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실습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실습 핵심 요약 정리 1강. 보육실습의 개요

728x90
반응형

1강. 보육실습의 개요

1) 보육실습의 개요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예비교사에게 중요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보육실습임. 보육
실습은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소정의 교과목을 이수한 뒤 어린이집(유치원)등의 보육현장에
서 보육교사로서의 실제적인 경험을 하는 것을 의미함. 즉, 보육실습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
한 사전준비단계로서 보육실습 기관 현장에서 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자세를 직접 배우고
경험해 보는 핵심적 과정임.


2) 보육실습의 의의

●  보육실습생은 학생의 신분을 유지하면서도 보육실습기관의 낯선 공간에서 교사라는 새로운
역할을 담당해야 함. 영유아와 부모는 실습생을 교사로 대하지만, 보육교사와 원장은 예비
교사 역할을 배우고 있는 학생으로서 대하게 됨. 실습생은 이 두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한다는
심적 부담 뿐 아니라, 출퇴근이 정해진 규칙적인 생활, 새롭게 만난 보육교사 및 부모와의
인간관계 형성, 다양한 업무 수행,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및 활동 진행 등도 새롭게 경험하게
됨. 보육실습생이 느끼는 이러한 심리적, 신체적 어려움은 낯선 경험을 할 때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것임. 현장에서 보육실습을 성공적으로 마친다면, 실습생은 지식, 기술, 태도 측면에
서 모두 성장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고, 자신의 노력에 대한 만족감을 얻게 될 것임.

 

(1) 보육실습생이 경험하게 될 보육실습의 의의
●  이론 중심으로 배웠던 지식을 보육현장에 실제 적용해보면서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고, 영유
아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기회를 갖게 됨
●  보육계획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융통적으로 운영되며, 보육실 내외에서 영유아의 놀이가 어
떻게 확장되고, 활동과 자료가 흥미와 발달에 적합하게 운영되는가를 직접 관찰하여 교사의
전문적인 역할과 상호작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
●  실습생이 직접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시해봄으로써 바람직한 일과 운영을 익히고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는 기회를 갖게 됨
●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에 대해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능력과 자질을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됨
●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및 부모 등의 다양한 관점과 요구 등을 관찰하고, 지역사회에서 어
린이집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됨
●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좀 더 넓은 관점인 사회 현상, 보육정책, 부모교육 등과 영유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결과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음
●  어린이집에서 6주간의 보육실습을 성공적으로 끝냈다는 자신감은 향후 새롭게 시도할 다양
한 경험에 대한 도전 정신과 긍정적 태도를 줄 수 있음


3) 보육실습의 목적


●  보육실습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해 보는 실천적 성격을 지닌 현
장 실무교육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큼.
- 특히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전공필수 교과목이므로
보육실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관적이고 체계적인 보육실습이 현장에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육실습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보육의 철학과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생각을 발전시킴
- 실제 경험을 토대로 영유아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함
-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구체적인 보육내용, 놀이 중심의 상호작용, 영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효과적인 교수법 등을 관찰하고 직접 수행해봄
- 실습기관 실내외의 환경 구성 및 자료의 적절한 활용을 경험
- 보육교사의 전문적 역할과 책임, 태도를 직접 경험
- 보육실습생 스스로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파악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며, 향후 진로를 탐색
- 보육실습기관과 지역사회, 부모 간 연계를 경험하고, 어린이집 내 조직 문화 등을 이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