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24장.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 개념과 근접발달지역

728x90
반응형

24장.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 개념과 근접발달지역

 

1)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개요
대표 학자 : (Lev Semenovich Vygotsky) 비고츠키
- 구소련의 심리학자로 대표적인 인지발달 이론을 구축함
- 유아의 인지발달에 있어서 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
- 유아는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세계를 이해한다고 주장
- 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여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으로 불림
성장과정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발달된 고등정신기능으로 변화함
유아가 속한 사회문화적 환경이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고 전수하느냐에 따라 유아의 수준과 정신
기능의 적응력이 달라짐
자신이 속한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그 사회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정신적 기술이나 사고, 행
동방식을 습득함
사회문화적 환경의 역할은 유아의 가치나 신념 지적 , 책략 등을 결정하는 데 중요 역할을 함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먼저 존재하고 그 후에 내면화 과정을 거쳐 발달함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경험을 심리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은 주로 언어
언어는 유아의 인지발달에 매개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


2) 기본 개념
(1) 언어발달과 혼잣말
언어는 인지발달을 이끄는 근원이며 인지기능을 , 중재하는 중요 도구
유아는 언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사회적 , 정신적 접촉을 함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매개체 역할
언어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능동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함
유아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
언어발달은 사회적 경험이 내면화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
언어발달은 사회적 언어에서 개인적 언어로 발달하게 되는데 개인적 , 언어를 혼잣말이라함
혼잣말은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내면화 하는 과정에서 자신과의 대화 수단으로 나타나는 것
혼잣말의 목적은 자기조절을 위하여 자신의 사고과정과 행동을 주도하기 위해 사용
3-5세에 특히 많이 나타나며 초등학교시기에 점차 내면화됨
언어는 생의 초기에는 사고와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발달하지만 영아가 성장해 나가면서
기억이나 생각을 하는 도구로 사용됨.
혼잣말은 인지발달과정에서 고등정신기능인 자기조절로 향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인지발달
에서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설명

단순한 언어 환경은 단순한 사고발달을 복잡한 , 개념을 포함하는 언어 환경은 유아의 사고
수준을 높은 형식으로 발달시킴

 

(2)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근접발달영역
유아의 발달수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을 모두 고려해
야 한다고 주장
근접발달영역이란 실제적 , , 발달수준이 유아가 혼자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혼자서 해
결할 수는 없지만 누군가의 도움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잠재적 발달수준이라고 명명
하고 이 , 두 수준 사이에 존재하는 거리를 근접발달영역이라고 함


(3) (scaffolding) 비계설정
비계란 건축공사를 할 때 높은 곳에서 일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임시 가설물로, 재료 운반
이나 작업원의 통로 및 작업을 위한 발판임
유아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그 수준에 맞게 도움을 주며 적절하고 민감하게 안내해
주는 것을 비계설정(scaffolding)이라고 규정
교사 부모 능력 , , 있는 또래가 유아의 학습을 적절하게 도와주면 인지적 향상을 가능하게
해주는 발판 역할을 하게 되는 것
유아의 인지발달에 도움을 주는 사회문화환경 속에서 성인은 유아의 현 수준에 적절한 도
움의 내용과 양을 조절하여 가르침을 제공하고 유아가 , 혼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이 되면 더 이상 성인의 도움은 필요 없게 되는데 스스로 , 문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자율
성, , 독립성 책임감이 발달함
성인의 역할은 유아의 발달에 따라 새로운 수준에서 적합한 비계를 재설정해야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