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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론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 보육교사론 핵심 요점 정리 6강. 보육실 운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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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보육실 운영관리

1. 흥미영역의 구성과 운영
1) 보육환경구성 원리
실내 보육환경은 일상생활영역과 놀이를 위한 흥미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은
가정과 같이 편안해야 하며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과 흥미 등에 따라 구성해야 한다.


<표5-1> 보육환경 구성의 기본 원리

구분 내용
안전성 안전한 환경은 모든 보육환경 구성에서 가장 중요하므로 벽, 바닥, 전기제품커버, 날카
로운 면은 감싼다. 특히 영아는 다양한 탐색행동을 즐기는 시기이므로 더욱 안전한 환
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강 환경구성 시 질병이 생기거나 감염될 가능성을 줄이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애써야 한
다, 또 세척이 용이한 물건을 사용하고 실내
외 정리정돈 및 청결유지하기 등이 고려
되어야 한다.
편안함 심미적인 요소와 함께 따뜻하고 편안한 가정과 같은 환경 공간이 필요하다. 부드러운
색의 벽과 천장 제공하기, 쿠션 등을 이용하여 편안한 촉감의 공간 제공하기, 눈높이에
맞게 놀이감 배치하기 등이 포함된다.
편리성 영유아가 보다 용이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공간을 준비해야 한다. 여기에 해당되는 내
용은 스스로 놀이감을 쉽게 꺼낼 수 있게 비치하기. 움직이기 편리하고 영역이 영유아
의 눈에 잘 띄게 구성하기, 서로 놀이에 방해받지 않게 활동영역 구성하기, 활동영역에
맞게 바닥을 다르게 제공하기, 보육교사의 물건은 영유아의 손에 닿지 않게 수납하기
등이다.
영유아의
신체크기
기구와 설비를 영유아의 신체 크기에 맞게 제공하여 영유아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여건
을 만드는 것이 좋다. 물건을 꺼낼 수 있는 높이의 선반을 사용하거나, 변기, 세면대,
책상, 의자, 진열 공간, 개인 수납장 등을 영유아의 신체크기에 맞춰 제작하거나 구입
해야 한다. 게시물을 영유아의 눈높이에 맞게 붙이는 것도 이에 해당된다.
융통성 영유아의 관심이 바뀌고 활동이 변화할 때 공간을 재정리하는 것이 요구된다. 영유아
의 욕구를 고려하여 다양한 놀이기구와 비품을 제공하고 장난감, 자료, 비품을 편리하
게 수납하며, 이를 통해 영역들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동성 영역 간 서로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영
아는 안전하게 기어 다니거나 걸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질감, 높이의 바닥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2) 흥미영역의 구성
흥미영역은 보육실에서 교구장, 칸막이 등을 사용하여 영역을 구분하고 활동의 성격이 비슷한 교구나
재료를 함께 배치하여 활동할 수 있게 구성한 공간이다. 흥미영역은 소음정도와 물의 이용 유무에 따라
구분하여 구성한다.

 

1)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 구성 원리

일상생활 영역(0~1세)과 놀이활동 영역(2세)을 함께 구성한다.
탐색과 놀이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놀이활동 영역을 구성한다.
보육실을 포함한 실내외 시설설비는 영아의 신체에 적절하고 안전하게 구성한다.
영아들이 안락하고 편안하게 쉴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조용한 영역은 깔개와 쿠션을 준비하
고 눈높이에 가족, 또래, 친숙한 동물 사진등을 개시한다.
㉠ 신체영역: 영아반 보육실에서 영아가 혼자서 안정적으로 기고, 붙잡고 일어서거나 걸을 수 있도록 제
공되는 영역이 신체영역이다. 침대를 사용하는 영아에게는 대근육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모빌
을 매달아 주고, 걸음마기 영아에게는 오르기, 구르기, 기기, 뒤집기 같은 활동이 안전하게 이루어지도록
충분한 이동공간을 제공한다.
활동적인 영아를 위해 보육실이 협소한 경우에는 실내 동작실과 같은 별도의 공간을 마련해 주고 1세아
에게는 쇼핑용 손수레나 유모차등의 밀고 당기는 놀잇감, 소형 자동차와 같이 타는 놀잇감을 제공하고
2세아에게는 미끄럼틀, 트램펄린 등 오르고 내리는 기구와 신체 움직임이 많은 활동을 제공한다.
㉡ 언어영역: 영아를 위한 언어영역은 듣기, 말하기를 위주로 활동 자료를 제공하고 읽기와 쓰기의 경우
에는 영아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사는 0세아에게 헝겊책, 비닐책등 다양한 촉감 그림책
을 제공하고 푹신한 쿠션이나 베개를 비치하고 1세아에게는 CD나 테이프를 이용하여 동시나 동요, 이야
기를 들려주고, 책이나 그림, 손인형을 구비하여 영아가 새로운 단어를 배우고, 교사와의 언어적 상호작
용이 많이 일어나도록 한다. 2세아에게는 가족이나 친숙한 물건, 일상생활에 관한 그림책을 제공하고 카
펫에 작은 쇼파와 쿠션, 인형등을 조용하고 밝은 곳에 배치해 둔다.
㉢ 감각
탐색 영역
대물놀이와 환경탐색은 영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영아가 놀잇감을 가지고 놀기 위해
서는 감각 및 운동기술의 활용이 가능해야 한다. 교사는 0세아에게는 조작적 경험을 통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된 자료를 제공하고, 1세아에게는 짝짓기 게임, 자석 낚시 게임등 손으로 조작해서 움직
임을 관찰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2세아는 주변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조작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탐색
조작 영역으로 구성하여 조용하게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 음률영역
음률영역은 소음이 많이 발생하므로 조용한 영역과는 멀리 떨어진 곳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다양
한 소리를 낼 수 있는 악기들을 비치하고 신체표현을 돕기 위해 cd나 cd 플레이어등을 준비한다. 0세아
는 악기의 경쾌한 소리에 따라 영아의 시선과 움직임이 달라지므로 교사가 탬버린, 짝짝이등을 이용하
여 반복적인 리듬을 들려준다. 1세아는 한두가지 멜로디를 기억하여 부를 수 있고 손가락의 힘이 향상
되므로 교사는 영아에게 트라이앵글, 리듬막대등을 치면서 노래를 따라 부르도록 지도한다.
㉤ 미술영역
미술영역은 조용하고 밝은 곳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작품의 보관과 전시를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야 한다. 다양한 미술활동이 이루어지고 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바닥 청소가 용이해야 한다. 영
아가 끼적이기, 오리기, 붙이기, 반죽하기, 그리기, 만들기 등 다양한 미술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교사는 충분하고 다양한 미술재료를 준비한다.
1세아는 핑거페인팅과 매직 사용하기를 좋아하므로 교사는 이를 위한 미술 재료를 영아에게 제공한다.
2세아는 표현 활동보다 조형 활동에 관심을 보이므로 교사는 재활용품 등과 같은 다양한 미술 재료를
제공하여 영아의 탐색을 도와준다.
㉥ 역할놀이 영역
1세아는 아기 돌보기, 음식 만들기 등 가정에서 경험하고 본적이 있는 행동들을 주로 흉내 내면서 과거
사건을 모방하고 내적 표상에 의해 행동을 재생산할 수 있다. 2세아는 역할놀이 영역에 자주 참여하며
움직임이 많고 활동이 다양하므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2세아는 가족과 관련된 극놀이를 선호하므
로 학기초에는 가족놀이나 아기놀이, 놀이집을 제공해주면 좋다.

㉦ 쌓기놀이 영역
1,2세아는 다양한 크기의 블록을 이용하여 간단한 쌓기 놀이를 즐긴다. 구조물은 단순하지만 반복적으로
블록을 쌓고 무너뜨리면서 공간개념과 크기 개념을 형성하고 생활주제나 영아의 흥미에 따라 다양한 놀
잇감을 추가할 수 있다. 교사는 1세아에게 여러개의 컵을 쌓아 올리는 활동을 제공하고 2세아에게는 나
무블록, 종이블록, 우레탄 블록등 다양한 재질의 블록을 충분하게 제공하여 영아간 대물 다툼이 발생하
지 않도록 한다.
㉧ 일상생활 영역
영아를 위한 일상생활 영역에는 수유 및 이유영역, 기저귀 갈이 영역, 낮잠영역, 휴식 영역이 필요하다.
수유 및 이유영역은 0,1세 영아를 위한 영역으로 수유나 이유를 자주하게 되므로 수유 및 이유시 필요
한 기구가 효율적으로 배치되어야 하고, 이유를 위해서는 영아용 식탁의자를 준비하면 편리하다. 기저귀
갈이 영역은 타영역과 분리되는 것이 바람직하고 공간이 여의치 않을 경우 화장실과 가까이 배치할 수
있다. 이 영역은 교사들이 즉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싱크대, 뚜껑이 있는 휴지통, 비누, 종이타월이나
수건, 일회용 장갑, 소독제등이 필요하다.
낮잠 영역과 휴식영역은 영아들이 각자 자신의 침구를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넓어야 하고 적절
한 수준의 환기와 채광이 이루어지되 간접 채광이 들어오는 곳이 좋으며 소음이 차단되는 공간이어야
한다. 휴식영역은 쉬고 싶거나 혼자 있기를 원할 때 사용하는 공간으로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이 드는
안쪽 공간으로 매트나 쿠션을 비치해 두는 것이 좋다.


(2) 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구성 원리
적절한 교재와 교구가 갖추어진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은 프로그램의 질적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한 요인이 되고 있다. 어린이집에서 유아를 위한 실내 환경은 유아의 심리적 안정, 신체적 안정, 발달적
적합성, 다양성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간은 유아가 활동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넓어야 한다.
시설설비와 교구는 유아가 성인의 도움없이 스스로 사용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에게 활동의 선택권을 주는 다양한 흥미영역을 실내 공간에 배치한다.
적정 온도나 습도를 유지하여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연령이 낮은 유아의 경우 개별적인 보살핌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고 감각적인 경험의 기회가 많이 포
함되는 환경을 제공한다.
유아가 혼자 놀거나 쉴수 있는 공간과 일상적인 보살핌이나 낮잠을 위한 물건이나 놀잇감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 쌓기 놀이영역 : 쌓기 놀이영역은 다양한 블록을 이용하여 구성놀이를 하는 곳으로 유아는 블록을
쌓고 무너뜨리는 과정을 통해 공격성, 공포, 질투 등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며 긴장감을 완화시킨다.
㉡ 역할놀이영역 : 역할놀이영역은 소꿉놀이, 극놀이 등이 이루어지는 영역으로서 유아들의 움직임이 많
고 활동이 다양하며 활동적인 흥미영역에 위치하여도 좋다.
㉢ 조작놀이영역 : 조작놀이영역에서는 유아들이 소근육을 사용하여 다양한 교재·교구를 끼우고 쌓는 등
의 놀이를 하며 유아의 흥미와 자발적인 활동을 유발시키는 조작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집중력과 지구력
을 증진시키게 된다.
㉣ 언어영역 : 언어영역은 유아들이 방해를 받지 않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
용하고 안정된 공간에 배치하여 유아들이 언어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2. 교재교구 관리 및 원아 정보 관리
1) 수업자료 관리
보육기관에서 수업시간에 사용되는 교재
교구를 효율적으로 보관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교재교구
에 대한 유아들의 흥미가 떨어지거나 수업의 주제가 바뀌는 경우 기존의 수업 자료를 이후에 재사용할
수 있도록 일정한 장소를 정하여 보관해야 한다.
① 교재
교구 관리를 담당할 사람을 정한다.
② 교재
교구 관리 대장을 작성한다.
③ 지퍼백에 일련번호를 적어 보관한다.
④ 교재
교구를 폐기할 경우 반드시 기록으로 남긴다.
⑤ 영역별
연령별로 구분하여 정리한다.

⑥ 잘 사용하지 않는 교재교구가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⑦ 자주 꺼내는 물건과 가끔 꺼내는 물건을 구분해 보관위치를 정한다.
⑧ 교재
교구 보관 장소와 위치를 보기 쉽게 정리해 놓는다.
⑨ 보관장에 어울리는 바구니나 통을 준비하는데 좀 더 많이 보관할 수 있고 넣고 빼기 용이한 것으로
준비한다.
⑩ 보관장소의 습도와 온도에 유의한다.


2) 영유아 정보 관리
보육기관의 원장과 보육교사는 영유아와 가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영유아가 어린이집
생활을 하는 동안 보이는 특징적인 행동이나 발달적 유의사항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체계적
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유아의 부모로부터 수집하는 정보는 가정환경과 비상연락망, 예방 접종
상황, 영유아의 체질이나 알레르기 여부, 원아가 좋아하는 놀이나 활동, 가정생활에 대한 간단한 기록 등
으로서 생활기록부를 통해 수집한다(조성연 외, 2013).
담임교사가 영유아에 관해 수집하는 자료로는 신체발육상태, 건강검진 결과, 표준화된 검사결과, 보육일
지를 통한 일화기록, 관찰기록, 작품 포트폴리오 등이 있다. 학급 운영을 위하여 수집할 자료는 학부모
서약서, 식생활 조사표, 비상연락망, 응급처치 동의서 등이 있다.


3. 어린이집 실내외 시설
설비 관리 방법
어린이집의 환경이란 보육공간에서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인적 환경을 모두 일컫는다. 보육
환경에서 가장 유념할 점은 영유아 개개인에게 일관성 있고, 친밀하고 예측 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일이다. 영유아는 일관성 있고 개인적인 양육에 대한 욕구 이외에 네 가지 기본 환경적 요구를 가지고
있다. 즉,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환경, 심리적으로 안락한 환경, 스스로 할 수 있는 유능감을 주는 환
경, 그리고 자신을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환경을 원한다.
① 어린이집은 가능한 독립된 단층건물로서 영유아들이 활동하기에 충분한 실내· 외 공간이 있어야 한
다. 또 영유아들이 능동적이며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된 실내·외 공간구성과 풍부한 놀잇감
및 교구 그리고 벽면구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②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의 기초 원리를 고려하여 영유아의 전체발달을 증진시키는 환경이어야 한다.
영유아의 발달특성, 성숙도, 흥미, 개인차 등을 고려하여 영유아들이 공간을 쉽게 사용하고 정리할 수 있
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③ 안전하고 청결하고 매력적이며 충분히 넓어야 한다. 어린이집의 시설, 설비 및 교구는 영유아의 건강
과 안전을 고려해야 하며, 충분하고 다양한 공간은 영유아들이 자유롭게 주위환경을 탐색할 수 있게 한
다. 또한 이동이 가능한 설비와 가구를 배치하여 다양한 구성과 융통성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야한다.
④ 어린이집의 목적, 프로그램의 목적에 기초한 환경으로 어린이집의 보육목표, 보육내용 등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⑤ 어린이집의 모든 시설물은 공간배열에 특히 유념하여 설치함으로써 전반적인 보육 프로그램의 효과
를 달성하여야 한다. 또 채광, 통풍, 소음, 습기, 냄새, 색채, 전망, 바닥과 벽, 위치 등의 여러 가지 요인
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설물로서 보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한다.
⑥ 어린이집 중에서 실내활동공간(보육실)은 연령에 따라 활동영역(흥미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여야
한다. 영유아를 보육하는 어린이집의 보육실은 그 연령에 따라 활동영역의 특성과 수가 달라지므로, 연령을 고려하여 보육실을 구성해야 한다.
⑦ 성인에 의해 쉽게 감독될 수 있으며, 영유아들이 혼자 있을 수 있는 실내· 외 사적인 영역이 제공되
어야 한다. 오랜 시간 동안 집단생활을 하는 영유아들은 개인적으로 혼자 있는 기회를 필요로 하므로,
실내·외 공간 계획 시 아늑함을 제공할 수 있는 천장인 낮은 공간과 사적인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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