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장. 언어발달을 위한 부모 및 교사의 역할
■ 유아기는 언어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
■ 유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발달함
■ 부모와 교사는 유아의 언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물리적·심리적 환경과 올바른 언어
모델을 제공해 줌과 동시에 양질의 상호작용 해 주어야 함
1) 듣기 지도
■ 듣기는 언어의 기초적인 기능 중 가장 먼저 발달
■ 부모와 교사는 유아에게 듣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시킴
■ 듣기를 강요하기보다 집중하여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부모 및 양육자, 교사는 유아의 적절한 듣기 환경을 제공해 듣기 능력을 향상시켜주어야 함
■ 잘 들었을 경우 긍정적 반응과 보상, 강화 등을 제공해줌
■ 부모와 교사는 유아에게 듣기를 경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이나 자료를 제공해 줌
■ 부모와 유아가 끝말 이어가기, 수수께끼, 다섯 고개 등과 같은 말놀이를 녹음하여 듣기 활동
을 해 볼 수 있음
■ 유아는 동화 듣기를 좋아하므로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동화를 선정하여 반복적으로 읽
어줌
■ 부모나 교사는 유아에게 주의 집중하여 듣는 모델이 되어야 함
■ 유아가 말을 할 때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 줌
- ex) 중간에 끼어들거나 끊지 않고 머리를 끄덕이거나 ‘응’, ‘그렇구나.’ 등의 반응을 해줌
2) 말하기 지도
■ 말하기는 일상생활에서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발달함
■ 부모와 교사는 유아에게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제공해 줌으로써 유아의 말 하고자 하는 욕구
자극
- ex) 부모와 교사는 유아와 함께 생태 공원, 지역 내 다양한 기관을 방문하여 함께 이야기
나누기
■ 전화기 등과 같은 말하기와 관련한 장난감, 놀잇감을 제공해 줌
■ 부모와 교사는 유아의 수준에 적합한 질문을 함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
로 표현할 기회 제공
-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유아의 현재 수준, 관심 영역, 분야를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함
- 유아에게 질문 시 ‘예’, ‘아니요’로 답하게 하는 폐쇄형 질문보다 ‘왜 그렇게 생각해?’, ‘어
떤 점이 같니?/다르니?’ 등의 개방형 질문을 해야 함
- 부모가 교사는 유아가 편안하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말하기를 격려해줌
- 미숙한 문장 표현이나 잘못된 어휘 선택 등에 대해 부정적으로 반응하면 유아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개방적이고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게 되어 말하기를 주저하게 될 수 있음
- 부모와 교사는 유아의 언어 습관이나 능력을 인정하고,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말
하기를 즐기도록 해 주어야 함
■ 부모와 교사는 올바르게 말하는 모델이 되어야 함
- 유아의 잘못된 발음을 교정하기보다는 정확한 발음을 직접 들려주면서 유아가 스스로 교
정할 수 있도록 해 줌
- 유아의 불완전한 문장에 대해 완전한 문장으로 반응해 주고 대화하는 사람과 상황에 적합
하게 말함으로써 말하기 모델이 되어 줌
3) 읽기 지도
■ 부모와 교사는 유아에게 읽기를 지도하는 시기와 방법을 알 필요가 있음
■ 유아의 읽기 수준과 능력은 개인차가 크므로 부모와 교사는 유아의 읽기 준비 수준에 따라
지도해야 함
■ 유아가 읽기 준비가 안 된 경우에는 관습적인 읽기보다는 읽기를 위한 기본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왼쪽-오른쪽 등의 방향 감각, 형태 지각을 위한 활동 등을 먼저 제시해 줌으로써 읽
기를 준비시킬 수 있음
■ 부모와 교사는 유아가 읽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자극적이고 다양한 언어 환경을 제공
해 줌
- 유아가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는 동화책, 잡지, 글자블록이나
게임판 등과 같은 언어적 경험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마련해 줌
- 부모와 교사는 유아가 글자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줌
- 단순히 글자 자체에 대한 읽기 지도보다는 유아가 글자에서 의미를 파악하고 전체적인 문
맥이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함
- 부모와 교사는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읽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함
■ 부모와 교사는 유아가 일상생활과 글자가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고 글을 읽으려는 동기를 갖
도록 지도함
- ex) 길을 가면서 간판을 읽어주기, 장난감 봉투의 글자 일거 주기, 어린이집의 환경판에
있는 글자 읽어 주기 등
■ 부모나 교사는 유아에게 읽기의 모델로서의 역할을 함
■ 유아는 부모나 교사의 읽기 활동을 접함으로써 읽기에 대한 흥미가 생길 수 있음
4) 쓰기 지도
■ 쓰기 지도를 위해서는 유아가 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
■ 부모와 교사는 유아의 쓰기 준비 수준에 따라 지도함
■ 유아의 쓰기 능력은 개인차가 크므로 쓰기 준비가 안 된 경우에는 소근육 운동, 눈과 손의
협응 활동 등과 같은 쓰기를 위한 기본 능력의 발달에 초점을 두고 지도함
■ 부모와 교사는 쓰기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줌
■ 쓰기 자료로는 줄이 그어져 있지 않은 종이, 크레파스나 색연필, 연필 등의 문구류 등이 있음
■ 부모와 교사는 글자 중심의 쓰기 지도보다는 글자의 의미를 강조하는 쓰기 지도를 함
■ 반복적으로 글자의 자음과 모음을 쓰게 하거나 단순히 글자의 형태를 기계적으로 암기하도
록 하는 것보다 유아의 일상생활이나 경험과 관련된 내용을 쓰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임
■ 부모와 교사는 유아가 쓰기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발적으로 쓰기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
함
■ 친구에게 생일 축하카드 쓰기, 가게 놀이에서 사용할 물건 등과 같이 놀이를 통해 쓰기 활동
을 하도록 격려하고 필요시 적절한 도움을 제공해줌
'유아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50장. 성역할의 개념과 발달 (14) | 2023.05.28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9장. 자아의 개념과 발달 (20) | 2023.05.27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7장.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0) | 2023.05.26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6장. 유아기 문어발달의 특징 (32) | 2023.05.26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5장. 유아기 구어 발달의 특징 (67) | 2023.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