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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28장. 동물행동학 이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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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장. 동물행동학 이론 1

 

1 다윈의 진화론과 발달의 원리


1) 다윈의 진화론 개요
다윈(Charles Darwin)
- 영국의 과학자로 진화론을 제창함
- 진화란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으로서 변화에 , 적응하지 못하는 유기체는 소멸하게 됨
- 변화에 성공한 유기체는 더욱 강해지고 보다 적응적인 것이 됨


2) 진화론의 기본 개념
(1) (The Origin Species) 종의 기원
다윈은 1859년 「종의 기원 을 」 출간
생물은 다산하며 과잉번식을 하기 때문에 생존경쟁이 벌어진다고 가정함
환경에 적응한 유리한 변이는 보존됨
불리한 변이를 일으킨 생물은 전멸함
생존경쟁에서 가장 좋은 종족이 살아남는다는 적자생존의 원리가 종의 기원에서 제시


(2) (natural selection) 자연선택의 원리
살아남아서 자손을 번식하는 개체보다 훨씬 더 많은 개체가 자손을 번식하지 못하고 죽어
간다는 점에 주목
진화의 메커니즘은 무엇인지에 주목
생존하는 것과 생존하지 못하는 것 사이의 차이가 생물 종의 다양한 변이를 만들어 내는
핵심적 원인이라고 보고 이를 ‘자연선택’이라고 개념화함
자연선택은 진화의 주요 기제로 생존경쟁에서 , 살아남거나 도태되는 자연선택에 의해 여러
세대를 거듭하여 개체변이가 반복되면서 우수한 개체를 남긴다는 것

 

2 로렌츠의 각인이론과 발달의 결정적 시기
1) 로렌츠의 각인이론 개요
로렌츠(Konrad Lorenz)
- 현대 동물행동학의 창시자

- 동물의 행동양상을 통해 진화의 양상을 밝혀내는 데 공헌한 오스트리아의 동물학자
- 기본 전제 : 모든 개체의 행동양식은 진화의 산물이며 종 특유의 특정 행동들은 오랜 시간
최적의 생존을 위해 습득해 온 적응기제가 프로그램화 된 것
- 모든 동물은 그들 나름의 행동체계를 생물학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고 가정


2) 각인이론의 기본 개념
(1) (imprinting) 각인
거위의 알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첫째 집단의 알은 어미 거위에게 부화시키고, 둘째 집단
의 알은 부화기에서 부화 시키는 실험 진행
- 첫째 집단의 새끼 거위들은 부화 직후부터 어미 거위를 따르는 추종행동을 보임
- 둘째 집단의 새끼 거위들은 로렌츠의 얼굴을 보게 되었는데 이후 , 로렌츠에 추종행동을 보임
- 새끼 거위가 부화 후 처음 노출된 움직이는 대상에 대해 추종행동을 보이는 현상에 대해
‘각인’이라고 명명함
- 새끼 거위들의 추종행동은 어미 거위와 가까이 있으므로 먹이를 먹을 수 있고, 위험으로
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여 생존에 도움을 주는 행동으로 어미 , 거위가 없는 경우 새
끼 거위들의 눈에 처음 보이는 움직이는 대상에 각인 됨

(2) (critical period) 결정적 시기
각인은 생후 특정한 시기에 이루어지는데 학습이 , 이루어지는 이 특정한 시기를 결정적 시기
만약 결정적 시기 이전이나 이후라면 특정한 대상에 노출된다 하더라도 각인은 이루어지 지 않음
결정적 시기는 개인이 특정한 적응적 행동을 습득하도록 생물학적으로 준비된 제한적인
시기임
이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해 주는 환경적 지원의 필요를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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