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실습생의 역할
1) 실습생의 특성
● 보육실습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교사 양성교육기관에서 간접적으로 배우고 경
험했던 것을 보육현장에서 실제로 경험하게 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로 다가온다. 하지만
이러한 두려움과 어려움을 가지고 새로운 실습 환경에서 생활하면서 보육교사로서의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실습생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실습생은 경험해 보지 못한 어린이집에서의 실습에 대해 막연한 불안함과 두려움을 느낌
● 실습생은 실수하거나 실습지도교사에게 낮은 평가를 받지나 않을까 그리고 다른 실습생에게
뒤질까봐 걱정함
● 실습생은 존중받기를 원하며, 학생으로 취급받게 되면 매우 불쾌해 함
● 실습생은 교사로서의 역할을 배우려 하고, 이러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평가를 통해 알기 원함
● 실습생은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이나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익숙하게 느껴질 때보다 효과
적으로 학습함
● 실습생은 교사가 하는 일 전반에 걸쳐 많은 성장을 이룸
● 보육실습생은 성인학습자로서의 자신의 특성을 바로 이해하고 배우겠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실습에 임하는 것이 필요
2) 성격유형에 따른 보육실습생의 특성
●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의 특성을 완벽형과 여유형으로 나누고 이러한 성격이 실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양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완벽한 실습생 vs 완벽한 실습지도교사
- 실습생은 많은 것을 배우려고 하는 동시에 실습지도교사도 실습생에게 가능한 많은 것을
알려주려고 하기 때문에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는 서로 만족한다.
● 둘째, 완벽한 실습생 vs 여유형 실습지도교사
- 실습생은 많은 것을 배우고 싶어 하지만 실습지도교사가 실습생의 역할에 대해 크게 관여
하지 않기 때문에 실습생은 스스로 알아서 역할 수행을 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실습생
으로 하여금 실습지도 교사가 더 많은 지도를 원하게 되고 이것이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
실습생의 불만이 표출될 수 있다.
● 셋째, 여유형 실습생 vs 완벽한 실습지도교사
- 지도교사가 기대하는 역할을 실습생에게 원하기 때문에 실습생을 재촉하거나 압력을 가하
는 경우가 있으므로 실습생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실습지도교사 역시 실습생
의 여유롭고 느린 행동으로 인해 불만과 스트레스를 받는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는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 간의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 넷째, 여유형 실습생 vs 여유형 실습지도교사
- 모두 여유 있는 성격의 소유자인 경우에는 둘 다 모두 상대방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므로 갈등도 없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는 편안한 상태에서 보육실습을 받게 되기
는 하겠지만 실습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는 데는 한계가 있다.
3) 실습생의 역할
● 보육실습생은 실습기관의 보육목적과 보육방침을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
고 참여해야 함. 실습기관의 제반규정을 준수하고 보육실습생으로서의 역할을 숙지하여 보육
실습을 진행해야 함
● 따라서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육실습생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실습기관 환경 및 보육환경 구성 관찰
● 보육 일과 및 활동 참여
● 영유아 행동 및 활동 관찰
● 보육실습일지 작성, 지도교사의 조언 듣기 및 매일의 자기 평가
●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할 수행
● 보육활동계획안 작성
● 영역별 보육활동, 반일(일일)보육활동 등의 보육활동 계획 및 실행
● 보육실습기관의 가정 간 연계 프로그램이나 행사 참여
● 보육실 정리정돈
● 양수영(2021)은 하루일과에 따른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영아에 보다 중점을 두고 내용을
제시 하였는데 영아발달에 적합하게 요구되는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를 정리하면 <표Ⅱ-1>과 같다.
<표2-1> 영아발달에 적합하게 요구되는 실습생의 역할과 자세
역 할 | 자 세 |
일상적 양육 | 수유와 이유를 적극적으로 돕기 ∙기저귀 갈이를 적극적으로 돕기 ∙편안한 분위기에서 잠재우기 ∙점심 및 간식을 즐거운 분위기에서 할 수 있도록 돕기 ∙치아 관리를 영아 발달에 적합하게 돕기 |
사회정서적 친밀한 상호작용 |
애정적 태도를 보이기(안아주기, 미소짓기, 공손한 말투 등) 영아 표현에 반응하기(모방하기, 칭찬해 주기 등) |
안전관리 | 개별적 보살팜을 통해 안전 관리하기 주변의 위험요소를 안전하게 변경하거나 위험함을 알리기 |
개별적 놀이지도 | 개별 영아 발달에 적합한 놀이 및 활동을 지원하기 ∙ 사회성 발달을 위해 점차 또래와의 놀이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
'보육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6강. 실습생의 윤리 (5) | 2024.03.05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5강. 실습생의 근무태도 (4) | 2024.03.04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강. 보육실습을 위한 필요서류와 행정절차 (5) | 2024.03.02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강. 보육실습의 법적기준 (3) | 2024.03.01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강. 보육실습의 개요 (3) | 2024.0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