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장.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 유전은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 가족 연구를 통해 같은 혈통일수록 지능의 상관이 높은 것으로 드러남
- 일반적으로 동일한 유전자를 갖고 있는 일란성 쌍생아 간 IQ의 상관은 이란성 쌍생아의 IQ의 상관보다 더 높음
- 입양된 유아의 IQ는 입양한 부모의 IQ보다 그들의 생물학적 부모의 IQ와 더 높은 상관을 보임
- 결국 가족 구성원 간의 유전적 유사성이 클수록 IQ에서의 상관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이러한 결과는 IQ가 유전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 주는 증거임
- 유사한 환경에서 성장하면 IQ의 상관 정도는 더욱 높아진다는 사실도 주목할 수 있음
◇ 성이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성별에 따른 전반적인 지능의 차이가 아니라 특정한 능력에서의 성 차이가 존재함
- 여아는 언어적 과제, 수학적 계산, 소근육 기술, 지각 기술을 필요로 하는 과제에서, 남아
는 공간 능력, 추상적인 수학적 추론과 과학적 추론을 필요로 하는 과제에서 더 우수함
- 이와 같은 특정 영역의 지능에서 성차가 있는 이유는 사회화, 인지적 성숙, 뇌 구조의 크
기와 모양 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임
◇ 유아의 영양상태도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유아의 영양상태가 나쁘면 뇌 발달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능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영양실조인 유아는 성인에게 반응적이지 않고 능동적인 탐색도 별로 하지 않으며 학습 동
기도 낮아 이것이 지능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2) 환경적 요인
◇ 환경은 다양한 차원에서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침
- 고아원에 있는 18개월 된 유아 중 정상 가정에 입양된 유아와 그렇지 못하고 고아원에 남
아 있던 유아를 대상으로 2년 뒤 지능검사를 실시함
- 그 결과, 양질의 환경에서 자란 유아는 IQ가 증가하였으나, 고아원에 남아 있던 유아의 IQ는 감소함
- 이 연구결과를 통해 환경은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함
(1) 가정환경
◇ 가정환경으로는 부모의 반응성,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가족구성원 등을 들 수가 있음
◇ 부모의 반응성
- 부모가 유아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자주 칭찬해 주며 대화를 많이 할수록, 가정에 책이 많
고 발달에 적절한 놀이를 격려하고 자녀와 놀아줄수록 유아의 지능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부모의 반응성이 높으면 유아의 IQ도 높은 편임
◇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 중류층 가정의 유아가 하류층 가정의 유아보다 IQ 수준이 높은 편임
-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거주환경이나 부모의 교육 수준,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 일반적으로 중류층의 부모가 하류층의 부모에 비해 자녀에게 관심을 더 많이 기울이고,
대화도 더 많이 나눌 뿐만 아니라 자녀의 발달에 적합하고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며, 자
녀에게 더 많은 교육적 자원을 제공해 주는 경향이 있음
- 반면 유아가 가난한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생활하면 IQ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음
- 이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가정환경이 열악해짐에 따라 유아의 지적 성장을 저해하고 이러
한 영향이 시간이 지나면서 누적되기 때문인데 이를 누적적 결함가설(cumulative-deficit hypothesis)이라고 함
◇ 출생 순위나 자녀 수
- 유아가 가정에서 하는 경험이 달라지기 때문에 출생 순위나 형제·자매 수도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첫째 아이의 지능이 둘째나 셋째 아이보다 높고, 자녀 수가 적은 가정의 유아
가 많은 가정의 유아보다 지능이 더 높음
- 첫째 아이의 지능이 높은 것은 성인만 있는 가족에서 태어나 높은 관심과 기대를 받으며
수준 높은 언어적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고, 자녀 수가 적은 경우에는 가족
간에 인지적 성숙도가 높은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지능이 높음
(2) 시대적 상황
◇ 유아가 살아가는 시대가 어떤 상황이고 어떤 경향인지에 따라 지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경제 대공황이나 IMF 경제 위기, 외환위기 등으로 국가나 세계가 어려운 경제적 상황에
처하게 되면 유아의 가정환경도 이에 직접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유아의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사회적으로 인간의 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시대적 조류가 있다면 그런 경향성이 유아의 지
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과거에 비해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그에 따라 각종 문화도 빠르게
변화함으로써 사회는 사람들의 인지적 차원을 더 한층 강조하고 있음. 이에 사람들은 점점
더 똑똑해져 가고 있음
- 1940년대 이후 세계 여러 나라의 평균 IQ는 10년에 3점씩 높아지고 있는데 이 현상을
플린 효과(Flinn effect)라고 함
- 20세기의 교육은 더 많은 지식과 더 세련된 문제해결 전략의 활용을 요구함
-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른 교육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더 좋아진 영양 상태와 건강관리
등의 환경 요인이 뇌와 신경계의 발달을 최적화하여 지적 수행의 향상을 도운 것이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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