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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2강. 보육 윤리와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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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 보육 윤리와 철학

1. 보육 윤리
1) 보육교사 윤리 강령
- 교육의 윤리란 보육사회의 구성원인 원장이나 교사가 그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마땅히 지켜야 할 자
율적인 행동준칙이며 사회적 규범을 의미한다.
- 보육교사 윤리강령은 보육교사로 하여금 비판적으로 반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동료와
함께 바른 해결책을 찾는 논의의 준거가 될 수 있다.
- 보육교사 윤리강령은 영유아에 대한 윤리적 책임, 가정에 대한 윤리적 책임, 동료에 대한 윤리적 책임,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으로 나뉘어져 있고 이에 따라 각각 이상과 원리가 포함되어 있다. 이중
이상은 전문가들의 희망사항을 반영하고 있고, 원리는 이 분야에서 직면하는 윤리적 딜레마들을 해결하
는 과정에서 필요한 행동 지침을 제시하고 현직 교사들을 도와주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 졌다.


2) 영유아의 권리 존중
(1) 영유아 권리에 대한 이해
- 권리는 인간의 존엄성 측면에서 보면 개인의 삶에 기본적
필수적 요소이다.
- 유엔에서는 아동권리 선언의 선포 20주년이 되던 1977년을 ‘세계 아동의 해’로 정하고 아동권리선언의
이행을 촉구하였다. 이 협약의 주요 규정은 모든 아동들에게 필요한 보호와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아동
의 인격발달과 복지 증진을 위하여 가정, 사회, 국가 모두 다 특별한 배려를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표 2-1> 아동권리 협약 기본권

UN 아동권리협약 아동 기본권
생존권 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 안전한 주거지에서 살 권리, 충분한 영양섭취, 생명 유지,
건강과 의료해택을 받을 권리
보호권 차별, 학대, 방임, 폭력, 고문, 징집, 부당한 형사처벌, 과도한 노동, 약물과 성폭력으로부
터 보호받을 권리
발달권 교육받을 권리, 여가를 즐길 권리, 문화생활과 정보를 얻을 권리, 생각과 양심과 종교의
자유를 누릴 권리
참여권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문제들에 대한 발언권과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권리

(2) 영유아 심신의 안전 보호와 중요성 이해
- 영·유아보육법 제 1조에서는 영·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가정 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
으로 한다.
- 영유아기 보육은 아동을 맡아서 돌봐주고 심신의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의미하는데 영아
기는 인간 발달의 결정적시기이며 3세 미만 영아 교육은 부모와 가족과 함께 따뜻한 애착관계를 유지하 며 가정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영유아기 보육에 있어서 영유아기의 발달은 이후에 일어나는 모든 발달의 기초가 유아가 완전한 인간
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기초를 다지는 시기이며, 인간으로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발달 과업들
을 배우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 영유아는 자기의 권리침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가 어렵고, 기회가 있어도 그것을 활용하지 못할 수 있다.
- 보육교사는 유엔아동권리 협약의 권리 유형에 대한 명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준거로
아동권리 침해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2. 보육 철학
1) 보육사상
(1) 고대
∙ 영유아 보육의 철학적 사상의 발생은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과 같은 철학자들이 영유아기의 중요성과
교육의 목적에 대해 언급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① 플라톤: 영유아가 출생 직후부터 국가가 교육을 계획해야 하며 놀이와 체조, 동화, 음악, 체육등을 통
해 전인적 발달을 도모해야 하며 국가론에서는 영유아의 타고난 능력에 따라 놀이를 가르쳐야 하며 놀
이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② 아리스토텔레스 : 영유아기 보육이 이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며 처음 7세까지는 가정에
서 보육을 한 후에 공보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중세
∙ 기독교 사상이 영향을 미쳤고 영유아는 성인과 동일하지만 크기만 작을 뿐이라고 생각하여 영유아의
존재를 무시하였다.
종교적 교리로 인해 인간은 악한 존재, 아동은 지시와 체벌, 혹독한 교정의 대상으로 여겨졌다.


(3) 17~18세기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으로 인해 아동과 영유아 보육에 대한 의식이 달라짐으로써 보육관이 근본적인
변화를 맞이하였다.
∙ 에라스무스, 코메니우스, 로크등의 주장과 저서를 통해 근대적인 아동관과 아동 존중의 교육상이
구축되기 시작하였고 아동이 지닌 특성과 독립성에 대한 인식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① 코메니우스: 세계최초의 교육학서로 보편교육을 강조하여 영유아의 자연성 개발에 적합한 인간적,
실물 중심의 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② 로크: 백지설을 주장하였고 아동을 이성적인 존재로 보고 자연적인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하
며 칭찬을 권하고 형식적인 교육을 반대하였다.
③ 루소 : 인간의 본성은 선이며 선은 다름 아닌 자연이라는 인간관과 연관된다고 보았다.


(4) 19~20세기
∙ 아동존중사상은 19세기 페스탈로치의 실천적 교육과 프뢰벨의 유치원을 통해 꽃을 피우게 되었고 듀
이에 의해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교수방법은 ‘아동의 세기’라고 불리게 되었다.
① 페스탈로치: 감각관찰과 반사의 훈련을 통해 육체적, 정신적, 도덕 교육을 통합하였는데, 교육을 통해
아동의 타고난 선을 보호하고 미래 사회를 위한 보다 나은 인간을 만드는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② 프뢰벨: 신의 축복이라는 최초의 어린이 놀잇감을 개발하고 은물을 통해 우주의 조화, 다양성, 상호관
련성 등을 배우도록 하였다.

③ 듀이: 교육의 실용성을 강조하며 아동의 흥미중심 교육을 강조하였다. 자연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자
유가 보장되는 교육과 탐구를 계속적으로 유도하는 흥미중심의 교육, 아동의 인지적 갈등을 유발시킬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④ 몬테소리: 아동을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능동적인 존재로 보고 감각교육을 중시하며 교사는 영유아
에게 적합한 자극을 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제공자로 보았다.
(4) 21세기 이후
- 지식정보화 사회, 국제 개방화 사회, 민주자율화 사회, 개성다원화 사회가 되면서 특히 지식과 정보가
폭증하여 지식수명이 단축되었고 노후화된 지식현상을 보인다.
- 변화하는 사회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탄력적이고 개방적인 현실적 교육이 요청된다.
2)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역사
- 보육의 개념은 시대마다 사회마다 다르게 정의되어 왔지만 보육이란 보호와 교육의 합성적 의미로 영
유아기의 신체적 보호뿐만 아니라 교육적 차원에서 영유아의 경험, 활동을 자극하고 발달상 적절한 환
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 과거 1980년대 탁아라는 개념의 단순히 낮 시간 동안 아동을 어느 장소에 맡긴다는 것을 초월하여 서
로 상호작용하면서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보호와 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포괄적 개념으
로 변화되었다.


<표 2-1> 우리나라 보육의 역사

초창기 빈곤계층 자녀의 보호에 초점을 두고 사회복지 서비스의 일환으로 사회복지관
이 담당하여 보육을 실시하고, 담당 인력도 선교사나 자원봉사자가 부모가 일하
는 동안 영유아를 맡아서 돌봐주는 것
1960년대 아동복리법 제정이후 법적으로 부모가 일이나 질병으로 인해 양육하여야 할 자
녀를 보호할 수 없을 때 자녀를 맡아주는 탁아의 개념이었음
1990년대 이원화 되었던 보호와 교육은 여성의 자아실현과 사회진출의 증가, 핵가족화, 형
제수의 감소, 다양한 가족의 증가, 소득 증대로 인한 교육에 대한 투자욕구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로 인해 통합됨. 영유아기 아동에 대한 보호뿐 아니라 교육의
기능도 함께하는 질적 탁아에 대한 요구증가, 유아교육과 보호의 기능이 하나로
통합된 보육의 개념 발생
현재 사회복지와 교육의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수행, 영유아에 대한 보육이 영유아의
잘 자랄 권리, 교육의 권리 및 영유아의 행복 추구의 권리 이외에도 그들의 복
지를 지원하는 체계로서 강조됨.


3) 현대 사회와 보육의 의미 변화
① 출산정책에 따른 가족구조의 변화와 보육 : 확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의 변화는 가족구조와 기능, 가
족구성원의 역할, 가족 수 및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와 자녀양육기능이 약화, 자녀에 대한 관심 증가로
조기교육 욕구, 보육의 필요성 증대, 모의 자아실현 욕구 증대, 다양한 가족의 형태 증가하였다.
② 취업모의 증가와 보육
산업화에 따른 일의 분화로 노동력의 수요 증가, 여성들의 교육수준 향상으로 의식변화, 자녀수 감소와 편리한 가사용품 사용으로 여가시간 증가. 취업모가 안고 있는 자녀양육 문제는 개별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니라 국가, 사회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다루어야 할 문제로 보육의 필요성 증대되었다.
③ 아동의 권리와 보육
영유아 보육은 모든 아동에게 보다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 주는 측면이 중요하고 부모에 의한 양육지원
에 결함이 생기지 않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3. OECD국가의 보육사업
(1) OECD국가의 보육경향
- 대부분의 OECD 회원국에서 여성의 노동참여 확대와 함께 보육은 확대되고 있다. 유아교육은 아동의
인지와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유아교육은 사회 불평등을 완화하고 학생의 성취를 높일 수
있다는 인식이 커짐에 따라, 많은 국가에서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을 보장하는 것이 정책의 우선순위로
등장하였다.
-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분석 결과,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회경제적 배경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유아
교육과정에 1년 이상 다닌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좋은 경향을 보였으며, 유아
교육을 받은 기간이 길수록, 교사 1인당 학생 수가 적을수록, 유아교육에서 학생 1인당 공적 지출이 많
을수록 유아교육 취학률과 학업성취의 관계가 긴밀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유아교육 참여율은 여성의 노동참여 확대와 함께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면
서 유아교육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빠르게 성장하였다. 일부 국가에서는 의무교육과 무상 유아교육이 확
대되고, 유아교육과 보육이 보편적으로 제공되며, 형식 유아교육과 보육을 통합한 프로그램도 발생하게
되었다.
- OECD 회원국 중 유럽 국가에서 정부재원을 받는 유아교육이 보다 발달했고 대부분의 유럽 국가는
초등교육이 시작되기 전 모든 아이들에게 최소 2년간의 정부 지원 무상 유아교육을 제공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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