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1강. 보육교사직의 특성

728x90
반응형

1강. 보육교사직의 특성

1. 보육과 보육교사
1) 보육의 개념
∙ 보호와 교육 기능의 개념이 통합된 것으로 영아기부터 유아기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 일반아동뿐만 아니라 장애아동과 발달적으로 지연되어 문제있는 아동까지 포함한다.
∙ 영유아와 그 가족들에게 보다 광범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다양한 관계기관간의 협조는 물론이고 광범위한 영역의 전문가, 사회복지사, 의사, 특수 교사등과의 의
사소통과 협조가 이루어진다.
= 결론적으로 보육이란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만 5세 미만의 취학 전 영유아를 대상으
로 가정과 기관에서 교육, 사회 서비스, 영양
건강 서비스 등 통합적 접근을 실시함으로 영유아의 전인
적 발달을 위해 포괄적으로 진행되는 서비스이다.


2) 보육교사의 개념
- 교사의 사전적 의미는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을 말한다.
- 보육교사란 어린이집에서 0세~ 만5세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밖에 어린이집
의 관리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① 보육교사는 어린 연령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으로 교육 대상의 연령이 어릴수록 교사에 대
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교사는 이들의 얼굴표정이나 몸짓 등의 비음성적인 신호에 담긴 요구를
읽고 반응해야 한다.
②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도와주는 직업으로 보육의 목적은 영유아의 다양한 측면의 발달적
요구와 과업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이에 부응하는 것이다,
③ 보육교사는 돌봄과 가르치는 일을 조화롭게 유지해야 하는 직업이다. 영유아의 발달은 물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안전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주위 환경을 탐색하고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영유아가 성인의 안전한 보호하에 세상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④ 보육교사는 전문직이다. 사람을 가르치는 일은 전문성을 요하는 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일이며 통합
된 보육과정을 계획하는 역할을 해야 하므로 영유아의 잠재적인 흥미를 위해 가치있는 주제들을 탐색하
고 조사하는 것에 의해 통합된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한다.
⑤ 보육교사는 봉사직이다. 보육교사는 이해, 사항, 헌신, 봉사정신 등을 가지면서 교육에 대한 사명감이
투철하여야 한다. 여러 종류의 전문직에 비교할 때 봉사직으로서의 사명을 더욱 많이 필요로 한다.

 

<표1-1> 좋은 영유아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12가지 달성 목표
1. 보육을 통해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노력하기
2. 영유아의 발달에 호기심을 가지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 학습하기
3. 영유아와 가족, 그리고 가르침에 대해 근본적으로 긍정적인 관심 유지하기
4. 교사가 영유아의 삶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력 이해하기
5.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한 목표에 집중하기
6.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기
7.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끊임없는 도전을 기대하기
8.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9. 물리적, 인적 자원을 활용하는 방법 배우기
10. 공동체 의식 형성하기: 협력과 동료 지원하기
11. 도덕적 결정을 위한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하기
12. 전문적 성장을 추구하기

 

2. 보육교사의 역할
1) 보육교사의 역할
영유아 보육법에서 규정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이란 영유아가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보호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동
시에 관찰,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① 양육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처음으로 가정을 떠나 어린이집에서 집단생활을 경험하게 되는 영유아를 신체적, 정신적 위
험에서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상적인 발달을 지원해주어야 한다.
② 관찰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유아 개개인의 발달 수준과 요구를 이해하며 개별화된 교육을 계획해야 하는데 이때 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보육교사의 세심한 관찰에 있다.
③ 교수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교수자로써 보육 프로그램의 계획 및 조직, 평가에 이르는 일견의 과정을 계획하고 수행하
는 것이다.
④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개별화된 상호작용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매우 중요하며 영유아는 보육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
의 가치와 규범, 생활양식을 습득하기도 하며 교사의 행동이나 말씨, 태도 및 가치등을 모방하기도 한다.
⑤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자신이 영유아들의 올바른 생활습관에 모델링이 되어줄 수 있도록 평상시 자신의 언어와 행
동을 반성하며 언어와 행동에서 교사다움을 보여주어야 한다.
⑥ 교류자로서의 역할
영유아는 부모나 지역사회 환경과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보육교
사는 부모 및 지역사회와 교류
협력해야 한다.

 

2) 영유아 연령별 보육교사의 역할 이해
보육기관에서 교사는 실질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영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가 된다. 보
육교사는 영유아를 단순히 가르치고 보호하는 존재를 넘어서 인간적인 온정과 친밀감, 유대감을 형성하
는 존재가 된다.


(1)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교사는 하루 중 많은 시간 영아와 함께 지내며, 영아의 생리적인 욕구에 맞추어 수유와 이유 등 적
합한 영양을 제공하며, 배변과 수면 등 일상생활을 함께 하고 놀이를 통해 영아의 호기심을 채워주는
등 영아와 하루 일과를 함께 하며 영아가 발달적 과업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보육기관에서 영
아는 또래와의 초보적인 상호작용을 시작하게 되는데, 교사는 영아의 또래관계 형성을 위해 도움을 주
어야 한다.
① 기본적인 보살핌을 신속하게 제공한다. (반응성, 일관성, 민감성)
② 영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발견한다. 영아의 기질과 개별적 경험을 고려하여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며
영아가 발달함에 따라 변화하는 욕구에 맞추어 적절한 보육을 실시한다.
③ 영아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한다.
④ 탐색과 학습을 격려한다. 교사는 영아의 발달 수준에 맞으면서 흥미롭게 가지고 놀수 있는 놀잇감을
제공해주며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⑤ 영아가 교사의 요구를 따르도록 지도한다. 영아가 했으면 하는 행동이 있을 때 교사가 직접 보여주
고 동시에 말로 설명하며, 영아에게 요구할 때에는 간단하고 일반적인 단어를 사용한다.


(2) 유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유아기는 신체적 성장 및 지적 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사회적 능력이 크게 발달하는 시기로 교사는 제2
의 양육자로서 유아의 호기심에 관심을 가지고 자기조절이 부족한 유아를 위해 적절한 통제 하에 유아
가 다양하고 유용한 것을 추구하고 흥미 있으며 관심을 가지는 활동을 계획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한다.
① 유아에게 즉각적이고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유아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이해되지 않는 경우 유
아에게 다시 묻고 유아의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 살피며, 만일 유아의 요구를 즉각적으로 들어줄
수 없는 상황이라면 구체적으로 교사의 상황을 설명하고 유아의 양해를 구한다.
② 언어적, 비언어적인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유아에게 존중을 표현한다.(얼굴표정, 몸짓, 말의 일치)
③ 개별 영유아의 있는 그대로의 상태, 영유아의 생활과 삶, 서로 다른 차이점에 대해 존중한다.
④ 교사 자신을 수용하고 존중한다. 교사 자신의 잠재력과 한계, 장점과 단점, 밝은 면과 어두운 면, 능
력과 무능력이 무엇인지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야 한다.

 

<표1-2> 영유아 보육을 돕기 위한 각 영역별 보육교사의 역할

기능영역 영유아 보육교사
안전 안전한 환경 영유아를 위하여 안전한 환경 제공하기
건강 건강과 영양 건강과 영양 향상시키기
학습환경 자극을 주는 학습 환경에 대한 접근 적절한 자극을 주는 시설과 상호작용 제
공하기
신체 신체운동과 감각의 발달 및 협응 신체발달에 자극을 주는 시설과 상호작
용 제공하기
인지 사고 발달과 문제해결 능력 발달 적절한 인지적 자극 제공하기
의사소통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영아와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의
사소통의 모델이 되기
창의성 눈에 보이는 것, 소리, 자료의 탐색 영아의 독특한 탐색과 창조적 활동 격려
하기
자아 정서적 안정감 사랑, 애정, 안정감을 표현하기
사회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인식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자극하고
모델이 되기
생활지도 바람직한 행동 일과 규칙, 일상적인 계획을 설정하고 지
속시키며, 영아의 자기 통제 능력을 육성
하기
가족 가정환경과 보육시설 환경간의 일관성 영아에 대한 경험과 상호 관심사를 나눔
으로써 부모와 의사소통하기
프로그램 운영 일관성 있고 적절하며 질높은 프로그램
참여
양질의 프로그램을 계획, 조정하고 실행
하기
전문성 적절한 보육 계속적으로 배우려는 태도와 행동을 유
지하고 수행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