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장. 유아기 지능발달 이론
1) 지능의 개념
■ 지능은 외현적으로 관찰 가능한 것이 아니라 관찰이 쉽지 않은 정신적인 능력임
■ 하나의 단일 요소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여러 하위능력의 집성체로 구성되어 있음
2) 지능 이론
■ 지능은 곧 지적 능력을 의미
■ 지능에 관한 연구는 지적 능력들이 어떤 특징인지를 밝히고, 개인차를 구별할 수 있도록 그
특성들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임
■ 많은 학자들은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개발하여 지능을 측정하고, 지적 능력의 개인차를 알아보고자 함
■ 학자들은 지능을 단일 능력으로 보기보다는 여러 다양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봄
(1) 스피어만 (Spearman)
■ 지능을 일반지능과 특수지능으로 구분하는 지능양요인설을 주장
■ 일반지능은 인지과제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능력을 평가하는 것
■ 특수지능은 각기 다른 과제에 필요한 능력이 개인 특유의 특수능력을 평가하는 것
(2) 서스톤과 서스톤 (Thurston과 Thurston)
■ 다요인설을 주장
■ 지능은 서로 독립된 7가지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음
■ 7가지 요인은 공간지각력, 추리능력, 지각속도, 수리능력, 언어이해력, 어휘유창성, 기억력임
■ 7가지 요인은 상호 독립적이나 하나로 통합되어 개인의 일반적인 지능을 구성한다고 주장
(3) 길포드 (Guilford)
■ 서스톤의 다요인설보다 복잡한 지능의 구조모형을 제시
■ 지능구조모형은 조작, 내용, 산출 세 차원으로 구성
■ 조작 차원은 사고방식으로 다시 하위 6개 요소로 나뉨
■ 내용 차원은 사고 내용으로 하위 5개 요소로 나뉨
■ 산출 차원은 특정 내용에 특정 방식을 적용하여 사고한 결과로 하위 6개로 나뉨
■ 이 세 차원의 구성 요소들이 상호 결합하여 180개의 상이한 정신능력들로 지능을 구성하고 있음
(4) 혼과 가텔(Horn & Gattel)
■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두 차원으로 지능이 구성되어 있다고 봄
■ 유동성과 지능은 유전적인 지적 능력으로, 학습한 적도 없고 문화적 영향도 받지 않은 지적 능력임. 언어적 유추능력, 단순암기 능력, 추상적 도형 간 관계이해 능력이 해당됨
■ 결정성 지능은 학교 교육이나 경험을 통해 획득된 지식으로 구성된 지적 능력. 어휘이해력,수리력, 일반적 지식이 포함됨
(5) 전통적 지능검사
■ 스피어만, 서스톤, 길포드, 가텔 등은 심리 측정적 관점에서 지능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전통
적 지능이론가들임
■ 심리검사를 통해 지능의 개인차를 판별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서 활용하고자 함
■ 최초의 지능검사는 1904년 프랑스 정부가 학교 교육을 받기 어려운 지체아를 선발하기 비넷(Binet)에 의뢰하여 만들어짐
■ 1916년 스탠포드 대학의 스텐포드-비넷(Stanford-Binet) 검사지를 개발
■ 스턴(William Stern)은 지적 능력을 지능지수(IQ)라는 표준화된 점수로 환산하는 공식(정신연령/생활연령×100)을 만듦
■ 전통적 지능검사는 지능을 하나의 검사지로 양적으로만 측정하고 있음. 지능을 언어적 지능
과 수학적 지능으로만 주로 평가하고 있음
■ 전통적 지능검사는 인간의 전체 지적 능력을 측정한다고 할 수 없음
■ 특정 지역이나 특정 계층의 문화적 편견을 내포하고 있기에 신뢰성이나 타당성이 떨어지는 검사는 한계를 가짐
■ 스탠버그와 가드너는 이런 전통적 지능이론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대안적 지능을 제안함
(6) 스탠버그(Sternberg)의 삼원이론
■ 지능을 구성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 세 가지 요소로 측정
■ 구성적 지능
- 우리가 일반적으로 지능이라고 부르는 개념과 유사한 것
-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말함
- 문제 접근방법, 해결방법, 결과 평가방법을 포함함
- 지능의 분석적 측면으로, 구성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전통 지능검사 점수가 높게 나옴
- 관습적인 학교 제도에서 수행을 잘하는 모범생들임
- 판단하고 평가하고 비교하는 능력이 우수함
■ 경험적 지능
- 새로운 과제와 친숙한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
-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경험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익숙한 문제를 기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통찰력과
창의력을 요구하는 새로운 문제에 몰두할 정신적 여유가 있음
- 새로운 문제도 신속히 해결 가능
- 창의적 지능이라고도 함
- 새로운 이론을 개발해 내는 통찰력 있는 학자, 예술가, 전문 경영인들은 경험적 지능이 높은 사람들임
■ 상황적 지능
-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
-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지적 능력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얻는 능력
- 학교 교육을 통해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 경험을 통해 습득되고 발달되어 가는 능력
- 상황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낯선 환경 어디를 가도 잘 적응함
- 사회적 성공과 관련됨
- 상황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사회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음
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 지능은 개인이 속한 문화 집단 내에서 높이 평가될 수 있는 성과나 업적을 창출할 수 있는능력
■ 지능은 특정 시대와 문화가 제공하는 환경과 유전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남
■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적인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소질, 재능, 정신적
기능의 조합을 인지능력으로 봄. 이를 지능이라 함
■ 우리 뇌의 각기 다른 부분이 다른 종류의 정보를 처리한다는 뇌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지능
을 단일요인이 아닌 복합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봄
■ 다중지능이론은 총 9가지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음
<가드너의 다중지능>
지능 영역 | 내용 | 적성 |
언어지능 | 단어를 이해하는 능력,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단어를 사용하는 능력,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 |
작가, 번역가, 편집자, 아나운서, 개그맨 |
논리-수학지능 |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수학적으로 조작 하고 수행하는 능력,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 하는 능력 |
과학자, 의사, 수학자, 통계학자, 회계사 |
공간지능 | 입체적 공간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고, 지각한 내용을 머릿속에서 변형, 회전시켜 볼 수 있는 능력 |
화가, 조각가, 건축가, 항해사, 엔지니어, 디자이너 |
신체운동지능 | 신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창조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 운동 신경이 예민하고 신체를 고도로 분 화된 방식으로 사용하는 능력, 사물을 섬세하고 능숙 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 |
무용가, 운동선수,외과의사, 장인, 카레이서, 등산가, 물리치료사 |
음악지능 | 음의 고저, 멜로디, 리듬, 음색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만들어 내는 능력 |
음악가, 지휘자, 작곡가, 연출가 |
대인관계지능 |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동기 및 의도를 이해하는 능력 | 교사, 연극배우, 정치가, 성공한 외판원, 비서, 외교관 |
개인이해지능 |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효과적으로 감독하는 능력, 자신의 정서를 이해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아는 능력 |
정신과의사, 상담자, 작가, 심리학자, 예술인, 성직자, 철학자 |
자연주의지능 | 동식물이나 주변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그 차이점 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 |
생물학자, 생태학자, 환경운동가, 천문학자, 원예가, 동물조련사 |
영적지능 | 삶의 의미, 죽음과 인간 존재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예민성 |
종교가, 성직자, 철학자 |
4) 유아기 지능발달
■ 베일리(Bayley)는 지능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 대표 학자임
- 1개월 된 영아 74명을 36년간 추적하며 종단 연구를 함
- 결과, 지능은 1세~15세까지 급격히 발달하고 이후부터는 완만히 발달함
- 20세 전후에 지능발달이 완성됨
■ 블룸(Bloom)은 40년간 종단연구를 통해 연령 증가에 따른 지능발달 추이를 지켜봄
- 결과, 성인 지능을 100%로 볼 때 출생~4세까지 성인 지능의 50%, 4~8세까지 성인 지능
의 30%, 8~17세까지 마지막 20%가 발달함
- 20세 이후에는 사고의 유창성, 경험적 평가력, 언어적 유창성이 계속 발달함
- 출생~8세까지 성인 지능의 80%가 발달하기에 이 시기를 지능발달의 민감기라고 주장함
- 이 시기의 문화적 결핍은 지능발달에 크게 영향을 줌
- 문화적 환경에 따라 지능지수가 20정도까지 차이가 날 수 있음
- 지능발달은 개인차가 크고, 개인이 자라는 환경이나 경험의 내용에 따라 지적 성장에 많은 차이가 생김
- 사춘기를 전후로 지능의 개인차는 매우 크게 나기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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