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장. 유아기 구어 발달의 특징
◇ 유아기에 언어는 매우 빠르게 발달함
◇ 3~5세 사이의 아주 짧은 기간 동안 유아는 성인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복잡한 문장을 만들
어내기 시작하며 문법 규칙을 이해하고 적용함
◇ 3~4세는 대명사, 조사, 형용사, 부사를 포함하는 복잡한 문장 사용
◇ 4~5세가 되면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 사용할 수 있음
◇ 구어는 듣기와 말하기를 포함함
◇ 듣기는 유아가 들은 청각적 자극을 종합하여 의미를 이해하는 것
◇ 말하기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음성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
◇ 듣기와 말하기는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어휘와 문장을 사용해야 하고, 적절한 문법을
구사해야 하며, 의사소통 규칙을 파악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함
1) 어휘와 문장
◇ 유아는 사용하는 어휘 수와 문장의 길이가 점차 증가함
◇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함
◇ 유아기에는 어휘가 늘어나면서 문장의 길이도 증가함
◇ 3~4세 유아는 3~7개의 단어로 문장을 구성함
◇ 5~6세 유아는 문법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는데 6~12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만들 수있음
(1) 어휘 획득
◇ 3세경에는 900단어, 4세경에는 1600단어, 5세경에는 2500단어 정도 어휘 사용
◇ 정서표현과 관련 감탄사, 동작을 나타내는 말과 동물, 음식물과 관련된 표현이 증가
(2) 수평적 어휘 확장
◇ 한 단어의 여러 가지 속성을 알고 그 단어의 의미를 다양한 상황에서 경험함으로써 그 단어의 관습적 의미를 습득하는 것
◇ 예로, 유아가 여러 상황에서 꽃을 만져 보고 냄새도 맡아 보면서 꽃의 촉감, 형태, 느낌, 색,
냄새 등, 꽃의 속성을 경험하게 되고 이를 ‘꽃’이라는 단어에 연결하여 꽃의 의미를 알게 됨
(3) 수직적 어휘 확장
◇ 유아가 어떤 단어의 개념을 알게 되면 이와 관련된 단어를 하나의 범주로 분류하여 어휘를 학습하는 것
◇ 예로, 유아가 꽃, 나무, 풀 등의 개념을 학습한 후 이를 ‘식물’로 분류하는 것임
(4) 과잉 확대
◇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낱말의 의미를 벗어나 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하는 현상
◇ 예로, 바퀴가 달린 것은 모두 자동차라고 하는 경우
(5) 과잉 축소
◇ 단어의 의미를 실제 범주보다 축소해서 사용하는 현상
◇ 예로, 콘에 들어 있는 아이스크림만 아이스크림이고 컵에 들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 경우
(6) 신어 창조
◇ 유아가 단어를 새롭게 만들어 자신만의 의미로 사용하는 현상
◇ 예로, 버스를 ‘칙칙’이라 부르거나 엄마가 만들어 준 음식을 ‘돌돌이’라고 표현하는 것
2) 문법발달
◇ 유아는 세 단어 이상의 단어를 조합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음
◇ 연령이 증가하면서 문장 길이도 점차 길어짐
◇ 전보식 문장을 벗어나 문법 형태소를 첨가하게 됨
◇ 문법 형태소는 그 자체로는 의미가 없고 문법적으로 의미가 있는 형태소임
- ex) ‘새들이 노래를 부른다.’에서 ‘들’, ‘이’, ‘를‘은 문법 형태소로 복수형을 만들고, 조사로
활용하며, 목적격을 나타내는 문법적 기능만 함
◇ 유아는 새로운 문법적 형태소를 습득하면 새로운 맥락에도 적용하려고 함. 이때 과잉일반화가 나타남
- ex) ‘선생님이 노래했어.’라고 말해야 하는 경우 ‘선생님이가 노래했어.’라고 말하는 것. 이
는 유아가 문법 규칙을 과잉 적용하여 나타남
◇ 유아는 3세경 복수, 비교어, 소유어, 과거형을 사용할 수 있고, 4세에는 대부분의 언어 규칙
에 익숙하여 성인과 비슷한 문장을 구성
◇ 4~5세경 평서문, 부정문, 의문문, 명령문 등 사용하는 문장 형태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며
여러 절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
◇ 5~6세경 유아의 이야기가 훨씬 더 길어지고 복잡해지며 정식으로 문법 교육을 받은 적이
없음에도 모국어의 대부분의 문법 규칙을 사용하고 성인처럼 이야기 가능
3) 의사소통 발달
◇ 의사소통은 언어적·비언어적 요소를 포함하여 사람 간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총체적인 행위
◇ 유아는 어휘 수가 늘면서 문장도 길고 복합해지며 문법 규칙을 획득해 감에 따라 상대방이
나 시간, 장소 등에 적절한 주제나 내용에 맞는 효율적인 의사소통 가능
◇ 연령이 증가하면서 유아는 어린 동생에게는 쉬운 단어를 사용하여 천천히 말함
◇ 어른에게는 좀 더 복잡한 문장과 존칭을 사용하여 말함
◇ 사회화된 언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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