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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39강. 영유아 안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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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강. 영유아 안전교육

영유아 안전교육이란 영유아가 자신의 위험을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교육하
는 것이다. 영유아기는 신체조절능력과 운동기능이 숙달되지 않은 시기이며 인지적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함으로써 안전을 판단하고 위험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영유아는 자신의 행동에 수반되는 위험을 충분히 평가하기 어려우므로 어느 때보다도 상해
를 당하기 쉬운 시기이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의 개인적 특성 즉 나이, 인지적 발달, 운동
기술, 가정환경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안전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영유아가 스스로 위험한 상
황을 인식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  어린이집 원장은 소방계획을 작성하여 매월 소방(비상대피)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어
린이집의 장은 보육대상 아동의 연령을 고려하여 아동복지법령의 안전교육 기준에 따라 매
년 안전교육계획을 수립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계획 및 교육실시 결과를 관할 시장·군수·구
청장에게 매년 1회 보고하여야 한다. 아울러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제시된 교육내용을
참고해 융통성 있게 교육을 할 필요가 있으며, 영유아 스스로가 자신의 안전을 보호라 수 있
는 능력과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1) 안전교육의 내용


●  안전교육 내용은 0~2세 표준보육과정은 기본생활영역 ‘안전하게 생활하기’, 누리과정 신체운
동건강영역의 ‘안전하게 생활하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표 4> 0~2세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안전교육 내용

2) 안전교육 법적 기준


●  영유아 안전교육내용으로
- ‘아동복지법 제3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8조’의 안전교육기준에 따라
성폭력·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
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교육’
‘재난대피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 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 인근 소방서, 경찰서 및 가스, 유류 등의 안전상태를 점검하는 유관기관에 의해 정기점
검을 실시하고 기록, 관리
- 자체적으로 정기적인 시설안전점검 실시와 더불어 영유아의 실내·외 활동 시 안전을 위
해 영유아를 보호·감독
- 정기적으로 관련 규정에 따라 영유아 안전 관련 교육을 받아야 함

●  다음은 아동복지법에 의한 안전교육 법적 기준이다.


<표 5> 안전교육기준 : 아동복지법 제3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8조

구 분 성폭력아동학대
예방교육
실종유괴의
예방
방지교육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
남용 예방
보건위생관리
교육
재난대비
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
실시
주기
(총
시간)
6개월에 1회 이상
(연간 8시간 이상)
3개월에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3개월에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6개월에 1회 이상
(연간 6시간 이상)
2개월에 1회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교육
내용
1. 내 몸의 소중함
2. 내 몸의 정확한
명칭
3.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
4. 성폭력
예방법과 대처법
1. 길을 잃을 수
있는 상황
이해하기
2. 미아 및 유괴
발생시 대처방법
3. 유괴범에 대한
개념
4. 유인
유괴
행동에 대한 이해
및 유괴 예방법
1.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실천 습관
2. 예방접종의
이해
3. 몸에 해로운
약물 위험성 알기
4. 생활주변의
해로운
약물
화학제품
그림으로 구별하기
5. 모르면 먼저
어른에게 물어보기
6. 가정용
화학제품 만지거나
먹지 않기
7. 어린이 약도
함부로 많이 먹지
않기
1. 화재의 원인과
예방법
2. 뜨거운 물건
이해하기
3. 옷에 불이
붙었을 때 대처법
4. 화재 시 대처법
5. 자연재난의
개념과 안전한
행동 알기
1. 차도, 보도 및
신호등의 의미
알기
2. 안전한 도로
횡단법
3. 안전한
통학버스 이용법
4. 날씨와
보행안전
5. 어른과 손잡고
걷기
교육
방법
1.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 장소
상황별
역할극 실시
3. 시청각 교육
4. 사례 분석
1.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 장소
상황별
역할극 실시
3. 시청각 교육
4. 사례 분석
1.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 시청각 교육
3. 사례 분석
1.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 시청각 교육
3. 실습교육 또는
현장학습
4. 사례 분석
1. 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 시청각 교육
3. 실습교육 또는
현장학습
4. 일상생활을
통한 반복 지도 및
부모교육

 

●  안전교육은 보육일지 등에 실시한 시기와 내용 그리고 평가를 간략하게 작성
●  영유아의 발달 정도나 흥미를 고려하여 놀이, 동화, 이야기나누기 등의 방법으로 보육과정
내에서 자연스럽게 다룸으로써 영유아가 보다 쉽게 안전의식을 내면화하도록 지도


3) 영유아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유형


●  영유아의 개월 수에 따라 발달특성의 차이가 나타난다. 따라서 발달특성에 따른 사고의 유형
도 다양하며, 그 내용은 <표 6>과 같다.


<표 6>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른 사고유형

구 분 발달특성 사고유형
0~3
개월
주로 누워서 생활하는 시기
먹고, 자기, 머리손발 활동 가능
자세변경 어려움으로 위험 무방비 상태
어린이 아이를 안고 있다가 떨어지는 사고,
질식하는 사고,
뜨거운 것에 데는 사고
4~6
개월
뒤집는 시기
이동이 가능
위험을 피하는 동작은 못함
입 속에 물체를 넣기 시작
침대에서 떨어지는 사고,
부딪치는 사고,
이물질 흡입사고,
좁은 공간에 끼는 사고,
기고 일어서기
7~9
개월
기고 일어서는 시기
단 기간 내 빠른 행동발달
손의 자유로운 사용
주변 환경 탐색
밀기/ 열기/ 기어오르기
동전과 같은 이물질 흡입사고,
계단에서 구르는 사고,
물에 빠지는 사고,
뜨거운 것에 데는 사고,
넘어지는 사고
10~1
2
개월
혼자서서 걷기
계단 오르내리기
물건잡기
좁은 구멍, 틈에 관심
문에 손이끼는 등 신체 일부가 끼이는 사고,
콘센트 장난으로 인한 감전사고,
의자에서 떨어지는 사고
13~
18
개월
활발하게 행동
모든 것에 흥미
계단 오름/ 달리기
균형 및 신체 조절 부족
걸려 넘어지거나 의자나 테이블에서 떨어지는
사고,
비닐봉지에 의한 질식사고,
눌리는 사고,
세제와 같이 화학약품 흡입사고
19~
24
개월
움직임이 많아지는 시기
잡지않고 문턱 넘기/ 계단 오르기
달리기
독립적이고자 함
계단이나 베란다에서 떨어지는 사고

 

3세 호기심이 많은 시기
신체를 조절해 나가기 시작
주변의 위험 인지하지만 행동을 하지는
못함
블라인드 줄에 감켜 질식하는 사고
신체일부가 끼는 사고
떨어지는 사고
4세 신체의 균형이 잡히는 시기
자세 안정
자기 중심적 사고
뜨거운 것에 데이는 사고
부딪치는 사고
뛰다가 넘어지는 사고
5세 모험을 즐기는 시기
운동과 조절능력 향상
주의력 생성
사고 위험이 줄어드는 시기
활동 반경이 넓어지며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고자 함
가위에 베이는 사고
떨어지는 사고
자전거를 타다가 넘어지는 사고

 

4) 영유아 안전교육 활동 지도


(1) 지도원리
●  안전교육은 영유아의 발달 및 연령 특성을 고려(영아-개별/소집단 교육 유아-대소집단교육) 하여 진행
●  영유아의 경험이나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선택하며 교육내용과 관련된 상황이 일어났을
때 그 경험을 자연스러운 학습의 기회로 삼도록 해야 하고 영유아의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
참여의 동기를 높이기 위해 쉽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계획함
●  하나의 주제 아래 각 영역의 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하며 안전에 대한 실제 상황에 가깝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며 주제에 따른 다양한 교구와 매체를 활용할 수 있다
(예: 신호등 건널목 자동차 역할주기 규칙 등을 정해 실제와 유사한 장면에서 교통안전에 대하여 활용).
- 영유아가 생활에서 경험하는 내용과 관련된 내용으로 안전교육을 실시
(교통안전 놀이터 안전 물놀이 안전 실종예방 안전 등)
- 안전교육은 실제 상황 또는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실시
(산책 시 교통안전교육 놀이 시 놀이 안전교육 차량 탑승 시 차량 안전교육 등)
- 영유아의 능력과 흥미를 고려한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실시
- 영유아가 스스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줌
- 안전교육의 내용이 습관화되도록 지속적 반복적으로 교육하고 체험
- 교사가 생활 속에서 안전한 생활의 모범을 보여줘야 함
- 안전교육 내용을 가정과 연계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되도록 해줌


(2) 안전교육 방법
●  0~12개월
- 만0~1세까지는 전적으로 성인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보호해야 하는 시기

- 성인에 의해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
- 뜨거움 차가움 날카로움 등의 개념을 가르침
- 위험한 곳에 가려 하면 ‘안돼’라고 말함
- 단 ‘안돼’라는 말의 남용은 비효과적 조용하고 단호하게 이야기함
- 위험 감소를 위해 영아의 주변 환경을 바꾸어 줌
- 영아에게 안전한 행동이 어떤 것인지 보여줌
- 예) 음료는 앉아서 마시기, 도구의 올바른 사용, 동물 살살 다루기
●  13개월~24개월
- 만2세까지는 무엇이 위험한 것인지를 직접적인 행동이나 체험을 통하여 가르치는 동시에
적절히 보호도 해야하는 시기
- 먼저 안전한 환경을 갖추도록 하며 미끄럼틀을 타면서 안전하게 타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과 같이 놀이과정에서 안전교육을 실시
- 놀잇감 사용 후 스스로 정리하게 한다.
- 기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침 (가위 등)
- 잠재적으로 위험한 물건을 손에 들고 뛰어다니지 않도록 함
- 도로와 집 박의 환경에 대한 문제는 침착하고 단호한 입장을 취해야 함
- 금지된 위험한 물건에서 눈길을 떼서는 안됨
●  3~4세 유아
- 신체운동 기능이 발달하고 위험한 상황이나 도구에 대한 판단력도 형성되므로 질식과 같
은 사고는 줄어드는 반면 교통사고나 추락 충돌 사고가 증가하는 시기
- 유아의 연령별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 동화 이야기나누기 등의 방법으로 보육과정 내에서
자연스럽게 다루어 유아들이 스스로 안전의식을 내면화 하도록 지도
- 유아기는 언어나 그림을 이용하거나 영상매체나 사진 등을 이용하여 위험요인과 대처방법
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예방적 안전교육을 실시
- 상황중심적으로 교사와 유아들이 함께 있는 일상생활 중 직접 실험해보고 연습해보도록 해보기
- 종이를 사용할 때 종이가 날카로워 베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이야기를 나누어보기
- 바깥놀이를 나갔을 때 함께 횡단보도를 건너며 안전하게 횡단하는 방법을 함께 연습
- 보육실에서 위험한 놀이를 하고 있는 유아들과 미끄러지거나 부딪힐 수 있음을 이야기를
나누고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함께 정해보기
- 유아와 함께 안전에 대한 토론 실시
- 유아의 능력에 대해 칭찬 제공으로 자부심, 안전성의 증진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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