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27장. 정보처리이론

728x90
반응형

27장. 정보처리이론

 

1 정보처리 이론의 기본 개념
1) 정보처리 이론의 개요
인지발달에 대한 정보처리적 접근은 1970년대 이후 컴퓨터의 개발과 더불어 발전됨
피아제 인지이론에서 설명하기 어려웠던 인간의 사고과정을 컴퓨터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과
비교해 보면서 설명함
인간은 모두 동일한 정보처리 체계를 가지고 있고 컴퓨터처럼 논리적 규칙과 전략을 적용하여
정보를 처리한다고 봄


2) 정보처리 이론의 기본 개념
외부세계로부터 획득한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어떻게 탐지하고 기억하고 인출하고 문제해결에
적용하는가에 관심
유아의 연령 증가에 따라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탐색능력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기억용량이 얼마
나 증가하는지에 관심
정보처리이론가들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과 비교하여 설명
- 컴퓨터 하드웨어를 뇌와 신경계로 간주하고 문제해결을 , 위한 계획이나 책략은 소프트웨어로 간주함
유아, 아동, 성인 간의 발달적 차이는 기억해야 할 정보들을 조작하는 능력 그리고 기억하고 있
는 정보들을 회상해내는 능력에 있다고 봄
연령의 증가에 따라 기억용량이 증가하거나 기억하는 항목의 수가 증가하는 등 기억에서 양적인
변화가 일어난다고 봄
동시에 기억전략의 수준이 향상되는 질적인 변화도 발생함
발달은 연령의 증가에 따른 연속적 과정임
유아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다시 인출해내는 과정을 기억모형으로 제시함

 


2 정보처리 모형


1) 부호화
많은 정보들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감각기관을 통해 인간의 인지체계로 투입됨
외부세계의 많은 정보들을 모두 인지체계로 받아들일 수 없기에 필요하거나 원하는 정보를 선택
적으로 받아들임
정보들은 부호화되어 투입됨

정보를 기억하기 쉽도록 부호화하는 과정에서 감각을 사용함
눈으로 보는 정보는 시각적 부호화 귀로 , , 듣는 정보는 청각적 부호화 냄새를 맡을 때는 후각적 부호화를 함
부호화 과정은 책 정리나 서류정리를 할 때 찾기 쉬도록 분류체계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함


2) 저장
(1) 감각적 등록기(sensory register : 감각기억이라고도 함
정보를 받아들이는 첫 관문
기억의 일시적인 저장소
- 주위 환경으로부터 광범위한 정보가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면 2-3초 동안 저장됨
감각기억의 저장용량은 제한되어있지 않음
감각기관에 잠시 동안 정보가 남아있지만 특별한 , 정신적 전략을 사용하지 않는 한 금방 사라짐
-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정보는 단기기억으로 전달됨


(2)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감각기억에서 선택적 주의를 기울인 정보는 단기기억에 보관됨
소량의 정보만을 기억할 수 있으며 약 30초 정도 지나면 잊혀지거나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게 됨
제한된 양의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조작할 수 있고, 기억전략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게 됨
정신적 전략을 사용하면서 한정된 양의 정보를 실제로 ‘처리(work)함
단기기억은 작업기억(working memory)이라고도 함
정보를 반복해서 외우거나 익숙한 범주로 조직화하는 등 여러 가지 기억 전략을 사용할수 있음
예) 책을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필기를 하고 스스로 정보를 반복하고 여러 조각의 정보를 통합하는 것
반복해서 암기하지 않으면 소멸하게 되고 암기하게 , 되면 장기기억으로 옮겨감
단기기억의 용량은 기억폭검사로 측정할 수 있음
기억폭검사는 많은 단어를 읽어 준 후에 회상해낼 수 있는 단어의 수를 측정하는 것
성인의 경우 약 7±2 정도, 2세의 경우 약 2개 정도 5세의 경우 4,5개 정도임


(3) 중앙통제장치(central executive) 
복잡한 활동들을 다루기 위해 정보의 흐름을 저장하는 장치
용량이 제한되어 있는 저장고에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정보를 조직하거나 다른 정보와 연
결하기도 하며 중요한 정보인지의 여부 정보를 외울지 말지 외우기 위해 어떤 기억전략
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작업을 함

 

(4) 장기기억(long-term memory) 
오랫동안 정보를 유지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 ‘기억’이라 함
단기기억의 정보들이 반복연습 조직화 정교화 , , 등의 기억전략을 통해 장기기억에 저장됨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는 쉽게 지워지지 않고 오랫동안 남아있음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는 용량은 거의 무제한적임


3) 인출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필요할 때 꺼내는 것.
기억된 정보를 쉽게 인출할 수 있느냐는 정보들이 얼마나 체계적으로 잘 저장되어 있는가에 달려 있음

 

3 정보처리 이론의 평가


1) 공헌점과 시사점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와 비교함으로써 인간의 복잡한 사고과정을 도식화하여 쉽게 설명함
지각 주의 기억 언어 추상적 , , , , 정신작용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설명해줌
사고과정에서 개인차를 조직적으로 설명함
유아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 자료를 만들 수 있으므로 교육현장 적용에 유용함


2) 비판점
실생활에서의 풍부한 학습경험을 설명하지 못함
유아기의 인지적 특성인 상상력이나 창의성 같이 비논리적인 인지적 측면에 대한 설명이 어려움
정보처리의 기제나 과정에 대해서만 설명할 뿐 정보처리과정이 , , 일어나는 환경적 맥락 개인의
욕구 능력 이들간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이 없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