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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안전관리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사, 보육교사, 유치원 필수과목 아동안전관리 핵심 요점 정리 23장. 화재 안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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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장. 화재 안전교육

 

1. 화재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화재 안전교육의 개념
① 현대 사회에서 불은 아주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우리의 삶을 이롭게 하지만 잘못 다루면 순식간에 엄
청난 재난을 가져다 주는 양면성이 있음.
② 화재 및 화상은 사망에 이르지 않더라도 신체적 손상을 남겨 이로 인해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줌.
③ 불을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일상생활에서 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
록 예방 및 화재 사태에 대비하는 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함.
④ 소방시설의 설치 및 점검뿐 아니라 사고를 예방하는 생활습관과 사고 시 대피하는 방법을 영유아기
부터 교육시켜야 함.
⑤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화재 안전교육은 영유아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화
재 안전 지식과 태도, 기술을 익혀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습관화시켜야 함.
⑥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소방 훈련을 실시하여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철저
한 안전 의식을 갖아, 단기적으로는 화재 발생 시 적절한 대처 능력을 키워주는 효과기대와 장기적으로
는 화재 안전에 대한 바른 의식을 심어줘야 함.

 

(2) 화재 안전교육의 필요성
① 경제 발전과 더불어 난방 및 취사 연료의 에너지원이 전기, 유류, 가스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각종 위
험 물질이 증가하는 동시에 화재 발생율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음.
② 화재 발생 시 인명 피해를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은 대부분 불에 직접 닿아 사망하는 것보다 연기
와 유독가스로 인한 질식사임.
③ 과거에 비해 현대 사회에서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가 증가하는 또 한 가지 이유는 점점 고층화되어
가는 복잡한 내부 구조의 현대 건축 양식으로 크고 복잡한 건물 내에서는 빠르게 대피하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구조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됨.
④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4조 제1항 안전교육기준관련에 의하면, 6개월에 1회 이상으로 연간 6시간 이상
화재 안전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명시하고 있어,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화재 안전교육의 일환으로 화재
예방 및 안전 관리 요령이나 화재 시 안전 행동 및 대피 요령에 대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할
의무가 있음.
⑤ 영유아기는 정신적으로 미숙하여 사고가 발생했을 때 정확한 판단을 하기 어렵고 육체적으로 미분화
된 상태이어서 신속한 대피와 적절한 대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교사나 부모는 화재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 안전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영유아를 화재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해 주어야 함.
⑥ 비록 안전한 환경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영유아가 안전하게 행동하지 않는다면 사고의 가능성은 늘
있게 마련이므로 영유아가 스스로 화재 안전 지식과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화재 예방 안전교육이 필
요함.
☞ 화재 발생의 원인은 다양하여 추후의 대처 방안에 따라 그 피해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유
아교육기관에서는 화재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 방안에 대한 적절한 교육을 영유아에게 지속적으로 실시
하여야 함.

 

2. 화재 안전교육의 내용
1) 화재의 종류별 예방법
(1) 전기화재
- 합선에 의한 화재 : 퓨즈나 과전류 차단기, 전선은 용량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
- 누전에 의한 화재 : 배선의 피복 손상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전선이 금속체나 적은 물건에 직접
접촉되지 않도록 함.
- 과부하에 의한 화재 : 한 콘센트에 여러 개의 플러그를 꽂아 문어발식 사용은 금함.
- 기타 원인에 의한 화재


(2) 유류화재
- 유류 저장소는 환기가 잘 되도록 하며 인화성 기체가 체류하지 않도록 함.
- 급유 중 흘린 기름을 반드시 닦고 열기구 주변에는 가연성 물건을 두지 말고 소화기나 모래를 준
비해 둠.


(3) 가스화재
- 사용 전 가스기 새는지 냄새로 확인하고 창문을 열어 가스연소에 필요한 공기가 충분히 들어오도
록 함.
- 사용 중에는 불이 확실히 점화되었는지 확인하고 파란 불꽃이 되도록 공기구멍을 조절하여 사용.

 

(4) 불장난 화재
- 유아들이 성냥, 라이터, 양초, 화약, 폭죽 등을 가지고 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위험한 점화 물건들은
유아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둠.
- 성인이 없을 때는 유아들이 불을 켜지 못하도록 해야 함.

 

2) 유아교육기관의 소방시설 안전관리
(1) 발화의 방지
(2) 감지
경보소화 시설의 안전한 작동
(3) 피난 시설의 안정성 확보

 

3. 화재 대피훈련 및 대처방법
1) 유아 대상의 화재 안전교육
(1) 화재대피훈련의 계획
- 화재대피의 기본 지침을 평소에 준비.
- 건물 밖에서 만날 장소를 정해둠.
- 화재대피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

 

(2) 대피훈련의 원칙
- 불이 나지 않은 상황에서 대피훈련을 하는 것은 실제로 불이 났을 때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도
와주기 때문에 중요함.
- 화재경보기의 소리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함.
- 화재경보기가 울리면 놀라거나 당황하지 말고 하던 것을 멈추고, 교사에게로 가서 지시하는 대
로 신속하게 움직여야 함.
- 대피 훈련을 할 때는 장난을 치지 않으며 가까운 친구들이 함께 훈련에 참여하는지 확인해야 함.

 

2) 교사 및 부모 대상의 화재 안전교육
(1) 교사 대상 화재 안전교육
- 유아교육기관은 모든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간 자체 환재 안전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실시해야
함.
- 유아교육기관의 교직원은 화재 안전교육 지침을 숙지하여 하며 안전 관련 기관에서 화재 안전
교육이 시행 될 때 적극 교육을 받아야 함.
- 유아의 다양한 연령과 발달수준에 적합한 화재 안전교육을 위한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하여 유
아 환재 안전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도록 함.

 

(2) 부모 대상 화재 안전교육
- 유아 화재안전 교육은 가정과의 연계와 협조가 필요.
- 부모들에게 유아의 화재안전 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해야 함.

 

3) 화재 발생시 대처방법
(1) 화재가 났을 때 도움을 주는 기구


■ 화재가 났을 때 도움을 주는 기구

발신기
화재를 발견하면 재빨리 버튼을 눌러 다른 사람에게 불이 났음을 알릴
수 있는 기구이다.

피난 유도등
연기가 많아도 출입문이 잘 보일 수 있도록 바닥으로부터 1.5m 이상
위치에 달려 있어 피난 입구 위치를 알려주는 표지이다.

통로 유도등
구부러진 복도나 통로에서 낮게 엎드렸을 때에 통로가 잘 보이도록 바
닥으로부터 1m 이하에 통로 유도등이 설치되어 있다.

방화문
방화문은 화재가 발생했을 때에 다른 곳으로 화재가 확산되는 것을 막
고 대피를 하기 위한 비상구 역할을 한다. 방화문은 수시로 열 수 있으
나 항상 닫힌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또 방화문 주변에 물건 등의 장애
물을 두어서는 안된다.

방화벽
방화벽은 벽돌이나 철근 콘크리트 등으로 만든 벽체인데, 하나의 건물
을 나누거나 둘 이상의 건물을 분리시켜 화재가 옮겨 가는 것을 방지하
는 기능을 한다. 적절한 내화 성능(건물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그 구조
적인 특성을 보존할 수 있는 시간 또는 구조적인 특성이 파괴되지 않은
채 화재를 견딜 수 있는 것)을 갖추 벽체로 화재의 확산을 막아준다.

수막 차단벽
지하철 화재에 대비하여 승강장과 대합실을 연결하는 계단과 통로 입
구 천장에 물 분사 노즐을 설치한 것이다. 승강장에서 화재가 나면 천
장부에서 물을 분사(1분당 28L)하여 수막이 만들어 진다. 이러한 수막
은 열과 연기를 막아 주어 승객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소화기의 사용법
가. 소화기 사용방법
① 침착하게 소화기를 들고 불이 난 곳 가까이 다가간다.
②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는다.
③ 손잡이와 레버를 힘껏 움켜쥔다.
④ 비로 쓸 듯이 소화기 약제를 뿌린다.
나. 소화기 관리 요령
① 소화기는 보기 쉬운 곳의 통행에 지장이 없는 장소에 둔다.
② 습기나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다.
③ 수시 점검하고 특히 용기의 부식을 방지하여야 한다.
④ 분말 소화기는 가압식의 경우 가압 가스가 새는 경우가 있다.
⑤ 분말 소화기 축압식은 압력 게이지를 살펴보고 이상 여부를 판단한다.
⑥ 분말 소화기는 가끔씩 약제를 흔들어 주면 좋다.


4. 화재 신고, 대피, 대처하기
1) 화재 신고하기
: 소화기를 사용해도 끌 수 없는 큰 불이 난 경우에는 당황하지 말고 신속하게 소방서에 화재 신고
를 해야 함.
2) 화재 대피하기
: 건물 특히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 내부에서 화재가 난 사실을 알면 유아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깥으로 빠져나오는 것으로, 평소 대피통로를 익히고 대피하는 훈련을 철저하게 실시해야
함.
3) 화재 대처하기
: 통계에 의하면 화재로 인한 사망의 60%이상은 화염이 사람의 몸에 닿기도 전에 유독가스와 연기
로 인한 질식사였는데, 충분히 대처할 방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당황하거나 공포에 질려 창문으
로 뛰어내리거나 다른 건물로 건너뛰다가 사망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반면 약 20% 정도만이
소사한 것으로 나타남.
☞ 화재가 난 곳에서 건물 밖으로 탈출하기까지 빠르고 침착하게 화재 상황에 대처하는 것은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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