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발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유아발달 핵심 요점 정리 20장. 모델링을 통한 학습 모형과 사회학습 이론의 시사점

728x90
반응형

20장. 모델링을 통한 학습 모형과 사회학습 이론의 시사점

1) 모델링을 통한 학습의 모형
모델링을 통한 학습의 모형에는 직접모방 모형 동일시 모형 무시행 학습 모형 고전적 대리 조
건형성 모형 등이 있음

 

(1) 직접모방 모형
모델의 행위를 관찰하고 모델의 행동을 맹목적으로 따라 함으로써 보상을 받아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연습을 필요로 하지 않음


(2) 동일시 모형
모델의 일반적인 행동 스타일을 학습하는 것
예) 유아의 부모의 행동에 대한 동일시


(3) 무시행 학습 모형
행동을 해 볼 기회가 없거나 모방에 대한 보상이 없음에도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4) 고전적 대리 조건형성 모형
타인의 정서적 경험을 관찰함으로써 유사한 정서적 반응을 학습하는 것
감정이입, 동정 등이 이에 해당


2) 사회학습 이론의 시사점
인간의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을 고려하여 관찰학습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
다른 학습이론과는 달리 학습 수행에 있어 인간의 능동적 역할 강조
관찰학습은 유아의 공격성, 성역할, TV 발달 와 같은 미디어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데 유용함
그러나 인지체계의 발달과정이나 인지발달이 관찰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지 못했다는 한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