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장. 성역할의 개념과 발달
1) 성역할의 개념
◆ 성역할이란 사회에서 여아와 남아에게 각각 기대하는 신념, 태도, 행동을 망함
◆ 유아는 그가 속한 집단 문화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성에 적합하다고 규정하는 신념, 태도,
행동, 정서 등을 습득하게 됨
(1) 성 정체성
◆ 성 정체성이란 개인의 성에 대해 깨닫게 되는 개념
◆ 자신이 남아인지 여아인지 인식하는 것임
◆ 유아는 2세경부터 자아인식을 하게 되면서 자신과 타인을 구별할 수 있음
◆ 3세가 되면 유아는 성 동일시를 함
◆ 자신의 성을 정확히 명명할 수 있고, 주변 사람들을 남녀로 정확히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김
◆ 머리 모양, 옷차림, 하는 일로 성별을 구분함
◆ 유아는 외형이 바뀌더라도 성이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모름
(2) 성 안정성
◆ 성 안정성은 시간이 흘러도 성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것임
◆ 유아는 4세경이면 성 안정성을 인식하기 시작함
◆ 어른이 되어도 지금의 성을 유지하게 된다는 것을 알기에 여아는 나중에 엄마가 될 수 있으
며, 남아는 아빠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앎
◆ 4세가 되면 유아는 성에 대한 선호도가 명확해짐
◆ 따라서 자신과 동일한 성에 대해 호감을 분명하게 표시함
(3) 성 항상성
◆ 성 향상성은 개인이 원한다고 해서 성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임
◆ 5세가 되면 유아는 한번 타고난 성은 개인이 원한다고 하더라고 평생 바뀌지 않고 지속된다
는 사실을 깨달음
(4) 성 일관성
◆ 성 일관성은 시간과 상황이 아무리 변해도 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인식임
◆ 한 개인의 성은 외모와 상관없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개념
◆ 6~7세경이 되면 유아는 성인과 다름없는 성 개념을 가지게 됨
◆ 6세 유아는 머리모양이나 옷이나 행동이 바뀌어도 성은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앎
2) 성역할 고정관념
◆ 성역할 고정관념은 남녀 성별에 따른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또는 사회적 특성이 명확한 것
으로 단정 지어버리는 것
◆ 이런 것은 남자의 특성, 저런 것은 여자의 특성으로 획일적으로 규정해 버리는 태도나 신념
을 말함
(1) 성역할 고정관념 발달
◆ 2세 유아도 성역할 고정관념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외모, 말씨, 행동양식, 감정표현 양식
이 성에 따라 다르다고 인식함.
- ex) 자동차는 남자 것, 인형은 여자 것, 파란색은 남자 색, 분홍색은 여자 색으로 구분함
◆ 3세 정도가 되면 더욱 성 고정화되어 유아들은 장난감, 의상, 놀이, 색깔 등을 선택할 때 자
신의 성과 관련시킴
◆ 5~6세가 되면 유아의 고정관념은 현저히 견고해짐
◆ 7~8세가 되면 고정관념이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은 주로 직업, 성격특성, 행동특성, 놀이를 중심으로 형성됨
◆ 남아가 여아보다 더 강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음
◆ 성역할 고정관념이 유아기에 형성됨
◆ 성에 적합한 성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지나친 성 역할 고정관념을 가지지 않
도록 가정에서나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의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음
(2) 성 유형화된 행동발달
◆ 유아가 동성의 놀이친구를 선호하는 것은 일찍부터 시작됨
◆ 성별로 분리되어 놀이를 하는 경향성은 연령증가에 따라 더욱 강해짐
◆ 성별 분리의 가장 큰 원인은 놀이양식의 차이에 있음
◆ 남아들의 놀이양식은 거칠고 지배적이며 전쟁놀이와 싸움놀이를 많이 함
◆ 여아들의 놀이양식은 정적이고, 학교놀이, 소꿉놀이를 많이 하며, 갈등 시 협상으로 해결하
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
◆ 2세 남아는 장난감 선택에서 남성적인 장난감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함
◆ 2세 여아는 여성적인 장난감을 선호하는 경향성이 크게 두드러지지 않음
◆ 3세경이 되면 남아들이 여아들보다 동성인 남아들과 놀기를 더 선호하게 됨
◆ 3~5세경 남아들은 성에 적합한 장난감을 선호하려는 경향이 아주 강해짐
◆ 여아는 남아처럼 장난감 선택에 있어서는 성별 구분을 그다지 보이지 않음
◆ 6세 반경이 되면 유아는 이미 반대 성의 또래와 지내는 시간의 10배 이상을 동성 또래와 보냄
3) 성역할 발달의 이론
(1) 생물학적 이론
◆ 생물학적 관점에 의하면 성역할 발달과 성유형화는 남녀 간 유전적, 해부학적, 호르몬의 차
이에 기인함
◆ 생물학적으로 남아는 골격과 근육이 많으며 활동적이고, 여아는 남아에 비해 작고 부드러움
◆ 이런 남녀의 유전적인 신체 구조적 차이가 성역할과 일치하는 특정 활동을 하도록 결정함
(2) 정신분석 이론
◆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에 의하면, 성역할 발달은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세 번째 단계인 남근
기에서 시작됨
◆ 남근기의 동일시 과정을 통해 성역할을 배우게 됨
◆ 남근기의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게 됨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성역할 동일시를 하게 됨
(3) 학습 이론
◆ 학습 이론에서는 성역할은 강화와 벌을 통한 직접학습과 관찰을 통한 간접학습에 의해 발달
한다고 봄
◆ 부모와 교사 그리고 또래는 유아가 성에 적합한 행동을 하고, 옷을 입고, 놀이를 할 때 강화
를 함
◆ 성에 적합하지 않은 행동을 하거나 놀이를 하게 되면 비웃거나 놀림
◆ 유아는 부모, 또래, 교사, 미디어 등장인물 등을 관찰하여 성역할을 학습함
◆ 유아는 자신과 같은 성의 모델에 주의 집중하게 됨
◆ 성 동일시를 확고히 형성하면 동성의 모델이 자신과 유사하다고 지각하기 때문에 더 관심을
가지고 관찰
(4) 인지발달 이론
◆ Kohlberg(1966)는 성역할 동일시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유아 자신에 대한 인지판단이라
고 함
◆ 성역할 동일시에는 자신이 남자 또는 여자라는 성에 대한 인식이 선행요소라고 주장함
◆ 유아는 성 동일시, 성 안정성, 성 항상성의 세 단계를 가치면서 성에 대해 이해하고 성이 의
미하는 바를 알게 됨
(5) 성도식 이론
◆ 성도식 이론은 성역할 개념의 습득과정을 설명하는 정보처리이론임
◆ 성유형화는 인지발달과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지만 동시에 성도식화 과정을 통해 형
성됨
◆ 성도식은 성에 따라 형성되는 행동양식, 역할, 태도, 그리고 남녀에 대한 사회구성원들의 기
대나 믿음의 총체를 말함
◆ 유아는 우선 사물, 행동, 역할이 남성에 적합한지 여성에 적합한지 분류해서 성도식을 구성 함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 도식에 일치하는 새로운 정보를 선택적으로 선호하고 기억하며 일치
하지 않은 정보는 회피함
◆ 유아는 자신의 성도식에 근거하여 자신이 인지한 성과 부합되는 성역할을 습득하여 발달시켜 나감
4) 성역할 발달과 영향요인
(1) 생물학적 요인
◆ 성역할 발달은 염색체나 호르몬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의 영향을 받음
◆ 23번째 성 염색체가 XX이면 여아가 되고, XY면 남아가 됨
◆ 태아의 고환과 난소가 형성되면 고환과 난소에서 배출되는 호르몬에 의해 남녀 성차가 발생
하게 됨
(2) 가정적 요인
◆ 부모는 성역할 발달을 위한 훈육을 담당하지만, 성역할 모델로서도 중요한 존재
◆ 부모 스스로 성에 적합한 행동을 보여주어 자녀의 성역할 모델링이 되기도 함
◆ 어머니가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자녀들은 성역할 고정관념을 덜 가짐
◆ 취업모의 영향은 남아보다 여아에게서 더 뚜렷하게 나타남
◆ 직장을 가지고 있는 어머니의 아들보다 딸의 경우가 보다 활동적이며 리더십이 있고 성에
대한 고정관념도 덜 가짐
◆ 아버지의 역할도 중요하며 아버지 부재는 자녀의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유아기 동안 아버지와 떨어져 자란 남아는 일반 가정의 남아보다 정서적으로 의존적이고, 덜
공격적이고, 성취 지향적이지 않고, 여성적인 놀이를 좋아함
◆ 형제자매 역시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침
◆ 남자 형제를 가진 여아는 자매만 있는 경우보다 더 남성적임
◆ 동성의 형제자매만 있는 경우 성역할 발달이 빨리 이루어짐
◆ 같은 성끼리 있으면 성에 적합한 행동을 빨리 습득할 수 있기 때문임
(3) 또래와 교사
◆ 또래는 성역할 발달에 모델로서뿐 아니라 강화자로서 또는 처벌자로서 역할을 함
◆ 또래의 영향은 특히 유아기에 두드러짐
◆ 남아가 성에 적합하지 않는 놀이를 했을 때 또래들로부터 더 거칠게 놀림을 당하거나 무시를 당함
◆ 많은 교사들은 남녀 유아 모두에게 여성적인 특성을 강요하는 경향 있음
◆ 이유는 여성적 특성을 강화하는 것이 유아들을 통제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기 때문임
'유아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52장. 애착의 중요성 (31) | 2023.05.29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51장. 친사회적 행동의 특성 (17) | 2023.05.28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9장. 자아의 개념과 발달 (20) | 2023.05.27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8장. 언어발달을 위한 부모 및 교사의 역할 (22) | 2023.05.27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7장.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0) | 2023.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