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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4강. 실습생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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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실습생의 역할

1) 실습생의 특성


보육실습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교사 양성교육기관에서 간접적으로 배우고 경
험했던 것을 보육현장에서 실제로 경험하게 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로 다가온다. 하지만
이러한 두려움과 어려움을 가지고 새로운 실습 환경에서 생활하면서 보육교사로서의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실습생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실습생은 경험해 보지 못한 어린이집에서의 실습에 대해 막연한 불안함과 두려움을 느낌
●  실습생은 실수하거나 실습지도교사에게 낮은 평가를 받지나 않을까 그리고 다른 실습생에게
뒤질까봐 걱정함
●  실습생은 존중받기를 원하며, 학생으로 취급받게 되면 매우 불쾌해 함
●  실습생은 교사로서의 역할을 배우려 하고, 이러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평가를 통해 알기 원함
●  실습생은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이나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익숙하게 느껴질 때보다 효과
적으로 학습함
●  실습생은 교사가 하는 일 전반에 걸쳐 많은 성장을 이룸
●  보육실습생은 성인학습자로서의 자신의 특성을 바로 이해하고 배우겠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실습에 임하는 것이 필요


2) 성격유형에 따른 보육실습생의 특성


●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의 특성을 완벽형과 여유형으로 나누고 이러한 성격이 실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양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완벽한 실습생 vs 완벽한 실습지도교사
- 실습생은 많은 것을 배우려고 하는 동시에 실습지도교사도 실습생에게 가능한 많은 것을
알려주려고 하기 때문에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는 서로 만족한다.
●  둘째, 완벽한 실습생 vs 여유형 실습지도교사
- 실습생은 많은 것을 배우고 싶어 하지만 실습지도교사가 실습생의 역할에 대해 크게 관여
하지 않기 때문에 실습생은 스스로 알아서 역할 수행을 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실습생
으로 하여금 실습지도 교사가 더 많은 지도를 원하게 되고 이것이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
실습생의 불만이 표출될 수 있다.
●  셋째, 여유형 실습생 vs 완벽한 실습지도교사
- 지도교사가 기대하는 역할을 실습생에게 원하기 때문에 실습생을 재촉하거나 압력을 가하
는 경우가 있으므로 실습생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실습지도교사 역시 실습생
의 여유롭고 느린 행동으로 인해 불만과 스트레스를 받는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는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 간의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  넷째, 여유형 실습생 vs 여유형 실습지도교사
- 모두 여유 있는 성격의 소유자인 경우에는 둘 다 모두 상대방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므로 갈등도 없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는 편안한 상태에서 보육실습을 받게 되기
는 하겠지만 실습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는 데는 한계가 있다.


3) 실습생의 역할


●  보육실습생은 실습기관의 보육목적과 보육방침을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
고 참여해야 함. 실습기관의 제반규정을 준수하고 보육실습생으로서의 역할을 숙지하여 보육
실습을 진행해야 함
●  따라서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육실습생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실습기관 환경 및 보육환경 구성 관찰
●  보육 일과 및 활동 참여
●  영유아 행동 및 활동 관찰
●  보육실습일지 작성, 지도교사의 조언 듣기 및 매일의 자기 평가
●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할 수행
●  보육활동계획안 작성
●  영역별 보육활동, 반일(일일)보육활동 등의 보육활동 계획 및 실행
●  보육실습기관의 가정 간 연계 프로그램이나 행사 참여
●  보육실 정리정돈
●  양수영(2021)은 하루일과에 따른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영아에 보다 중점을 두고 내용을
제시 하였는데 영아발달에 적합하게 요구되는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를 정리하면 <표Ⅱ-1>과 같다.


<표2-1> 영아발달에 적합하게 요구되는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역 할 자 세
일상적 양육 수유와 이유를 적극적으로 돕기
∙기저귀 갈이를 적극적으로 돕기
∙편안한 분위기에서 잠재우기
∙점심 및 간식을 즐거운 분위기에서 할 수 있도록 돕기
∙치아 관리를 영아 발달에 적합하게 돕기
사회정서적
친밀한 상호작용
애정적 태도를 보이기(안아주기, 미소짓기, 공손한 말투 등)
영아 표현에 반응하기(모방하기, 칭찬해 주기 등)
안전관리 개별적 보살팜을 통해 안전 관리하기
주변의 위험요소를 안전하게 변경하거나 위험함을 알리기
개별적 놀이지도 개별 영아 발달에 적합한 놀이 및 활동을 지원하기
∙ 사회성 발달을 위해 점차 또래와의 놀이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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