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장. 유아기 문어발달의 특징
1) 읽기 발달
◇ 읽기는 문자 부호의 해독과 글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기록한 사람과 읽는 사람 간의 의사소통
◇ 유아가 읽기를 하려면 단어와 읽기에는 규칙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함. 즉, 읽기가 낱자로
구성된 단어를 읽는 것이고, 단어는 띄어쓰기가 있으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는 방향이 있다는 것 등을 알아야 함
◇ 유아는 초등학교 입학 전에 이러한 지식을 점진적으로 습득함
◇ 맥기와 리치겔즈(McGee & Richgels, 1996)는 읽기발달을 시작 단계, 초보적 읽기 단계, 실
험적 읽기 단계, 관례적 읽기 단계의 네 단계로 구분
◇ 유아기는 초보적 읽기 단계와 실험적 읽기 단계에 해당됨
(1) 초보적 읽기 단계
◇ 초보적 읽기 단계는 대략 3~5세경임
◇ 유아는 자기가 좋아하는 간식에 쓰여진 글자나 간판의 글자 등을 인식하게 되고 글자가 어떤 의미를 전달한다는 것을 알게 됨
◇ 책을 읽을 때 유아는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읽고 이야기 전개 순서와 인과관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야기 내용을 추론하기도 함
(2) 실험적 읽기 단계
◇ 실험적 읽기 단계는 대략 5~7세경임
◇ 유아는 지속적인 읽기 활동을 통해 이전 단계보다 훨씬 관례적으로 읽기를 함
◇ 유아는 거의 모든 철자(spelling)의 형태를 알며 철자와 소리가 연관되어 있음을 앎
◇ 읽기에서 유아가 관심을 갖는 대상이 철자에서 단어로 옮겨 감에 따라 단어를 정확하게 읽기 위해 손가락으로 글자를 짚으면서 읽음
2) 쓰기 발달
◇ 쓰기는 어릴 때부터 시작되지만 이에 관련되는 기술을 습득하는 데는 수년이 걸림
◇ 4~5세 유아도 쓰기는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종이 위에 표식을 남기는 것이라는 것을 어렴풋이 이해함
◇ 맥기와 리치겔즈(1996)는 쓰기발달을 읽기발달과 마찬가지로 시작 단계, 초보적 쓰기 단계,
실험적 쓰기 단계, 관례적 쓰기 단계로 구분함
◇ 유아기는 3~5세 경 초보적 쓰기 단계와 5~7세경 실험적 쓰기 단계에 해당됨
(1) 초보적 쓰기 단계
◇ 초보적 쓰기 단계에서 유아는 스스로 글자를 창조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글자를 통해 의사소통하고자 함
◇ 유아는 철자를 쓰기도 하고 쓰는 흉내를 내기도 하지만 철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함
◇ 유아는 의미 전달을 더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정확한 철자 쓰기에 대한 인식은 부족함
(2) 실험적 쓰기 단계
◇ 이 단계의 유아는 쓰기와 관련된 사전 지식을 재통합하고 새로운 지식을 구성함
◇ 유아는 일상생활에서의 쓰기 활동을 통해 새로운 쓰기 전략을 발전시킴
◇ 유아는 성인의 쓰기 행동과 자신의 쓰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쓸 줄 모른다고 말하면서 쓰기 행동을 거부하기도 함
◇ 유아는 스스로 단어를 발명해서 창안적 글자를 쓰거나 글자를 베껴 쓰기도 함
◇ 유아는 글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철자대로 쓰려고 노력하며 단어와 단어 간에 띄어쓰기를 시도함
◇ 글자를 정확하게 써야만 정확한 의미가 전달된다는 것을 알며 철자를 이용한 쓰기가 가능하지만 아직 관례적 쓰기는 못함
'유아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8장. 언어발달을 위한 부모 및 교사의 역할 (22) | 2023.05.27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7장.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0) | 2023.05.26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5장. 유아기 구어 발달의 특징 (67) | 2023.05.25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4장. 언어발달 이론 (28) | 2023.05.25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3장. 언어의 특성 (56) | 2023.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