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장. 유아기 창의성발달
1) 창의성의 개념
□ 창의성은 과거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태
도. 새로운 것을 생산해내는 사고. ‘새롭고, 유용한’ 어떤 것을 생산해내는 행동 또는 정신과정임
□ 창의성의 개념은 길포드가 1950년 미국심리학회 기조 강연에서 창의성의 중요성을 주장하며 학계에 관심받기 시작함
□ Sternberg (1994)도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새롭고, 문제 상황에 적절한 것을 만들어 낼 수있는 능력’으로 봄

2) 창의성의 구성 요소
□ 창의성의 하위 구성요소는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임
□ 민감성은 주변 환경에 대해 예민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을 넓히려 하는 것을 의미
□ 유창성은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는 능력
□ 융통성은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화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 독창성은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 정교성은 다듬어지지 않은 기존의 아이디어보다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려는 능력
<창의성의 구성요소>
구성 요소 | 개념 | ||
창의적 사고 |
확산적 사고 |
유창성 |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
융통성 |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관점에서 벗어나 다양한 해결책을 모 색하는 능력 |
||
독창성 | 기존의 사고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 하는 능력 |
||
정교성 | 생각한 아이디어를 보다 정교하게 만들어 더욱 가치 있는 것 으로 발전시키는 능력 |
||
수렴적 사고 |
비판 및 평가 | 어떤 것의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가려내는 능력 | |
논리 및 추론 | 경험적 증거나 논리로써 사건의 전후관계가 일치하도록 전개 하는 능력 |
||
분석 | 개념이나 사물의 속성을 요소로 분해하여 이해하는 능력 | ||
종합 | 나열되어 있거나 대립되어 있는 사물의 개념을 통일시켜 하나 의 의미로 정립하는 능력 |
||
창의적 성향 | 개방성 | 관습이나 고정관념, 편견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생각하며, 문제나 과제를 열린 태도로 대하는 성향 |
|
과제 집착력 | 특정 주제나 상황에 주의를 집중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노력하는 성향 |
||
호기심 |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하는 성향 | ||
자발성 | 타인의 요구나 강요 없이 자신의 내적 동기에 의해 필요한 아 이디어를 산출하는 성향 |
||
자기 신뢰감 |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스스로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평가에 대해 구속받지 않는 성향 |
||
민감성 | 일상생활의 문제나 주변 상황에 대해 세심하게 관심을 갖는 성향 |
3) 유아기 창의성발달
□ 유아기에는 창의성이 급격히 발달함. 유아기가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시기
□ 창의적 상상력은 4세~4세 반 정도에 가장 발달함
□ 하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하며 조금씩 감소한다고 봄
□ 유아기에 창의성 교육을 받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어려움. 뿐만 아
니라 유아기에 창의성 교육을 받은 사람만큼 발달하기 어렵다고 설명
□ 유아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해 신체적으로 혹은 언어적으로 창의성을 표현
□ 창의적인 유아는 상상놀이를 즐겨하고 말하기, 그림 그리기, 노래 부르기, 춤추기, 만들기,
문제 해결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함
□ Santrock는 창의성 개발을 위해 다음을 제안함
- 첫째,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하여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격려함
§ 다른 아이의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도록 하는 기법
§ 문제해결 방법은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줌
- 둘째, 창의력을 자극하는 환경을 제공함
§ 유아의 호기심에 대해 항상 긍정적 반응을 보여야 함
§ 호기심과 질문을 무시당하면 감정적 반발이 생김
§ 유아 스스로 독립적으로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줌
§ 유아의 엉뚱한 행동이나 특이한 대답에 대해 수용적이어야 함
§ 폐쇄적 질문보다 개방적 질문을 많이 해서 유아들의 확산적 사고를 유도해 줌
§ 완성품의 교구나 장난감을 제공하기보다는 미완성 또는 무형의 재료들을 제공하여 다
양한 활동을 유발하도록 도움
§ 유아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해 주어 성취감을 많이 경험하도록 도움
- 셋째, 과잉보호와 과잉통제를 하지 말아야 함
§ 유아에게 지시하고 복종을 요구하게 되면 감정적 충족감도 느끼지 못하고 자발적 판단 능력도 생기지 않음
§ 부모의 강제성을 띤 명령은 유아의 융통성과 창의성 발달을 제지함
§ 유아 자신의 호기심에 스스로 따르도록 함
§ 유아가 즐겁고 행복한 감정을 느끼도록 애정적인 태도와 함께 동감을 많이 해주어야 함
- 넷째, 내적 동기를 유발하도록 해야 함
§ 성의 없는 칭찬은 유아의 창의적인 활동에서 얻는 내적 즐거움을 축소시킴
§ 보상은 유아의 창작 활동에 대한 내적 동기를 소멸시킴.
§ ex) “네가 오늘 성을 멋지게 만들었으니 피자를 사줄게”
§ 유아의 동기는 일 자체에서 오는 만족감임
§ ex) “네가 만든 종이배는 물 위에서 잘 뜰 것 같구나”, “네가 만든 멋진 성에서 왕자
님이 걸어 나올 것 같아” 등과 같이 유아의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구체적인 칭찬을 해주는 것이 좋음
- 다섯째, 창의적인 사람을 소개함
§ 작가, 시인, 음악가 등을 유아에게 소개하는 것은 유아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좋은 방법임
§ 공연 관람이나 미술관이나 박물관, 전시관을 찾아서 작품들을 통해 작가과 소통하는 경험 제공
'유아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1장.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6) | 2023.05.23 |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0장. 유아기 지능발달 이론 (49) | 2023.05.23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38장. 유아기 기억발달 (42) | 2023.05.22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37장. 유아기 사고발달 (46) | 2023.05.21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36장. 안전사고의 예방 방법 (35) | 2023.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