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5강. 실습생의 근무태도

728x90
반응형

5강. 실습생의 근무태도

1) 근무시간


실습 기관의 출근·퇴근 시간 규정을 따른다.
●  실습시간은 평일(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 사이, 1일 8시간에 대해서만 실습으로
인정된다.
●  출근시간을 엄수하고 무단결근, 지각, 외출 및 조퇴를 금한다.
●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전에 실습기관에 사유서를 제출하여 허락을 받는다.
●  부득이한 사유로 실습기관에서 결근 허락을 받은 경우, 결근 일수만큼 다른 날짜에 보육실습
을 하여 보육실습 총 시간 및 일수를 맞추도록 한다.
●  매일 정해진 시간에 출근하여 출근부에 날인하며, 퇴근 시 보육실습 지도교사와 원장에게 허
락을 받고 퇴근 한다.


2) 근무태도


보육실습생으로서 바람직한 근무태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김혜현 외 2020)
●  받아들이는 소극적인 자세만을 유지하지 말고, 모든 일에 열의를 가지고 능동적, 적극적으로
임한다.
●  보육실습 지도교사를 존중하고 보육실습 중 제반 활동에 대해 보육실습 지도교사와 협의하
며 지도 및 조언을 겸손하게 받아들인다.
●  보육실습 기간 동안 예비교사로서의 품위를 지키고, 매사에 영유아에게 본보기가 되도록 언
행에 주의한다.
●  보육현장에서의 교육적 보호와 실제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며, 탐구적인 질문 및 토의
를 통해 문제를 확인하고 보육실습 지도교사와 함께 노력하며 주위의 지도를 주의 깊게 듣는다.
●  보육활동 전에 보육실습 지도교사에게 보육활동안(영역별 보육활동, 반알보육활동 또는 일일
보육활동)을 제출하여 지도를 받은 후 보육활동에 임한다.
●  모든 영유아에게 깊은 관심을 가져 이름을 빨리 외우고 그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해한다.
●  영유아의 일상생활지도에 대한 지침은 해당 보육실습기관의 내용에 따른다.
●  해당 보육실습기관으로부터 영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사전교육의 내용을 숙지하도록

한다.
●  보육실습기관의 비품 및 기자재를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보육실습 지도교사와 담당자의 허
락을 받고 사용방법에 유의하여 조심스럽게 사용한 후 반납한다.
●  보육활동에 필요한 교재·교구를 제작할 때에는 반드시 보육실습 지도교사와 사전에 협의한
후 제작한다.
보육교직원, 영유아, 부모는 물론이고 보육실습기관을 방문하는 방문객에게 공손하게 인사하
며 항상 밝고 친절한 모습으로 대한다.
●  보육실습 기간 중 불만이나 갈등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보육실습기관의 구정과 절차에 따라
해결한다.
●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보육실습 활동에서 실수를 범했을 경우 이를 인정하여 원인을 분석
하고 고쳐 나가는 자세를 가진다.
● 자신의 능력을 넘는 무리한 일이나 지나친 활동은 가급적 피한다.


3) 복장 및 용모


●  복장과 용모는 청결ㆍ단정하게 한다.
●  이름표는 왼쪽 가슴에 착용한다.
●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노출이 심한 복장은 피한다(민소매 옷, 짧은 바지나 치마, 속옷이 보이
는 옷, 몸에 꼭 붙는 옷 등).
●  짙은 화장, 진한 향수, 영유아의 안전상 문제가 되는 장신구 등은 피한다. 특히 영아반 실습
생의 경우 긴 줄의 목걸이나 귀걸이는 영아가 잡아당길 염려가 있으므로 착용에 주의한다.
●  손톱은 짧게 깎고, 손은 언제나 청결하게 관리한다.
●  영유아의 안전과 위생을 위해 긴 머리카락의 경우 단정히 뒤로 묶는다.
●  실내에서는 실내화(덧신) 또는 양말을 꼭 신는다.
●  실내·외에서 굽이 높은 신발이나 슬리퍼는 신지 않는다.


4) 언어사용


●  음성의 톤이 너무 높거나 빠르지 않도록 유의하며 부드럽게 이야기한다.
●  발음은 분명하게 하며 되도록 표준어를 사용한다.
●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부모는 물론 영유아에게 예의에 어긋난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야!,
너!, 혼날래? 등).
●  영유아를 부를 때는 이름을 부른다.
●  언어 뿐 아니라 비언어 행동 즉 표정, 손짓, 몸짓, 제스처 등도 교사로서의 품위를 지키며 영
유아의 의사를 적극 수용하도록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