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22장. 인지발달 단계와 유아기의 특징

728x90
반응형

22장. 인지발달 단계와 유아기의 특징

1) 인지발달 단계
인지구조가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따라 인지발달 단계를 4단계로 제시
앞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행하는 것은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를 의미
각 단계는 하나의 통합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전 , 단계는 다음 단계의 구조로 통합
각 단계에 도달하는 연령은 개인의 경험 동기 사회문화적 , ,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단계 연령 특징
감각운
동기
출생~2세 영아는 주로 감각기관과 운동능력을 이용하여 자신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구성 함
생득적 반사행동에 기초하여 잡기, , , 빨기 응시하기 미소 짓기 등 초
보적 수준의 감각운동적 도식들을 발달시킴
영아기 후반기에는 눈과 손의 협응 도식의 , , 협응 대상의 영속성 개
념을 획득함
초보적 수준의 기본 개념들을 형성함
전조작
~7세 표상능력이 생기면서 사고능력에 큰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기
성인과 대화가 가능한 정도로 언어사용이 증가함
사건이나 행동을 상징화시키는 능력이 발달함
자기중심적 사고
보존 개념의 획득이 어려움
물활론적 사고
꿈의 실제론 등의 사고 특징이 있음
구체적
조작기
~11세 인지구조가 내면화되고 조직화 됨
자기중심성에서 탈피하여 타인의 관점을 이해함
사물과 사물 간의 논리적 관계성을 인식함
서열화 유목화가 , 가능해지고 인과관계를 판단함
구체적인 자료가 있어야만 추론이 가능함
추상적 추론을 통한 가설 설정은 아직 미숙함
보존 개념의 형성으로 길이 부피 넓이 , , 등이 변화되어도 이것을 이
해할 수 있음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후 인지발달의 최종 단계
추상적인 사고의 발달로 추상적 논리적 , 사고 가능
과학적 추론과 가설 설정 귀납적 , 사고와 연역적 사고를 통한 문제
해결 가능

 

2) 유아기의 특징
정신적 표상능력의 향상으로 상징적 사고가 가능해짐.

상징적 표상 이란 (symbolic representation) 한 사물을 다른 사물로 대치하는 행위
유아들은 눈앞에 없는 사물을 표상할 수 있게 되어 상징놀이와 지연모방이 가능해짐
지연모방이란 모방할 동작을 내재적인 표상으로 기억했다가 후에 재현해 내는 것
다양한 단어를 기억하여 성인과 대화 가능
자기중심적 사고 유아가 (egocentrism): , 자신의 입장에서만 모든 사물을 보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이는 . 유아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바깥세계 사이에 분명한 구별이 생기지
않았다는 것을 표시하는 것 자기 . 자신의 주관적인 세계와 자기 밖에 있는 객관적 세계에 구별이
없는 미분화의 상태를 나타냄 예 자기가 . ) 좋아하는 것을 엄마도 좋아한다고 생각하고 엄마의 생
일에 선물하는 것
보존 개념 의 (conservation) : 획득이 어려움 어떤 수 양 길이 면적 부피 · · · · 등의 차례나 모양이 바뀌어
도 그 특질을 유지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 보존 . 개념은 유아기에 획득하지 못하고 구체적 조
작기가 되어야 완성됨 유아가 . 보존 개념을 갖게 되었다는 것은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의
이행을 나타내는 것으로 논리적인 규칙을 발달시킬 수 있음
물활론적 사고 모든 (animism): . 사물에는 생명이 있다는 믿음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
을 부여하는 식으로 생각하는 경향.
꿈의 실제론 꿈과 (realism): 현실을 혼동하여 실제 존재하지 않는 사물이나 사건을 실제 하는 것으
로 생각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