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강. 4차 표준보육과정
1) 4차 표준보육과정의 특성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시작으로, 3~5세 보육과정(누리과
정)의 총론과 각론 개정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어서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을 개정하여 0~1세와 2세 보육과정 개정 및 0~5세 총론의 일부 용어(영유아, 표준보육과정
등)를 수정하고 영아 관련 내용을 부분 보완하였다.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고
시 특성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총론은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개정 방향과 취지를 수용하되 보육의 정체성 유지, 영
아보육의 특성을 반영하였다.
- 0~2세 영역별 내용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토대로 영아보육의 특성을 반영하였다.
- 기존의 연령 체계를 유지하여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으로 제시하였다.
- 구성 체계를 조정하여 영역, 내용범주, 내용 체계를 유지하고, 0~1세의 4수준, 2세의 2수
준으로 구분하였던 세부내용을 내용과 통합하였다.
- 0~2세 보육과정은 기존의 6개 영역을 유지하고 내용을 간략화 하였다.
- 전체적으로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을 추구하였다.
- 영유아 기본 권리의 개별 보장을 중시하여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로
존중받아야 함을 강조하였다.
2) 추구하는 인간상
● 건강한 사람
● 자주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감성이 풍부한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3) 보육과정의 구성의 중점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
●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
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
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0~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표14-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표14-5>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범주
<표14-6>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범주
4) 편성·운영
● 편성·운영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놀이 중심 보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공통적 기준을 안내한 것으로 다음의 사항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어린이집의 운영 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
영한다.
-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5) 교수학습
● 표준보육과정에서는 교사를 영유아의 놀이 지원자로 제안하고 있다. 교사는 놀이의 특성, 의
미, 가치를 이해하여 영유아가 즐겁게 놀이하면서 배우는 경험을 지원할 수 있다. 교사는 적
절하게 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와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하여 영유아가 놀이에 몰입하고 놀
이를 확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영유아를 지원한다.
● 영유아의 의사 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 놀이를 통한 배움의 이해
- 놀이와 연계한 활동을 통한 영유아의 배움 지원
- 자율성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놀이 배움 지원
●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 다양하고 안전한 실내외 놀이 공간 구성
- 풍부한 놀이자료 제공
●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사,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 영유아와 교사와의 상호작용
- 영유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영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6) 평가
● 표준보육과정에서 평가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표준보육과
정의 운영을 되돌아보고 개선해 가는 과정이다.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놀이
중심 보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평가를 간략화하고 각 어린이집의 자율적인 평가를 강조하였다.
● 어린이집은 평가의 목적, 대상, 방법, 결과의 활용을 바탕으로 표준보육과정 평가를 자율적으
로 실시할 수 있다.
-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 영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보육실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6강. 어린이집의 일과운영 (3) | 2024.03.20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5강. 놀이계획 및 기록 (4) | 2024.03.19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3강.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5) | 2024.03.18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2강. 어린이집 정보공시 (2) | 2024.03.18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21강.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 (3) | 2024.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