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6장. 유아기 문어발달의 특징

728x90
반응형

46장. 유아기 문어발달의 특징

1) 읽기 발달
읽기는 문자 부호의 해독과 글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기록한 사람과 읽는 사람 간의 의사소통
◇ 유아가 읽기를 하려면 단어와 읽기에는 규칙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함. 즉, 읽기가 낱자로
구성된 단어를 읽는 것이고, 단어는 띄어쓰기가 있으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는 방향이 있다는 것 등을 알아야 함
◇ 유아는 초등학교 입학 전에 이러한 지식을 점진적으로 습득함
◇ 맥기와 리치겔즈(McGee & Richgels, 1996)는 읽기발달을 시작 단계, 초보적 읽기 단계, 실
험적 읽기 단계, 관례적 읽기 단계의 네 단계로 구분
◇ 유아기는 초보적 읽기 단계와 실험적 읽기 단계에 해당됨


(1) 초보적 읽기 단계
◇ 초보적 읽기 단계는 대략 3~5세경임
◇ 유아는 자기가 좋아하는 간식에 쓰여진 글자나 간판의 글자 등을 인식하게 되고 글자가 어떤 의미를 전달한다는 것을 알게 됨
◇ 책을 읽을 때 유아는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읽고 이야기 전개 순서와 인과관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야기 내용을 추론하기도 함


(2) 실험적 읽기 단계
◇ 실험적 읽기 단계는 대략 5~7세경임
◇ 유아는 지속적인 읽기 활동을 통해 이전 단계보다 훨씬 관례적으로 읽기를 함
◇ 유아는 거의 모든 철자(spelling)의 형태를 알며 철자와 소리가 연관되어 있음을 앎
읽기에서 유아가 관심을 갖는 대상이 철자에서 단어로 옮겨 감에 따라 단어를 정확하게 읽기 위해 손가락으로 글자를 짚으면서 읽음


2) 쓰기 발달
◇ 쓰기는 어릴 때부터 시작되지만 이에 관련되는 기술을 습득하는 데는 수년이 걸림
◇ 4~5세 유아도 쓰기는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종이 위에 표식을 남기는 것이라는 것을 어렴풋이 이해함
◇ 맥기와 리치겔즈(1996)는 쓰기발달을 읽기발달과 마찬가지로 시작 단계, 초보적 쓰기 단계,
실험적 쓰기 단계, 관례적 쓰기 단계로 구분함
◇ 유아기는 3~5세 경 초보적 쓰기 단계와 5~7세경 실험적 쓰기 단계에 해당됨

 

(1) 초보적 쓰기 단계
◇ 초보적 쓰기 단계에서 유아는 스스로 글자를 창조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글자를 통해 의사소통하고자 함

◇ 유아는 철자를 쓰기도 하고 쓰는 흉내를 내기도 하지만 철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함
◇ 유아는 의미 전달을 더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정확한 철자 쓰기에 대한 인식은 부족함


(2) 실험적 쓰기 단계
◇ 이 단계의 유아는 쓰기와 관련된 사전 지식을 재통합하고 새로운 지식을 구성함
◇ 유아는 일상생활에서의 쓰기 활동을 통해 새로운 쓰기 전략을 발전시킴
◇ 유아는 성인의 쓰기 행동과 자신의 쓰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쓸 줄 모른다고 말하면서 쓰기 행동을 거부하기도 함
◇ 유아는 스스로 단어를 발명해서 창안적 글자를 쓰거나 글자를 베껴 쓰기도 함
◇ 유아는 글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철자대로 쓰려고 노력하며 단어와 단어 간에 띄어쓰기를 시도함
글자를 정확하게 써야만 정확한 의미가 전달된다는 것을 알며 철자를 이용한 쓰기가 가능하지만 아직 관례적 쓰기는 못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