1. 미술표현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① 미적대상 인식하기 : 경험을 통해 유아들의 인식 이 구체화, 명료화, 교사들의 질문과 조언 필요 ② 집중하기 : 사물의 특성을 구체적,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단계
③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기본형을 이용하여 사물 을 창의적으로 표현. 주제, 재료, 기법을 유아가 결정
(매우 창의적이며 가치가 있다)!!!
④ 작품에 반응하기 : 칭찬과 격려, 전시
2. 미술감상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 서술과정→형식분석과정→해석과정→평가과정
▷ 미술감상이란 : 유아들이 조형작품을 보고 즐기는 활동과 다양한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나누는 것
미적 감각을 발달시키고 정서를 순화시킨다.
(1) 미술감상활동의 방법 (정미경)
: 서술, 형식분석, 해석, 평가 과정
Ⓐ 서술 과정 : 작품의 주제 정해보기
Ⓑ 형식분석 과정 : 작품의 구성요소(선, 색, 형태, 모양, 질감, 공간 등) 분석
Ⓒ 해석과정 : 작가의 의도와 작품에 대한 토론
Ⓓ 평가과정 : 작품에 대해 평가
(2) 미술감상활동 방법 (정미정) : 미적 대상 느낌 표현 → 관찰, 분석하기 → 선택하기 → 일반화하기
3. 교사의 역할 : 계획→ 조직→ 중재
(1) 계획 : 유아의 연령, 시기, 미술활동의 하위범주를 고려하여 연간의 예상 미술 프로그램 준비
(2) 조직 :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전략을 고려
(3) 중재 : 관찰과 유아의 상상을 구체적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창의적 표현의 기본형을 창안하도록 이끄는 중재가 중요. 유아가 자료와 도구를 탐색하도록 중재
▶ 유아의 표현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교사는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유아미술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3. 환경 (0) | 2022.12.09 |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2.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0) | 2022.12.09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10. 유아미술교육의 성격, 목표와 내용 (0) | 2022.12.06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9. 유아그림과 원시성 (0) | 2022.12.05 |
유아 교육학과, 유치원 교사, 보육원 등 유아미술교육 요점 정리 8. 유아미술과 색채 (0) | 2022.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