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26장.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시사점

728x90
반응형

26장.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시사점

 

1) 공헌점과 시사점
사회 문화적 ·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발달상의 개인차나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함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학습의 중요성을 제시함
학습이 발달을 유도한다고 주장하여 학습과 발달의 관계를 재설정하였고, (teaching) 교수 의 중
요성을 강조함
- 유아는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일어나며 학습에 ,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제시함
교수 는 (teaching) 언어를 매개로 이루어지므로 인지발달에 있어서의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함
그러나 인간발달의 과정에서 유전적 요인이나 뇌의 성장이 미치는 생물학적인 영향에 대해 간과
했다는 지적
유아가 사고를 발달시키기 위해 사회적 경험을 어떻게 내면화하는지 설명하지 않아 인지변화에
대한 설명이 모호하다는 비판을 받음


2) 피아제 이론과의 공통점 및 차이점
(1) 공통점
인지적 변화는 유기체의 능동성과 사회적인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한 것
발달은 환경 내에서 이루어지는 경험의 결과이기 때문에 유아는 자신의 경험을 내적 반성
을 통해 발달해 나간다는 것
인지발달은 사고의 질적인 변화를 의미한다는 것

 

(2) 차이점

구분 피아제 비고츠키
발달에 대한
관점
환경과의 인지적 상호
작용을 통한 발달
발달이 학습을 주도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
한 발달
학습이 발달을 주도
유아기 언어 자기중심적 언어 사회적 언어에서 자기
중심적 언어인 혼잣말
로 발달
효과적인 학습
과제 제시 수준
적정 수준의 인지적
불일치
근접 발달 지대
교수·학습 방법 감각 운동적 학습, 직
접 경험
사회적 협력 학습, 언
어적 상호작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관점은 상반된 것이 아니라 상호보충적인 관계
로 이해해야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