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장. 안전교육의 교사역할
1. 안전교육의 영유아 교사 역할의 중요성
1) 교사는 영유아의 안전 유지에 필요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바르게 인식하고 영유아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익혀 교육 상황에 적절히 활용할 줄 알아야 함.
2) 교사는 영유아의 연령과 수준, 상황적 맥락을 고려하여 교육내용이나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고, 선
택한 안전교육의 내용에 따라 가장 적절한 역할을 수행해야 함.
3) 각각의 역할은 서로 연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개별 영유아의 발달 수준, 환경, 교육자료, 교육목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화될 수 있음.
4) 교사가 안전교육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영유아를 위
한 안전교육이 아무리 중요하다 할지라도 유아교육기관에서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임.
2. 비지시적, 중재적, 지시적 교사의 역할
1) Bredekamp와 Rosegrant(1992)는 교사의 역할을 교사와 영유아의 관계를 중심으로 교사의 지시 정도
에 따라서 인정하기, 모델 보이기, 촉진하기, 지원하기, 지지하기, 함께 구성하기, 시범 보이기, 지시하기
로 구분함.
2) 영유아 안전교육을 할 때 교사는 주로 모델 보이기, 시범 보이기, 함께 구성하기, 지시하기의 역할을
하게 됨.
3) 영유아의 연령이 어릴수록 지시하기의 역할이, 연령이 높을수록 촉진하기의 역할이 많이 사용되는 경향이 있음.
<교사의 역할>
구 분 | 개 념 | |
비지시적 (nondirective) |
인정하기 | ․영유아가 활동에 참여하고 있을때 영유아에게 관심을 보여주는 것으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영유아를 긍정 적으로 격려하는 것이다. |
모델 보이기 | ․개별 영유아 또는 영유아와 영유아 간 관계에서 바람 직하게 나타나야 할 행동이나 상호작용을 암시나 자극, 코칭 등을 통해 영유아에게 직접 보여주는 것이다. |
|
↑ 중재적 (medication) ↓ |
촉진하기 | ․영유아가 다음 수준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일 시적으로 도움의 양을 조정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
지원하기 | ․도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촉진하기와 유사하나 영유 아가 다양한 교수․학습 상황에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 으로 참여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교사가 분명하고 명확 한 도움을 구체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
|
지지하기 | ․지지하기는 비계설정하기와 같은 말로, 영유아가 혼자 해낼 수 있는 수준에서 영유아가 다음 수준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교사가 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거나 도 전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
|
함께 구성하기 | ․새로운 경험이나 활동을 할때 영유아와 함께 학습하고 경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
|
지시적 (directive) |
시범 보이기 | ․교사가 보다 적극적이고 명확하게 참여하거나 직접적 으로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다. |
지시하기 | ․교사가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영유아에게 행동을 가 르쳐서 특정한 방향이나 행동의 양상을 제공하고 알려 주어 실수나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다. |
4) 영유아 안전교육의 방법을 위한 교수ㆍ학습 원리
(1) 구체성의 원리
- 영유아는 발달 특성상 추상적인 개념이나 원리보다 구체적인 실물이나 자료를 통해 사물에 대한 지식
을 보다 쉽게 학습하게 되는데 이를 구체성의 원리라고 함.
- 구체성의 원리의 안전교육을 위한 학습활동과 자료는 영유아가 실제로 만져보고, 느껴보고, 조작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인 것이어야 함.
☞화장실 앞에서 질서를 지켜라는 말보다는 화장실 앞에서는 한 줄로 줄을 서라는 말이 구체적이어
서 영유아들이 이해하기 쉬움.
(2) 경험의 원리
- 영유아는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의 안전교육을
위한 학습 활동이나 자료는 영유아의 생활과 동떨어진 것이어서는 안 되며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늘 경
험하는 것이어야 함.
☞ 사각지대가 위험하다는 것을 말로만 설명하기보다는 사각지대에 서 있는 친구가 보이는지 자동차의
백미러를 직접 들여다보는 것이 효과적임.
(3) 융통성의 원리
- 안전교육은 영유아 개개인의 능력과 흥미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자료와 접근 방법이 융통
성 있게 적용시키면, 같은 내용이라도 교수자료와 접근방법에 따라 교육의 범위와 깊이가 달라짐.
☞ 교사는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같은 안전교육 내용이라도 개별 영유아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자료와 접근 방법을 준비하여야 함.
(4) 개별화의 원리
- 영유아는 연령별로 공통된 발달 속도나 정도를 가지고 있는 동시에 다양한 흥미와 요구, 경험, 능력
수준에 따른 개인 차이를 가지고 있어, 동일한 연령 집단에 속해 있어도 그 집단에 속해 있는 영유아의
개별적인 차이는 인정되어야 함.
☞ 안전교육은 영유아의 이러한 개인 차이를 인정하고 개별 영유아의 능력과 흥미에 맞는 내용과 방법
으로 접근될 때에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
(5) 흥미성의 원리
- 학습은 영유아가 스스로 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을 때 가장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전교육은
영유아 스스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쉽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실시되어야 함.
☞ 영유아의 자발적인 관심과 호기심이 유발되도록 다양하고 적절한 색, 모양, 재질 등의 교구나 자료가
활용될 수 있음.
(6) 반복성의 원리
- 안전교육은 영유아가 안전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안전한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습득
하며, 나아가 이를 습관화하고 태도 변화까지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실시되어야 함.
☞ 화재 안전 대피 훈련에서 안전한 대피로를 찾아본다든지, 화재 발생 시에 신고하는 방법 들을 반복
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음.
(7) 다양성의 원리
- 영유아에게 효과적인 교수․학습 상황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습활동, 교수․학습방법, 교재․ 교구, 교육
환경을 다양하게 마련(실물자료, 현장견학, 시청각 자료, 사진이나 상황그림, 인형 등)하여 교수매체를 활
용할 수 있음.
☞ 화재 안전교육을 위해, 소방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소방서를 견학할 수 있으며 화재를 진압하는
시청각 자료 또는 사진이나 상황 그림들을 다양하게 제시하거나, 오염이 심한 지역, 지형적으로 위험한
지역, 농․산․어․촌 등 각기 다른 환경의 지역차가 고려된 안전교육이 필요함.
(8) 정확성의 원리
- 안전교육은 다른 교과영역과 달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학습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므로 영유아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좋은 것과 나쁜 것 간에 혼란을 가져오지 않도록 명확하고 일
관적인 내용으로 가르쳐야 함.
(9) 실천적 이해의 원
- 안전교육은 안전 지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천적인 안전 이해가 뒤따라야 하는데 즉, 머리로 익
히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연속적인 인지 과정으로 영유아는 실천을 통하여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됨.
☞ 전기밥솥에서 나오는 수증기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면 절대 만지지 않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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