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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안전관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아동안전관리 핵심 요점 정리 38장. 안전교육의 교사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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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장. 안전교육의 교사역할

1. 안전교육의 영유아 교사 역할의 중요성
1) 교사는 영유아의 안전 유지에 필요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바르게 인식하고 영유아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익혀 교육 상황에 적절히 활용할 줄 알아야 함.
2) 교사는 영유아의 연령과 수준, 상황적 맥락을 고려하여 교육내용이나 교수
학습 방법을 선택하고, 선
택한 안전교육의 내용에 따라 가장 적절한 역할을 수행해야 함.
3) 각각의 역할은 서로 연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개별 영유아의 발달 수준, 환경, 교육자료, 교육목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화될 수 있음.
4) 교사가 안전교육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영유아를 위
한 안전교육이 아무리 중요하다 할지라도 유아교육기관에서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임.


2. 비지시적, 중재적, 지시적 교사의 역할
1) Bredekamp와 Rosegrant(1992)는 교사의 역할을 교사와 영유아의 관계를 중심으로 교사의 지시 정도
에 따라서 인정하기, 모델 보이기, 촉진하기, 지원하기, 지지하기, 함께 구성하기, 시범 보이기, 지시하기
로 구분함.
2) 영유아 안전교육을 할 때 교사는 주로 모델 보이기, 시범 보이기, 함께 구성하기, 지시하기의 역할을
하게 됨.
3) 영유아의 연령이 어릴수록 지시하기의 역할이, 연령이 높을수록 촉진하기의 역할이 많이 사용되는 경향이 있음.

 

<교사의 역할>

구 분 개 념
비지시적
(nondirective)
인정하기 영유아가 활동에 참여하고 있을때 영유아에게 관심을
보여주는 것으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영유아를 긍정
적으로 격려하는 것이다.
모델 보이기 개별 영유아 또는 영유아와 영유아 간 관계에서 바람
직하게 나타나야 할 행동이나 상호작용을 암시나 자극,
코칭 등을 통해 영유아에게 직접 보여주는 것이다.

중재적
(medication)
촉진하기 영유아가 다음 수준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일
시적으로 도움의 양을 조정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지원하기 도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촉진하기와 유사하나 영유
아가 다양한 교수
학습 상황에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
으로 참여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교사가 분명하고 명확
한 도움을 구체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지지하기 지지하기는 비계설정하기와 같은 말로, 영유아가 혼자
해낼 수 있는 수준에서 영유아가 다음 수준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교사가 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거나 도
전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함께 구성하기 새로운 경험이나 활동을 할때 영유아와 함께 학습하고
경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지시적
(directive)
시범 보이기 교사가 보다 적극적이고 명확하게 참여하거나 직접적
으로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다.
지시하기 ․교사가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영유아에게 행동을 가
르쳐서 특정한 방향이나 행동의 양상을 제공하고 알려
주어 실수나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다.

 

4) 영유아 안전교육의 방법을 위한 교수ㆍ학습 원리
(1) 구체성의 원리
- 영유아는 발달 특성상 추상적인 개념이나 원리보다 구체적인 실물이나 자료를 통해 사물에 대한 지식
을 보다 쉽게 학습하게 되는데 이를 구체성의 원리라고 함.
- 구체성의 원리의 안전교육을 위한 학습활동과 자료는 영유아가 실제로 만져보고, 느껴보고, 조작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인 것이어야 함.
화장실 앞에서 질서를 지켜라는 말보다는 화장실 앞에서는 한 줄로 줄을 서라는 말이 구체적이어
서 영유아들이 이해하기 쉬움.


(2) 경험의 원리
- 영유아는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의 안전교육을
위한 학습 활동이나 자료는 영유아의 생활과 동떨어진 것이어서는 안 되며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늘 경
험하는 것이어야 함.
☞ 사각지대가 위험하다는 것을 말로만 설명하기보다는 사각지대에 서 있는 친구가 보이는지 자동차의
백미러를 직접 들여다보는 것이 효과적임.

 

(3) 융통성의 원리
- 안전교육은 영유아 개개인의 능력과 흥미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자료와 접근 방법이 융통
성 있게 적용시키면, 같은 내용이라도 교수자료와 접근방법에 따라 교육의 범위와 깊이가 달라짐.
☞ 교사는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같은 안전교육 내용이라도 개별 영유아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자료와 접근 방법을 준비하여야 함.


(4) 개별화의 원리
- 영유아는 연령별로 공통된 발달 속도나 정도를 가지고 있는 동시에 다양한 흥미와 요구, 경험, 능력
수준에 따른 개인 차이를 가지고 있어, 동일한 연령 집단에 속해 있어도 그 집단에 속해 있는 영유아의
개별적인 차이는 인정되어야 함.
☞ 안전교육은 영유아의 이러한 개인 차이를 인정하고 개별 영유아의 능력과 흥미에 맞는 내용과 방법
으로 접근될 때에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


(5) 흥미성의 원리
- 학습은 영유아가 스스로 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을 때 가장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전교육은
영유아 스스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쉽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실시되어야 함.
☞ 영유아의 자발적인 관심과 호기심이 유발되도록 다양하고 적절한 색, 모양, 재질 등의 교구나 자료가
활용될 수 있음.


(6) 반복성의 원리
- 안전교육은 영유아가 안전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안전한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습득
하며, 나아가 이를 습관화하고 태도 변화까지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실시되어야 함.
☞ 화재 안전 대피 훈련에서 안전한 대피로를 찾아본다든지, 화재 발생 시에 신고하는 방법 들을 반복
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음.


(7) 다양성의 원리
- 영유아에게 효과적인 교수
학습 상황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습활동, 교수학습방법, 교재교구, 교육
환경을 다양하게 마련(실물자료, 현장견학, 시청각 자료, 사진이나 상황그림, 인형 등)하여 교수매체를 활
용할 수 있음.
☞ 화재 안전교육을 위해, 소방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소방서를 견학할 수 있으며 화재를 진압하는
시청각 자료 또는 사진이나 상황 그림들을 다양하게 제시하거나, 오염이 심한 지역, 지형적으로 위험한
지역, 농
촌 등 각기 다른 환경의 지역차가 고려된 안전교육이 필요함.


(8) 정확성의 원리
- 안전교육은 다른 교과영역과 달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학습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므로 영유아가

해야 할 것하지 말아야 할 것, 좋은 것나쁜 것간에 혼란을 가져오지 않도록 명확하고 일
관적인 내용으로 가르쳐야 함.


(9) 실천적 이해의 원
- 안전교육은 안전 지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천적인 안전 이해가 뒤따라야 하는데 즉, 머리로 익
히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연속적인 인지 과정으로 영유아는 실천을 통하여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됨.
☞ 전기밥솥에서 나오는 수증기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면 절대 만지지 않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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