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단상담기초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 복지 등 집단상담기초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4.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728x90
반응형

14.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은 집단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제대로 획득하지 못하는 아동을 위한 치료적 개입

 

-집단상담 상황은 아동의 실제 세계를 축소해 놓은 것

서로 대화를 나누고 또래로부터 자신의 감정,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면서 상호작용 함.

개인적 상호관계 가지면서 효과적이거나 비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확인

다른 아동들이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는지 들으면서 타인이 보는 자신에 대해 알게 됨

필요에 따라서는 협동하고 순응해야 한다는 것 알게 됨

간섭이나 구속이 없는 환경에서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을 실제 그대로 시험해 볼 수 있음

 

-아동집단상담의 목표: 아동의 개인적 성장과 문제해결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

 

-아동 집단상담의 구분

성장 중심 집단상담

-->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에 좀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음

-->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발달적 위기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을 도와줌

 

문제 중심 집단상담

--> 아동의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개인적 갈등을 해결하는 것에 초점

 

1.1 성장중심의 아동 집단상담

 

-성장중심 집단상담의 구성: 정상아동들

-연령, 환경이 유사한 다른 아동들과 생각, 감정, 행동을 논의하고 비교하는 기회 가짐으로써 안전, 자기 확신, 소속감 증진시키며 수용, 보호, 지지, 격려 등의 느낌 발전

 

1) 집단 구성원의 선정

-집단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자원하는 아동들로 구성

 

-연령, 성별, 과거배경, 성격 등과 같은 요인들 고려하며 예비면접 실시

같은 연령이나 같은 학년의 아동들을 한 집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함

성별구성

- 학자에 따라 동성집단 혹은 이성집단 제안

- 이성집단의 경우 아동이 성차를 인식하고 성역할을 배울 수 있는 이점

과거 배경과 개인차 고려

 

2) 집단의 크기

-집단의 목적, 연령, 발달수준, 이용 가능한 시간 등의 변인을 고려

-나이가 좀 더 들고 성숙한 아동들에게는 6명 내지 8명 사이의 집단이 효과적: 상호작용의 소재가 가장 다양하기 때문

-아동의 경우에는 폐쇄집단이 바람직

 

3) 모임의 길이와 빈도

-아동의 연령과 이용 가능한 시간을 고려해야 함

-모임시간: 상담자가 말하는 시간 제외하고 각 아동이 최소 5분 정도의 발언기회를 가지게 계획되어야 함

-모임의 빈도: 일주일에 한 번 내지 두 번이 바람직

 

4) 집단의 지속기간

-집단상담시작 전 집단모임의 횟수를 정해놓는 것이 일반적

-성장 중심 집단의 경우: 10번 내지 15번 정도의 모임이 바람직

 

5) 성장 중심 아동집단의 예: 우정집단

-저학년과 중간학년 수준 아동들의 주요한 발달적 문제에 관한 긍정적인 집단경험제공

-우정집단은 5학년 아동 8명으로 구성, 1주일에 한 번씩 45분간 만나며, 전체 10회의 모임으로 계획

-집단의 목적: 아동 자신과 또래 친구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 증진

-구체적인 내용은 교재 참고

 

1.2 문제 중심의 아동 집단상담

 

-대상: 힘든 문제가 있는 아동들로 현재 개인적 갈등을 겪고 있거나, 지금 해결되지 않으면 앞으로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장애가 될 수 있는 과거의 개인적 갈등을 극복하려는 아동

-치료의 초점: 개인적 갈등과 부족한 점들 치료

-성장 집단보다 더 고도로 구조화되고, 조직화, 통제되는 집단.

 

1) 집단구성원의 선정

-교사나 부모 등 타인에 의해 의뢰됨

-집단구성원들이 서로 관계 맺고 신뢰하게 되는 집단의 형성기에 많은 시간 필요

-불안과 저항이 심하므로 극복 위해 더 긴 탐색기와 활동기가 소요됨

-개별적인 면접 통해 참여아동들을 선정해야 함

 

-참여하게 될 아동의 성격특성, 개인적인 내력을 알아두어야 함

-아동들의 성격과 문제행동이 가능한 동질적이 되도록 구성원을 선정해야 함

 

2) 집단의 크기

-최저 3명에서 최고 6명을 넘지 않는 선에서 구성되어야 가장 효과적임

 

-문제중심 집단은 폐쇄집단으로 운영

 

3) 모임의 길이와 빈도

-각 아동의 발언시간 최저 10, 시작에 앞서 준비하는 시간 5, 필요에 따라 마무리 짓는 시간 10분을 할당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함.

-나이가 어릴수록 한 번의 모임시간 짧게 자주 만나는 것 좋음

-집단상담자가 지녀야할 중요한 특징: 창의력과 융통성

 

4) 집단의 지속기간

-아동의 의미 있고 지속적인 변화를 위해서는 15회 이상의 집단모임이 필요함

-아동의 환경과 자녀문제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집단의 지속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음: 부모의 태도변화를 위해 부모 및 가족을 포함시키는 추가적 집단모임을 가질 수 있음

728x90
반응형