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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40장. 유아기 지능발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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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장. 유아기 지능발달 이론

1) 지능의 개념
■ 지능은 외현적으로 관찰 가능한 것이 아니라 관찰이 쉽지 않은 정신적인 능력임
■ 하나의 단일 요소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여러 하위능력의 집성체로 구성되어 있음


2) 지능 이론
■ 지능은 곧 지적 능력을 의미
■ 지능에 관한 연구는 지적 능력들이 어떤 특징인지를 밝히고, 개인차를 구별할 수 있도록 그
특성들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임
■ 많은 학자들은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개발하여 지능을 측정하고, 지적 능력의 개인차를 알아보고자 함
■ 학자들은 지능을 단일 능력으로 보기보다는 여러 다양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봄


(1) 스피어만 (Spearman)
■ 지능을 일반지능과 특수지능으로 구분하는 지능양요인설을 주장
■ 일반지능은 인지과제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능력을 평가하는 것
■ 특수지능은 각기 다른 과제에 필요한 능력이 개인 특유의 특수능력을 평가하는 것


(2) 서스톤과 서스톤 (Thurston과 Thurston)
■ 다요인설을 주장
■ 지능은 서로 독립된 7가지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음
■ 7가지 요인은 공간지각력, 추리능력, 지각속도, 수리능력, 언어이해력, 어휘유창성, 기억력임
■ 7가지 요인은 상호 독립적이나 하나로 통합되어 개인의 일반적인 지능을 구성한다고 주장


(3) 길포드 (Guilford)
■ 서스톤의 다요인설보다 복잡한 지능의 구조모형을 제시
■ 지능구조모형은 조작, 내용, 산출 세 차원으로 구성
■ 조작 차원은 사고방식으로 다시 하위 6개 요소로 나뉨
■ 내용 차원은 사고 내용으로 하위 5개 요소로 나뉨
■ 산출 차원은 특정 내용에 특정 방식을 적용하여 사고한 결과로 하위 6개로 나뉨
■ 이 세 차원의 구성 요소들이 상호 결합하여 180개의 상이한 정신능력들로 지능을 구성하고 있음


(4) 혼과 가텔(Horn & Gattel)
■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 두 차원으로 지능이 구성되어 있다고 봄
■ 유동성과 지능은 유전적인 지적 능력으로, 학습한 적도 없고 문화적 영향도 받지 않은 지적 능력임. 언어적 유추능력, 단순암기 능력, 추상적 도형 간 관계이해 능력이 해당됨
■ 결정성 지능은 학교 교육이나 경험을 통해 획득된 지식으로 구성된 지적 능력. 어휘이해력,수리력, 일반적 지식이 포함됨


(5) 전통적 지능검사
■ 스피어만, 서스톤, 길포드, 가텔 등은 심리 측정적 관점에서 지능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전통
적 지능이론가들임
■ 심리검사를 통해 지능의 개인차를 판별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서 활용하고자 함
■ 최초의 지능검사는 1904년 프랑스 정부가 학교 교육을 받기 어려운 지체아를 선발하기 비넷(Binet)에 의뢰하여 만들어짐
■ 1916년 스탠포드 대학의 스텐포드-비넷(Stanford-Binet) 검사지를 개발
■ 스턴(William Stern)은 지적 능력을 지능지수(IQ)라는 표준화된 점수로 환산하는 공식(정신연령/생활연령×100)을 만듦
■ 전통적 지능검사는 지능을 하나의 검사지로 양적으로만 측정하고 있음. 지능을 언어적 지능
과 수학적 지능으로만 주로 평가하고 있음
■ 전통적 지능검사는 인간의 전체 지적 능력을 측정한다고 할 수 없음
■ 특정 지역이나 특정 계층의 문화적 편견을 내포하고 있기에 신뢰성이나 타당성이 떨어지는 검사는 한계를 가짐
■ 스탠버그와 가드너는 이런 전통적 지능이론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대안적 지능을 제안함


(6) 스탠버그(Sternberg)의 삼원이론
■ 지능을 구성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 세 가지 요소로 측정
■ 구성적 지능
- 우리가 일반적으로 지능이라고 부르는 개념과 유사한 것
-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말함
- 문제 접근방법, 해결방법, 결과 평가방법을 포함함
- 지능의 분석적 측면으로, 구성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전통 지능검사 점수가 높게 나옴
- 관습적인 학교 제도에서 수행을 잘하는 모범생들임
- 판단하고 평가하고 비교하는 능력이 우수함


■ 경험적 지능
- 새로운 과제와 친숙한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
-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경험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익숙한 문제를 기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통찰력과
창의력을 요구하는 새로운 문제에 몰두할 정신적 여유가 있음
- 새로운 문제도 신속히 해결 가능
- 창의적 지능이라고도 함
- 새로운 이론을 개발해 내는 통찰력 있는 학자, 예술가, 전문 경영인들은 경험적 지능이 높은 사람들임

■ 상황적 지능
-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
-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지적 능력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얻는 능력
- 학교 교육을 통해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 경험을 통해 습득되고 발달되어 가는 능력
- 상황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낯선 환경 어디를 가도 잘 적응함
- 사회적 성공과 관련됨
- 상황적 지능이 높은 사람은 사회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음

 

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 지능은 개인이 속한 문화 집단 내에서 높이 평가될 수 있는 성과나 업적을 창출할 수 있는능력
■ 지능은 특정 시대와 문화가 제공하는 환경과 유전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남
■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적인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소질, 재능, 정신적
기능의 조합을 인지능력으로 봄. 이를 지능이라 함
■ 우리 뇌의 각기 다른 부분이 다른 종류의 정보를 처리한다는 뇌 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지능
을 단일요인이 아닌 복합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봄
■ 다중지능이론은 총 9가지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음


<가드너의 다중지능>

지능 영역 내용 적성
언어지능 단어를 이해하는 능력,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단어를 사용하는 능력,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
작가, 번역가, 편집자,
아나운서, 개그맨
논리-수학지능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수학적으로 조작
하고 수행하는 능력,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
하는 능력
과학자, 의사, 수학자,
통계학자, 회계사
공간지능 입체적 공간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공간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고, 지각한 내용을 머릿속에서 변형,
회전시켜 볼 수 있는 능력
화가, 조각가, 건축가,
항해사, 엔지니어,
디자이너
신체운동지능 신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창조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 운동 신경이 예민하고 신체를 고도로 분
화된 방식으로 사용하는 능력, 사물을 섬세하고 능숙
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
무용가, 운동선수,외과의사, 장인,
카레이서, 등산가,
물리치료사
음악지능 음의 고저, 멜로디, 리듬, 음색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만들어 내는 능력
음악가, 지휘자, 작곡가,
연출가
대인관계지능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동기 및 의도를 이해하는 능력 교사, 연극배우, 정치가,
성공한 외판원, 비서,
외교관
개인이해지능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효과적으로 감독하는
능력, 자신의 정서를 이해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아는 능력
정신과의사, 상담자,
작가, 심리학자, 예술인,
성직자, 철학자
자연주의지능 동식물이나 주변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여 그 차이점
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
생물학자, 생태학자,
환경운동가, 천문학자,
원예가, 동물조련사
영적지능 삶의 의미, 죽음과 인간 존재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예민성
종교가, 성직자, 철학자


4) 유아기 지능발달
베일리(Bayley)는 지능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 대표 학자임
- 1개월 된 영아 74명을 36년간 추적하며 종단 연구를 함
- 결과, 지능은 1세~15세까지 급격히 발달하고 이후부터는 완만히 발달함
- 20세 전후에 지능발달이 완성됨
■ 블룸(Bloom)은 40년간 종단연구를 통해 연령 증가에 따른 지능발달 추이를 지켜봄
- 결과, 성인 지능을 100%로 볼 때 출생~4세까지 성인 지능의 50%, 4~8세까지 성인 지능
의 30%, 8~17세까지 마지막 20%가 발달함
- 20세 이후에는 사고의 유창성, 경험적 평가력, 언어적 유창성이 계속 발달함
- 출생~8세까지 성인 지능의 80%가 발달하기에 이 시기를 지능발달의 민감기라고 주장함
- 이 시기의 문화적 결핍은 지능발달에 크게 영향을 줌
- 문화적 환경에 따라 지능지수가 20정도까지 차이가 날 수 있음
- 지능발달은 개인차가 크고, 개인이 자라는 환경이나 경험의 내용에 따라 지적 성장에 많은 차이가 생김
- 사춘기를 전후로 지능의 개인차는 매우 크게 나기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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