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강. 놀이계획 및 기록
● 놀이중심 보육과정은 영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날 수 있도록 어린이집과 교사의 자
율성을 강조한다. 교사의 ‘자율성’이란 각 반의 고유한 특성이 드러나도록 영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1) 영아반의 놀이
● 영아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놀이하기 때문에 영아의 놀이는 예측하기 어려우며,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일어나므로, 교사는 영유아가 놀이하며 배울 수 있도록 상황에 따라
교육적 판단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가 미리 계획하여 하루 일과를 운
영하기보다는 영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영해
야 한다.
● 0~2세 보육과정은 3~5세 누리과정에 비해 기본생활이 강조되었으며, 전반적으로 특정한 활
동 여부보다는 ‘경험하기’, ‘시도하기’등을 중점으로 구성되었다. 익숙한 일과에서 변화시도를
통하여 영아의 놀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영아의 특성과 욕구, 개인차 존중하기
- 영아의 욕구가 반영된 유연한 일과와 환경 제공하기
- 자발적으로 선택한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여 지원하기
- 일상생활과 놀이 연결하여 지원하기
(1) 영아의 놀이계획
●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교사와 영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보육과정이므로 영아주도적인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아들은 수시로 관심사가
달라지고 짧은 탐색과 놀이를 반복한다. 이러한 영유아의 특성과 경험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사전 계획은 최소화하고 공간, 자료, 일과, 상호작용, 안전에서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를 추가하여 만들어가는 ‘대강화 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 영아반 연간보육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어린이집의 철학, 지역사회의 특성, 개
인
● 수준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수립하기
● 어린이집 전체 구성원이 공유하는 자료이므로 어린이집 차원에서 수립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일년 간의 중요한 경험과 일정을 염두하고 계획하기
- 어린이집 적응, 계절, 명절, 기관 행사, 진급 등 고려
- 기존 계획안을 연령별, 반별 특성에 적합하게 변경하여 사용 가능
● 영아에게서 발현되는 놀이 경험이 즉각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여기를 남기며 계획하기
● 연간보육계획은 영아의 놀이 경험에 따라 시기와 기간 등이 변경될 수 있음
● 영아반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는 기존 방식처럼 교사가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영아의
경험을 미리 조직하기 보다는 영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흥미를 중심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보육과정을 지향한다. 따라서 사전 계획을 최소화하고 영아가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놀이를
적극 지원하는 방향으로 계획한다. 또한 0~2세 보육과정은 3~5세 보육과정에 비해 ‘기본생
활’ 이 강조되며, 일과 중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일상생활이 곧 영아 중심의 탐색과 놀이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월간, 주간, 일일계획을 모두 수립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반별로 하나만 선택하여 작성
가능
- 계획안의 양식과 내용, 작성 주기는 어린이집과 교사의 필요에 맞게 자율적으로 결정하기
- 월간 또는 주간 또는 일일계획은 영아의 흥미와 요구, 놀이, 사전경험, 지역적 특성, 계절
등에 기초하여 수립하기
- 계획단계부터 영아의 자발적인 탐색이 가능하도록 기술해 보기
(2) 영아의 놀이 기록
● 보육일지는 ‘놀이(실내놀이, 바깥놀이)’, ‘일상생활’로 구성된 일과 중 의미 있는 내용을 중심
으로 기록한다. 어린이집 평가에서는 모든 ‘하루일과’를 시간 순으로 기재할 필요는 없으나,
실내놀이시간, 바깥놀이시간, 낮잠시간(만3세 이하) 등은 기재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일지 작성 시, 영아의 놀와 일상생활 중 영아의 고유한 특성이나 의미 있는 변화를 발견, 선
택하여 기록하고 영아에게 필요한 놀이와 일상 지원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 보육일지 작성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영아의 자연스러운 놀이상황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교사가 지원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략
히 기록하기
- 놀이 중 작성한 메모나 영아의 놀이사진, 놀이 결과물 등 활용가능
- 반 운영의 특이사항(부모면담, 부모요구사항, 감염병 발병상황, 안전사고 등)이 있는 경우
이에 대해 간략히 기록하기
- 주간보육계획 또는 일일보육계획을 포함하여 작성 가능
- 보육일지는 정해진 서식이 없으며 각 어린이집의 상황에 맞는 별도 양식 사용 가능
● 관칠기록 작성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놀이, 일상생활에서 영아가 가장 잘 하는 것, 놀이의 특성, 흥미와 관심, 친구관계, 놀이를
이어가기 위한 자료의 활용 등에 주목하여 놀이 관찰하기
- 관찰기록은 정해진 서식이 없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 가능
- 기록을 통해 영아의 흥미와 관심, 놀이 선호 등 영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 파악하기
- 관찰기록을 위해 과도한 노력을 기울여 자료를 수집하기 보다는 영아의 놀이에 더 집중하
고 지원하기
2) 유아반의 놀이
● 유아는 놀이를 좋아하고 놀이를 하면서 가장 잘 배운다. 유아는 놀이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
어났으며, 놀이하면서 스스로의 방식을 배운다.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교사 역할의 핵심은 ‘놀
이지원자로서의 교사’이다. 현장의 자율성을 강조함에 따라 교사는 유아가 놀이에 몰입하고
놀이를 통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 일과 구성의 틀에서 벗어나기
- 놀이 공간의 틀에서 벗어나기
- 놀이자료의 틀에서 벗어나기
- 놀이와 안전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1) 유아 놀이 계획
●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보육과정’이므로, 유아에게서 발현되는 놀
이가 즉각적으로 반영될 여지를 가지고 계획한다. 유아반 연간보육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어린이집의 철학, 지역사회의 특성, 개인 수준의 다
양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수립하기
- 어린이집 전체의 구성원이 공유하는 자료이므로 어린이집 차원에서 수립하는 것이 일반적
이며 일년 간의 중요한 경험과 일정을 염두하고 계획하기
- 유아에게서 발현되는 놀이 주제가 즉각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여지를 남기고 계획하기
● 개정 누리과정은 교사가 유아의 경험을 미리 조직하기보다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이를 지
원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유아의 놀이를 관찰해보면 계획 변화하고 교사가 계획한 대로 흘러
가지 않으며, 때로는 교사의 기대 이상으로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놀이지원 계획을 미
리 수립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유아의 놀이주제에 맞추어 지원할 내용을 간단히 계획하도록
한다.
●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월간, 주간, 일일계획을 모두 수립해야 하는 것이 아니며, 반별로 하나면 선택하여 작성
가능
- 계획안의 양식과 내용, 작성 주기는 어린이집과 교사의 필요에 맞게 자율적으로 결정하기
- 월간 또는 주간 또는 일일계획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 놀이, 사전경험, 지역적 특성, 계절
등에 기초하여 수립하기
(2) 유아의 놀이 기록
● 유아의 놀이를 들여다보면 놀이가 계획 변화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유아들은 혼자 놀기도
하고 같이 놀이하기도 하며, 놀이가 시작되어 확장되거나 갑자기 사라지기도 한다. 놀이 중
교사의 도움이 필요할 때도 있지만 유아 스스로 재미를 찾아가기도 한다.
● 개정 누리과정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유아의 놀이를 기다리고 관찰하며 기록하는 것이 중
요하다. 그렇다고 교사가 유아의 모든 놀이를 기록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유아 이해 및 놀
이 지원에 중요하고 의미 있는 상황을 선별하여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록의 ‘양’보다는
유아 놀이이해 및 놀이지원이 중요하고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선별할 수 있어야 한
다.
● 보육일지 작성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유아의 자연스러운 놀이상황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교사가 지원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략
히 기록하기
- 놀이 중 작성한 메모나 유아의 놀이사진, 놀이 결과물 등 활용가능
- 반 운영의 특이사항(부모면담, 부모요구사항, 감염병 발병 상황, 안전사고 등)이 있는 경우
이에 대해 간략히 기록하기
- 주간보육계획 또는 일일보육계획을 포함하여 작성 가능
- 보육일지는 정해진 서식이 없으며 각 어린이집의 상황에 맞는 별도 양식 사용 가능
● 교사는 유아의 놀이와 일상 등을 관찰하여 기록하며 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일과 중 관찰한 내용을 메모지 등에 간단하게 기록을 남기로 일과 후에 상세한 내용을 보완
할 수도 있고, 그대로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유아의 놀이에 대한 기록(유아들의 실제 놀이
모습 기록, 유아의 놀이 결과 물, 작품, 사진이나 동영상)을 통해 유아의 흥미와 관심, 놀이
선호 등 유아의 특성과 변화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 관찰기록 작성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놀이, 일상생활, 활동에서 유아가 가장 잘 하는 것, 놀이의 특성, 흥미와 관심, 친구관계,
놀이를 이어가기 위한 자료의 활용 등에 주목하여 놀이 관찰하기
- 관찰 기록은 정해진 서식이 없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 가능
- 기록을 통해 유아의 흥미와 관심, 놀이 선호 등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 파악하기
- 유아의 관찰 기록을 위해 과도한 노력을 기울여 자료를 수집하기 보다는 유아의 놀이에
더 집중하고 지원하기
'보육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7강. 영아반의 일과운영 (3) | 2024.03.21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6강. 어린이집의 일과운영 (3) | 2024.03.20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4강. 4차 표준보육과정 (3) | 2024.03.19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3강.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5) | 2024.03.18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2강. 어린이집 정보공시 (2) | 2024.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